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2 no.2, 2011년, pp.41 - 62
본 연구에서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소외된 어린이를 위한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사업과 연계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던 독서캠프 사례를 통하여 문제점 및 개선점을 조사하고 효과적인 독서캠프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국 6권역에서 개최된 독서캠프의 운영 사례를 조사하였다. 또한, 독서캠프에 참가한 어린이와 사서에게 독서캠프에 대한 의견을 설문지로 조사하여 독서캠프 운영상의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독서캠프 프로그램의 운영 방안을 제시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This research intends to identity problem and to suggest improvement through examples of the children for Reading Camp connected on Reading with Library Program for Children of Alienation in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 and to investigate the way of effective the reading camp.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캠프는 무엇을 수행하는가? | 캠프는 자연환경 속에서 야외생활을 통해 숙식을 함께 하며 지도자와 함께 쉬고 긴장을 풀면서 교육적 활동을 수행한다. 훈련받은 지도자와 함께 야외에서 민주적인 집단생활을 통해 창조적이며 교육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 |
캠프활동은 어린이들에게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 훈련받은 지도자와 함께 야외에서 민주적인 집단생활을 통해 창조적이며 교육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특히 캠프활동은 어린이들에게 새로운 인간관계를 경험하게 해주며 건강 및 인격을 형성시켜주는 교육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 |
캠프에서 무엇을 경험할 수 있는가? | 캠프는 자연환경 속에서 야외생활을 통해 숙식을 함께 하며 지도자와 함께 쉬고 긴장을 풀면서 교육적 활동을 수행한다. 훈련받은 지도자와 함께 야외에서 민주적인 집단생활을 통해 창조적이며 교육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특히 캠프활동은 어린이들에게 새로운 인간관계를 경험하게 해주며 건강 및 인격을 형성시켜주는 교육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
김승환. 2001. 독서캠프 프로그램을 통한 독서활동 전개에 관한 연구: 독서지도자와 집단지도 대상자와의 상호 독서활동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2(2): 239-267.
김승환. 2002. 독서캠프 활동이 대학생 중심의 독서회 운영에 미치는 영향.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3(2): 25-46.
김승환. 2003. 독서자료 분석제공이 독서활동에 미치는 영향: 독서캠프 프로그램의 독서후 독서활동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4): 89-112.
김종국. 1998. 청소년캠프의 실태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청소년단체의 청소년캠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청소년지도 전공.
엄미진. 2010. 공공도서관 청소년 프로그램의 유형별 특성과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이봉석. 2001. 여가선용의 이론과 실제. 서울: 백산출판사.
전국재. 2002. 조직캠프의 전인교육적 모형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조미아. 2010. 2010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사업평가.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최제윤. 2009. 독서캠프를 통한 독서 지도 방안 연구: 교사 동아리 '책만세' 활동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전공.
한성균. 1997. 캠프. 서울: 보이스사.
허지은. 2007. 문화 소외계층을 위한 미술캠프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관악구 소재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전공.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