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도서관에서의 CRM을 이용한 MyLibrary서비스개선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MyLibrary Service in Academic Libraries Using the CRM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2 no.2, 2011년, pp.63 - 79  

조인숙 (한성대학교 지식정보학부 문헌정보학과) ,  하누리 (한성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시스템의 MyLibrary 기능을 CRM개념을 적용하여 이용자들에게 맞춤서비스를 제공 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조사, 홈페이지조사를 통하여 1차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국내외 대학도서관의 사례조사를 실시하고, 대학도서관시스템 중 3개의 시스템을 선정하고 해당 대학도서관 사서와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의 각 기능을 담당하는 사서들이 MyLibrary 기능에서 생성되는 이용자들의 정보데이터를 체계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사례가 많지 않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개선방안으로는 MyLibrary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토대로 이용자들에게 맞춤정보서비스 제공과 질적으로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CRM에 대한 인식제고와 feedback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체계적 관리가 필요하다고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d to provide users with customized services by applying the CRM theory of the MyLibrary functions of the academic library system. The first data were collected through documentary survey and homepage survey, and case study of domestic and overseas college libraries was performed and 3...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래서 본 장에서는 My Library 서비스의 국내사례조사, 서비스 담당 사서대상조사, 서비 스에 대한 이용자들의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였 다. 이를 통하여 도서관의 CRM개념도입을 위 해 협력이 필요한 사서와 이용자가 MyLibrary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고, 서비스에 대 한 만족도는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3.
  • 이에 본 연구에서는 MyLibrary서비스의 국내외 사례를 비교하고, 서비스의 운영현황과 이에 따른 학생 만족도를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CRM개념을 적용한 MyLibrary서비스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yLibrary 서비스는 이용자의 무엇을 파악할 수 있는가? MyLibrary 서비스는 도서관에서 이용자들 에게 제공하는 개인포털서비스로서 이용자의 정보요구, 도서관의 이용행태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이와같은 특징으로 이 서비스는 도서관 에서 CRM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이용자들 의 기초정보로 활용될 수 있다.
Llmas-Alonso 등은 CRM을 무엇이라 하였나?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은 1990년대 후반 이후 경영학 분야에 등장한 개념으로 아직까지 명확한 학문 적 개념은 정립되지 않아 학자들과 실무자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정의가 내려지고 있다. 먼저 Nguyen, Sherif와 Newby(2007)는 CRM 개념을 직원과 고객들의 관계를 통하여 수집된 고객들의 정보를 직원들에게 의미있는 정보로 변환하는 프로세스로 보았고, Llmas-Alonso 등은 CRM을 다양한 고객중심의 전략적 방안과 고객의 정보에 관한 의사소통기술을 통하여 비 즈니스 프로세스에 고객들에 대한 정보를 증가 시키는 것이라 보고 이를 위하여 고객들의 요 구, 고객의 구매성향 등을 세분화 하고, 고객들 과 관계를 갖는 시간을 지속적으로 유지하여야 한다고 하였다(Llmas-Alonso et al. 2009).
도서관의 맞춤정보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CRM를 서비스에 활용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맞춤정보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서는 서비스의 내용도 중요 하지만 서비스의 기본 이 되는 이용자의 개별적 정보를 수집, 관리하는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 객관계관리)을 통해 이용자의 정보를 체계적으 로 정리하여, 서비스에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 도서관에 CRM개념을 도입하면 도서관에서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기존 이용자의 데이터를 수집, 통합, 가공하여 이용자에 대한 정확한 이 해를 바탕으로 각각의 이용자가 원하는 맞춤정 보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도서관의 정보서비스의 질과 정보서비스 에 대한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유길호 200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구내영. 2002. 맞춤 정보서비스를 위한 My CyberLibrary 모형 설계와 운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 김휘출. 2001. 디지털참고봉사를 위한 MyLibrary에 관한연구. 한국비블리아, 12(1): 101-115. 

  3. 유길호. 2002. 고객관계관리(CRM)의 도서관 도입.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2): 25-37. 

  4. 유양근. 2004. 도서관 CRM시스템의 효율적 추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3): 1-20. 

  5. 허수연. 2002.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e-CRM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실증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국제통상학과. 

  6. Llamas-Alonso, Maria Rosa, Ana Isabel Jimenez- Zarco, Maria Pilar Martinez-Ruiz, and John Dawson. 2009. "Designing a Predictive Performance Measurement and Control System to Maximize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uccess." Journal of Marketing Channels, 16(1): 1-41. 

  7. Nguyen, ThuyUyen, Joseph S. Sherif, and Michael Newby. 2007. "Strategies for Successful CRM Implementation." Information Management Computer Securiety, 15(2): 102-115. 

  8. Renda, M. Elena and Umberto Straccia, 2005. "A Personalized Collaborative Digital Library Environment: A Model and an Application." Information Processing and Management, 41(1): 5-21. 

  9. Wang, Mei-Yu. 2007. "Introducing CRM into an Academic Library." Library Management, 28(6/7): 281-29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