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독서 활동에 내재되어 있는 치료적 요인을 분석하여 노인의 특성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알아보고, 노인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치료와 예방으로서 제시한 독서 활동의 활용과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독서 활동은 노인이 스스로 주도하여 내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창조적 활동의 의미를 부여하여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노인들의 내적 갈등과 감정, 욕구, 생각 등 의식의 깊은 부분을 표출하여 노인이 겪는 고통, 상처, 아픔을 드러내어 치유한다는 점에서도 의미 있는 행위가 될 것이다.
이 연구는 독서 활동에 내재되어 있는 치료적 요인을 분석하여 노인의 특성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알아보고, 노인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치료와 예방으로서 제시한 독서 활동의 활용과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독서 활동은 노인이 스스로 주도하여 내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창조적 활동의 의미를 부여하여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노인들의 내적 갈등과 감정, 욕구, 생각 등 의식의 깊은 부분을 표출하여 노인이 겪는 고통, 상처, 아픔을 드러내어 치유한다는 점에서도 의미 있는 행위가 될 것이다.
This study aims to analyzed the treatment factors in the reading activities in order to examine the possibility for such factors to applied to the actual life of the old, and sought for the utilization and direction of the reading program that is presented as the treatment and prevention of the emot...
This study aims to analyzed the treatment factors in the reading activities in order to examine the possibility for such factors to applied to the actual life of the old, and sought for the utilization and direction of the reading program that is presented as the treatment and prevention of the emotional problems of the old people. Considering such circumstances, involving in reading activities improves the quality of the old people's life by meeting their internal desire by themselves and giving the meaning to their life with creativity. In addition, the reading activities helps the old people to express in-depth conflicts, emotion, desire and thinking that they are routinely experiencing, thus leading to the treatment of their agony, trauma, and pain. In such sense, it is very meaningful for the elderly to be joined in any reading activities.
This study aims to analyzed the treatment factors in the reading activities in order to examine the possibility for such factors to applied to the actual life of the old, and sought for the utilization and direction of the reading program that is presented as the treatment and prevention of the emotional problems of the old people. Considering such circumstances, involving in reading activities improves the quality of the old people's life by meeting their internal desire by themselves and giving the meaning to their life with creativity. In addition, the reading activities helps the old people to express in-depth conflicts, emotion, desire and thinking that they are routinely experiencing, thus leading to the treatment of their agony, trauma, and pain. In such sense, it is very meaningful for the elderly to be joined in any reading activ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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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장영남(2006)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감각 기능의 퇴화는 어쩔 수 없이 겪게 되는 현상인데, 그것을 예방하는데 독서치료가 효과가 있음을 밝히려 했다. 그는 나이 듦으로 인해 생기는 마음의 상처로부터 참여자들을 도울 수 있는 독서치료의 개입 가능성을 타진했으며, 정신 건강을 돕기 위한 목적의 상황별 적정 치유서를 제안하고자 했다. 치유서는 신체적 측면을 위해 7권, 인지적 측면을 위해 8권, 사회적 측면을 위해 1권, 총 16권을 선정해 제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독서 활동에 내재되어 있는 치료적 요인들을 노인의 특성에 적용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살펴보고, 노인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던 선행 연구들을 분석하여 노인의 질환과 정서적 문제에 대한 치료와 예방의 목적으로서 독서치료의 활용과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나아가 궁극적으로는 독서 활동을 통해 심리 정서적인 안정을 꾀하고 삶의 활력소가 되는 활동을 제시함으로써, 노년기라는 인생의 마지막 단계를 편안히 보내며 성공적인 노후를 맞이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신체적 측면에서는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신체적인 문제 전반에 관한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돕는 목표를 수립할 수 있다.
다행히 최근 들어 사회적 변화로 인한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관심을 갖는 연구자가 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다양한 주제의 프로그램이 운영될 것으로 예상되며, 임상적으로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는 논문 또한 다수 나올 것으로 기대가 된다. 따라서 이 장에서 다루는 노인 대상의 치료적 독서 활동에 대한 현황 분석은, 그동안 발표된 노인 대상의 독서치료 논문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노년기 치료적 독서 활동의 필요성과 그에 따른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수행하였다.
이는 유혜숙(1997)의 연구 결과와 일치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 연구는 노년기 치료적 독서 활동 적용에 있어 회상 기법을 병행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시너지 효과에 대해 시사해 주는 바가 있다. 사람들은 각자의 이야기를 만들어 가기 때문에 자연스레 이야기가 담긴 책을 좋아한다고 하는데, 살아온 세월만큼의 이야기보따리를 갖고 있는 노인들로 하여금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낼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것은, 여느 유명 작가의 책을 함께 나누는 것보다 훨씬 좋은 치료 도구가 될 수 있다.
먼저 유혜숙(1998)은 독서치료가 노인 우울증 해소에 효과가 있음을 밝히기 위해 임상적 연구를 실시했다. 이 연구는 서울 소재 노인대학에 소속된 노인을 대상으로 노년기 심리적 특성 가운데 하나인 우울증을 주제로 실험 연구를 한 것으로, 독서치료가 발달적(developmental)인 측면뿐만 아니라 임상적(clinical)인 측면에도 효과가 있음을 입증한 것은 물론, 노인들에게도 독서치료가 효과적이라는 점을 시사해 준다. 이 연구는 노인들이 겪고 있는 심리 정서적인 측면에서의 우울증 한 증상에만 초점을 둔 것 같지만, 우울의 원인에는 신체적·심리 정서적·사회적 측면들이 모두 담겨 있기 때문에 노년기 전체 문제를 대변하고 있는 주제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노년기에 겪을 수 있는 여러 문제와 독서 활동이 갖고 있는 치료적 측면을 먼저 이론적으로 고찰해 보았다. 이어서 우리나라에서 출간된 독서치료 관련 학위논문 가운데 노인을 대상으로 한 것들을 분석해 노년기 치료적 독서 활동의 필요성 및 활동 계획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해 냈다. 나아가 이론적 고찰 내용과 선행 학위논문에 대한 분석 내용을 토대로 노년기 치료적 독서 활동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도서 자료 목록을 개발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노년기에 겪을 수 있는 여러 문제와 독서 활동이 갖고 있는 치료적 측면을 먼저 이론적으로 고찰해 보았다. 이어서 우리나라에서 출간된 독서치료 관련 학위논문 가운데 노인을 대상으로 한 것들을 분석해 노년기 치료적 독서 활동의 필요성 및 활동 계획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해 냈다.
이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독서 활동에 내재되어 있는 치료적 요인들을 노인의 특성에 적용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살펴보고, 노인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던 선행 연구들을 분석하여 노인의 질환과 정서적 문제에 대한 치료와 예방의 목적으로서 독서치료의 활용과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나아가 궁극적으로는 독서 활동을 통해 심리 정서적인 안정을 꾀하고 삶의 활력소가 되는 활동을 제시함으로써, 노년기라는 인생의 마지막 단계를 편안히 보내며 성공적인 노후를 맞이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첫째, 노년기에 겪는 문제와 독서 활동이 갖고 있는 치료적 측면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해 보았다.
가설 설정
셋째, 성역할 지각의 변화가 일어난다. 노인은 이전과는 달리 일생동안 자기 자신에게 억제되었던 성역할의 방향으로 전환되어 간다는 것이다.
제안 방법
그리하여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는데 있어서 대상들의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상태, 흥미와 욕구의 순으로 우선순위를 두었다고 한다. 그런 다음 사회적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인지기능과 정서기능 강화훈련을 목적으로 집단 사회사업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양적 및 질적 방법으로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임상적 독서치료의 범주라 할 수 있는 치매노인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에서부터 운영을 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쉽지 않았을 것이다.
이어서 우리나라에서 출간된 독서치료 관련 학위논문 가운데 노인을 대상으로 한 것들을 분석해 노년기 치료적 독서 활동의 필요성 및 활동 계획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해 냈다. 나아가 이론적 고찰 내용과 선행 학위논문에 대한 분석 내용을 토대로 노년기 치료적 독서 활동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도서 자료 목록을 개발했다. 또한 독서 활동의 목표를 신체적, 심리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서 각각 수립할 수 있음을 제시하고, 독서 이후 독후 활동에 대한 면도 모색을 했다.
다음에 제시되는 프로그램은 노년기 통합성 증진이라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개발한 것으로, 앞서 제시한 방안들을 두루 포함하고 있다. 세부 목표는 신체적, 심리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서 도출한 목표들을 담고 있으며, 선정 자료는 연구자가 개발해 제시한 목록에 담긴 그림책들을 활용하기도 했다.
나아가 이론적 고찰 내용과 선행 학위논문에 대한 분석 내용을 토대로 노년기 치료적 독서 활동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도서 자료 목록을 개발했다. 또한 독서 활동의 목표를 신체적, 심리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서 각각 수립할 수 있음을 제시하고, 독서 이후 독후 활동에 대한 면도 모색을 했다. 더불어 마지막으로 방안들을 종합한 프로그램의 계획까지 제시하였다.
셋째, 이론적 고찰 내용과 선행 학위논문에 대한 분석 내용을 토대로 노년기 치료적 독서 활동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경직성이 증가한다. 경직성(硬直性)이란 융통성과 반대되는 개념으로서 어떤 태도․의견 그리고 문제해결 장면에서 그 해결 방법이나 행동이 옳지 않거나 이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옛날과 마찬가지로 방법을 고집하고 이를 여전히 계속하는 행동경향을 말한다.
다섯째, 노인을 대상으로 한 치료적 독서 활동 장면에서는 선정 자료를 함께 나누는 것은 물론 과거를 회상하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다섯째, 일반적으로 보면 노인이 될수록 행동이 더욱 조심스러워진다. 이에는 노인 스스로의 의지로써 정확성을 더욱 중요시하기 때문에 조심성이 증가한다는 동기가설과, 시각․청각 등 감각능력의 감퇴를 비롯한 신체적-심리적 메커니즘의 기능이 쇠퇴한 결과 그 부산물로 부득이 조심스러워진다는 결과가설이 있다.
둘째, 노화해 감에 따라 사람은 사회적 활동이 점차 감소하고 사물의 판단과 활동 방향을 외부보다는 내부로 돌리는 행동양식을 갖게 된다. 특히 신체 및 인지능력의 감퇴와 더불어 자아상이 달라지고, 외부자극보다 자기 자신의 사고, 감정 등 내부자극을 향해 더 많이 반응하고 있다.
둘째, 우리나라에서 출간된 독서치료 관련 학위논문 가운데 노인을 대상으로 한 것들을 찾아 어떤 측면으로 접근을 했는지 살펴보고, 그 결과 노년기 치료적 독서 활동의 필요성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여섯째, 노인이 될수록 오랫동안 사용해온 물건과 대상에 대한 애착심이 증가한다. 이는 노인으로 하여금 자신이 지나온 과거를 회상하고 마음의 안락을 찾게 할 뿐만 아니라, 사실상 비록 자기의 주변 세상과 세월은 여러 차례 변화하지만 자신의 주변은 변화하지 않는 것으로 보려는, 즉 일정한 방향을 유지하려는 노력을 뜻한다(Bulter 1975).
일곱째, 노인, 특히 정상적으로 늙어가는 노인들은 사후에 이 세상에 다녀갔다는 흔적을 남기려는 욕망이 강한데 이를 유산을 남기려는 갈망이라고 부른다.
첫째, 노인들에게도 독서치료가 효과적이며 발달적인 문제와 임상적인 문제 모두에 적용이 가능하다.
후속연구
넷째, 외국의 사례 중에서 우리나라 상황에도 적용이 될 수 있는 것들을 적극 찾아 접목을 해보는 것은 물론, 우리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병원(정신과 등)이나 복지관(장애인복지관 포함), 센터(정신보건센터, 지역아동센터, 노인복지센터등), 요양원, 쉼터, 수련관, 학교(초·중·고등학교), 대학(노인대학 포함), 도서관을 중심으로 여러 사례들이 운영되고 있지만, 노인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은 많지 않다. 다행히 최근 들어 사회적 변화로 인한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관심을 갖는 연구자가 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다양한 주제의 프로그램이 운영될 것으로 예상되며, 임상적으로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는 논문 또한 다수 나올 것으로 기대가 된다. 따라서 이 장에서 다루는 노인 대상의 치료적 독서 활동에 대한 현황 분석은, 그동안 발표된 노인 대상의 독서치료 논문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독서 활동은 노년기에 겪는 내적 갈등과 감정, 욕구, 생각을 다시 경험할 수 있게 해, 결과적으로 고통이나 상처, 아픔을 돌아보고 치유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행위라 할 수 있다. 더불어 독서 활동은 건강을 위한 치료적 차원뿐 아니라 예방적 차원에서도 가치를 발휘해, 노년기 통합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그러나 현재 노인의 치료적 독서 활동에 대한 연구가 적고, 치료적 독서 활동 프로그램 또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다.
따라서 문헌정보학만을 배경으로 한 연구자에 의해서는 실시될 수 없는 프로그램이라 생각되며, 만약 실시를 한다면 정신보건 전문가들의 도움이 필요할 것이다. 이 연구가 향후 노인을 대상으로 할 독서치료 프로그램에 주는 시사점이라면 같은 질병(증상)을 앓고 있는 대상이라고 해도 정도의 차이가 크고, 그에 따라 치료 목표와 자료 선정, 관련 활동들이 모두 달라져야 하기 때문에 대상 선정에서부터 보다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작문 활동 시 주제가 될 수 있는 항목들의 예는 무엇이 있나요?
1) 인생의 전환점, 2) 가족, 3) 일과 역할,4) 사랑과 증오, 5) 건강, 6) 고난과 역경, 7) 인간관계, 8) 학문과 예술, 9) 신념과 가치관,10) 이별과 죽음
노인문제는 무엇으로 나누어 집니까?
노인문제는 일반적으로 빈곤, 질병, 고독, 무위(無爲)의 4중고로 나누어진다. 즉 노년기에는 노인이 정년을 맞아 퇴직하거나 혹은 노후소득보장제도 및 일거리 마련의 미비 등으로 소득원이 상실되어 은퇴 후 빈곤의 문제가 야기되고 있으며, 신체의 약화나 노화로 인해 질병이나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슬픈 감정은 어떤 신체적 증상들을 보이나요?
사람에 따라서 이런 슬픈 감정을 감추고 겉으로 표현하지 않거나, 무의식적으로 억압 또는 부인하여 본인도 의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슬픈 감정은 대개 불안, 죄책감, 후회를 동반하며, 이런 정서적 특징 외에도 집중의 어려움,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의 어려움, 자신과 미래와 환경에 대한 비판적이고 부정적인 생각, 대인접촉의 회피, 의존, 자주 울기, 비활동성, 외모를 소홀히 함, 반응속도, 움직임, 말등의 느려짐, 식욕의 과다 혹은 과소, 불면증 혹은 과다수면, 두통, 근육통 호소, 성욕의 변화 그리고 피로감 등의 신체적 증상을 보이거나 경험한다(김계현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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