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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년기 치료적 독서 활동 필요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Necessity of Treatment-Centered Reading Activities for the Elderly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2 no.1, 2011년, pp.79 - 93  

임성관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휴독서치료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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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독서 활동에 내재되어 있는 치료적 요인을 분석하여 노인의 특성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알아보고, 노인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치료와 예방으로서 제시한 독서 활동의 활용과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독서 활동은 노인이 스스로 주도하여 내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창조적 활동의 의미를 부여하여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노인들의 내적 갈등과 감정, 욕구, 생각 등 의식의 깊은 부분을 표출하여 노인이 겪는 고통, 상처, 아픔을 드러내어 치유한다는 점에서도 의미 있는 행위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d the treatment factors in the reading activities in order to examine the possibility for such factors to applied to the actual life of the old, and sought for the utilization and direction of the reading program that is presented as the treatment and prevention of the emo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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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장영남(2006)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감각 기능의 퇴화는 어쩔 수 없이 겪게 되는 현상인데, 그것을 예방하는데 독서치료가 효과가 있음을 밝히려 했다. 그는 나이 듦으로 인해 생기는 마음의 상처로부터 참여자들을 도울 수 있는 독서치료의 개입 가능성을 타진했으며, 정신 건강을 돕기 위한 목적의 상황별 적정 치유서를 제안하고자 했다. 치유서는 신체적 측면을 위해 7권, 인지적 측면을 위해 8권, 사회적 측면을 위해 1권, 총 16권을 선정해 제시하고 있다.
  • 이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독서 활동에 내재되어 있는 치료적 요인들을 노인의 특성에 적용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살펴보고, 노인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던 선행 연구들을 분석하여 노인의 질환과 정서적 문제에 대한 치료와 예방의 목적으로서 독서치료의 활용과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나아가 궁극적으로는 독서 활동을 통해 심리 정서적인 안정을 꾀하고 삶의 활력소가 되는 활동을 제시함으로써, 노년기라는 인생의 마지막 단계를 편안히 보내며 성공적인 노후를 맞이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따라서 신체적 측면에서는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신체적인 문제 전반에 관한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돕는 목표를 수립할 수 있다.
  • 다행히 최근 들어 사회적 변화로 인한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관심을 갖는 연구자가 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다양한 주제의 프로그램이 운영될 것으로 예상되며, 임상적으로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는 논문 또한 다수 나올 것으로 기대가 된다. 따라서 이 장에서 다루는 노인 대상의 치료적 독서 활동에 대한 현황 분석은, 그동안 발표된 노인 대상의 독서치료 논문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노년기 치료적 독서 활동의 필요성과 그에 따른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수행하였다.
  • 이는 유혜숙(1997)의 연구 결과와 일치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 연구는 노년기 치료적 독서 활동 적용에 있어 회상 기법을 병행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시너지 효과에 대해 시사해 주는 바가 있다. 사람들은 각자의 이야기를 만들어 가기 때문에 자연스레 이야기가 담긴 책을 좋아한다고 하는데, 살아온 세월만큼의 이야기보따리를 갖고 있는 노인들로 하여금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낼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것은, 여느 유명 작가의 책을 함께 나누는 것보다 훨씬 좋은 치료 도구가 될 수 있다.
  • 먼저 유혜숙(1998)은 독서치료가 노인 우울증 해소에 효과가 있음을 밝히기 위해 임상적 연구를 실시했다. 이 연구는 서울 소재 노인대학에 소속된 노인을 대상으로 노년기 심리적 특성 가운데 하나인 우울증을 주제로 실험 연구를 한 것으로, 독서치료가 발달적(developmental)인 측면뿐만 아니라 임상적(clinical)인 측면에도 효과가 있음을 입증한 것은 물론, 노인들에게도 독서치료가 효과적이라는 점을 시사해 준다. 이 연구는 노인들이 겪고 있는 심리 정서적인 측면에서의 우울증 한 증상에만 초점을 둔 것 같지만, 우울의 원인에는 신체적·심리 정서적·사회적 측면들이 모두 담겨 있기 때문에 노년기 전체 문제를 대변하고 있는 주제라 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노년기에 겪을 수 있는 여러 문제와 독서 활동이 갖고 있는 치료적 측면을 먼저 이론적으로 고찰해 보았다. 이어서 우리나라에서 출간된 독서치료 관련 학위논문 가운데 노인을 대상으로 한 것들을 분석해 노년기 치료적 독서 활동의 필요성 및 활동 계획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해 냈다. 나아가 이론적 고찰 내용과 선행 학위논문에 대한 분석 내용을 토대로 노년기 치료적 독서 활동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도서 자료 목록을 개발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노년기에 겪을 수 있는 여러 문제와 독서 활동이 갖고 있는 치료적 측면을 먼저 이론적으로 고찰해 보았다. 이어서 우리나라에서 출간된 독서치료 관련 학위논문 가운데 노인을 대상으로 한 것들을 분석해 노년기 치료적 독서 활동의 필요성 및 활동 계획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해 냈다.
  • 이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독서 활동에 내재되어 있는 치료적 요인들을 노인의 특성에 적용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살펴보고, 노인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던 선행 연구들을 분석하여 노인의 질환과 정서적 문제에 대한 치료와 예방의 목적으로서 독서치료의 활용과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나아가 궁극적으로는 독서 활동을 통해 심리 정서적인 안정을 꾀하고 삶의 활력소가 되는 활동을 제시함으로써, 노년기라는 인생의 마지막 단계를 편안히 보내며 성공적인 노후를 맞이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첫째, 노년기에 겪는 문제와 독서 활동이 갖고 있는 치료적 측면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해 보았다.

가설 설정

  • 셋째, 성역할 지각의 변화가 일어난다. 노인은 이전과는 달리 일생동안 자기 자신에게 억제되었던 성역할의 방향으로 전환되어 간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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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작문 활동 시 주제가 될 수 있는 항목들의 예는 무엇이 있나요? 1) 인생의 전환점, 2) 가족, 3) 일과 역할,4) 사랑과 증오, 5) 건강, 6) 고난과 역경, 7) 인간관계, 8) 학문과 예술, 9) 신념과 가치관,10) 이별과 죽음
노인문제는 무엇으로 나누어 집니까? 노인문제는 일반적으로 빈곤, 질병, 고독, 무위(無爲)의 4중고로 나누어진다. 즉 노년기에는 노인이 정년을 맞아 퇴직하거나 혹은 노후소득보장제도 및 일거리 마련의 미비 등으로 소득원이 상실되어 은퇴 후 빈곤의 문제가 야기되고 있으며, 신체의 약화나 노화로 인해 질병이나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슬픈 감정은 어떤 신체적 증상들을 보이나요? 사람에 따라서 이런 슬픈 감정을 감추고 겉으로 표현하지 않거나, 무의식적으로 억압 또는 부인하여 본인도 의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슬픈 감정은 대개 불안, 죄책감, 후회를 동반하며, 이런 정서적 특징 외에도 집중의 어려움,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의 어려움, 자신과 미래와 환경에 대한 비판적이고 부정적인 생각, 대인접촉의 회피, 의존, 자주 울기, 비활동성, 외모를 소홀히 함, 반응속도, 움직임, 말등의 느려짐, 식욕의 과다 혹은 과소, 불면증 혹은 과다수면, 두통, 근육통 호소, 성욕의 변화 그리고 피로감 등의 신체적 증상을 보이거나 경험한다(김계현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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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간호옥. 2004. 치매 노인의 사회적응력 강화를 위한 예술치료 적용 집단 사회사업 사례 연구: 문학치료 활동 적용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사업학과. 

  2. 강현정. 2009. 노인의 사회적 배제. 박사학위논문. 한서대학교 대학원, 노인복지학과. 

  3. 경기도, 교보문고. 2010. 어르신 독서도우미 양성 프로그램. 서울: (주)교보문고. 

  4. 권미애. 2008. 노년기 가치관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가족문화소비자학과. 

  5. 김계현. 2002. 상담심리학. 서울: 학지사. 

  6. 김동연. 2010. 문학을 이용한 정서표현 이야기 치료가 노인의 정서표현 억제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문학치료학과. 

  7. 김혜영. 2010. 노인 대상 독서 프로그램 실행 연구.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독서학과. 

  8. 박차상, 김옥희, 엄기욱, 이경남, 정상양. 2009. 한국노인복지론. 서울: 학지사. 

  9. 송명자. 2008.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10. 유혜숙. 1998. 노인의 우울증 해소를 위한 독서 요법 연구.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1. 윤진. 2001. 성인.노인 심리학: 성인기 이후의 발달과 노화과정.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12. 장영남. 2006. 나이듦과 독서치료.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13. 채란희. 2008.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노인의 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인지, 우울, 대인관계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여성문화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 

  14. 황인담. 2010. 독서요법이 경증치매노인의 인지력과 우울증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5. 홍을표. 2007. 노인 정신 질환 치료를 위한 독서 치료의 적용 가능성에 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차의과학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실버복지경영전공. 

  16. Bleckner, M. 1965. Social work and family-relationship in later life with some thoughts on final personality. In E. Shanas, & G. Streib. (Eds.). Social structure and the family: Generational relations.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Hall. 

  17. Bulter, R. N. 1975. Why survive? Being old in America. New York: Harper. 

  18. Jarvik, L. F. 1976. Aging and depression: "Some unanswered questions." Journal of Gerontology, 31: 324-326. 

  19. Kalish, R. A. ed. 1969. The dependencies of old people. Occasional Papers in Gerontology, NO.6, Ann Arbor: Institute of Gerontology, University of Michigan-Wayne State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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