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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턴설계요소기반의 디자인 분류 및 패턴탐색 알고리즘개발 - 맞춤양산형 야구복 자동패턴 설계시스템을 위한 -
Design Classification and Development of Pattern Searching Algorithm Based on Pattern Design Elements - With focus on Automatic Pattern Design System for Baseball Uniforms Manufactured under Custom-MTM System -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3 no.5, 2011년, pp.734 - 742  

강인애 ((주)핏앤바디) ,  최경미 (동서울대학 패션디자인과) ,  전정일 ((주)핏앤바디)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been undertaken as a basic research for automatic pattern design for baseball uniforms manufactured under custom-MTM system, propose building up of a system whereby various partial patterns are combined under an automatic design system and develop a multi-combination type pattern se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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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야구복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맞춤양산형 야구복 자동패턴 설계를 위한 기초연구로 야구복 상의 스타일을 패턴설계요소에 따라 분류하고 자동설계시스템상에서 인식 가능한 조합형 코드를 제시함으로서 여러 개의 서로 다른 부분패턴이 조합하여 다양한 디자인 전개가 가능한 다중조합형 디자인 코드를 이용한 패턴탐색 알고리즘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야구복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맞춤양산형 야구복 자동패턴 설계를 위한 기초연구로 자동설계시스템상에서 여러 개의 서로 다른 부분패턴이 조합하여 만들어질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제안하고 다양한 디자인 전개가 가능한 다중조합형 패턴탐색 알고리즘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맞춤양산형 야구복 자동패턴 설계를 위한 기초조사로 국내 사회인 야구단이 착용하고 있는 야구복의 종류 및 디자인 분포도를 조사하기 위해 야구복을 판매하고 있는 인터넷 및 오프라인 매장과 사회인 야구단을 직접 방문하여 총 405개 구단의 경기 중 착용하는 야구복 상의를 조사하였으며, 이를 분석하여 패턴설계요소를 기반으로 야구복 상의 스타일을 분류하였다. 또한 상세 분류된 요소별 디자인에 스타일 및 패턴호칭을 부여하고 이를 코드화하여 자동설계 시스템에서 사용이 가능한 다중조합형 디자인 코드를 이용한 패턴탐색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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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맞춤양산형(Custom-MTM) 생산시스템이란 무엇인가? 맞춤양산형(Custom-MTM) 생산시스템은 개별 고객의 주문에 대해 특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대량생산 수준의 저비용으로 신속하게 제공하는 생산시스템을 의미한다. 이전의 대량생산시스템이 고객의 요구를 생산자 입장에서 일방적으로 충족시키려 했다면 맞춤양산형 주문생산 방식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생산자와 개별 고객이 함께 추구하는 양방향 주문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맞춤형 대량주문 생산 시스템은 어디에서 처음으로 시도되었는가? 이러한 맞춤형 대량주문 생산 시스템의 시작은 아디다스, 나이키 등 스포츠 웨어 브랜드에서 처음으로 시도되었다. 스포츠웨어는 스포츠의 종류에 따라 타켓 고객층이 정해져 있으며 따라서 고객의 요구가 보다 쉽게 파악 되고 이를 제품에 적용하기가 쉬우므로 맞춤형 주문 생산 시스템에 매우 적합한 아이템으로 여겨진다.
맞춤양산형 주문생산 방식을 위해 무엇을 갖추어야 하는가? 이전의 대량생산시스템이 고객의 요구를 생산자 입장에서 일방적으로 충족시키려 했다면 맞춤양산형 주문생산 방식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생산자와 개별 고객이 함께 추구하는 양방향 주문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즉, 고객이 온라인상에서 자신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선정하여 주문하고 이를 생산자와 함께 공유할 수 있어야 하며 생산자는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 베리에이션이 가능한 주문체계를 갖추고 제조공정으로 이어질 수 있는 통합 모듈을 갖추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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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상미.(2004). 인체의 운동 적합성을 고려한 스포츠웨어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소라. (2005). 의류산업의 생산자동화시스템 개발현황에 관한 연구. 디자인 포럼 21, 8, 63-80. 

  3. 김수아. (2010).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생산을 위한 실버여성 의류 패턴 자동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김순분.(2006., 스키웨어의 구매와 착용만족도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8(3), 295-302. 

  5. 김시양. (2005). 스포티즘을 응용한 신규상품 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류신아, 박길순(2003). 스노우보드 웨어에 대한 착용 실태조사 연구. 복식문화연구, 11(5), 721-736. 

  7. 은명진.(2004). 대량 맞춤(Mass Customization)형 의류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조성호. (2010). 사회인 야구동호회 참여 동기에 따른 만족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 

  9. 최미성. (2004). 사이클 선수들을 위한 투피스형 사이클복의 패턴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8(5), 637-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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