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클럽지도교사의 리더십 행동 유형이 선수 심리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the Teacher's Leadership Style on the Player's Psychology in School Soccer Club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3 no.1 = no.51, 2011년, pp.130 - 139  

김용재 (부경대학교) ,  설헌택 (부경대학교) ,  원효헌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soccer club teachers' leadership behavior types o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psychological factor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561 students who consisted of 245 elementary and 316 middle school students - from 15 elementary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선수심리를 좀 더 세분화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리더의 행동유형이 선수들의 전반적이고 종합적인 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한정하였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불안을 인지적 상태불안과 신체적 상태 불안으로, 집단응집력을 개인차원 사회적 응집력, 집단차원 사회적 응집력, 개인차원 과제 응집력, 집단차원 과제 응집력으로, 성취동기를 성공성취 동기, 실패회피동기로 세분화하여 선수들의 심리를 좀 더 세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는 스포츠클럽 지도자의 리더십 행동 유형이 선수의 심리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점 및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선수의 불안감은 권위적 행동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초·중학교 축구스포츠클럽에 참가하는 선수가 인식하는 지도교사의 리더십 행동 유형이 선수의 심리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연구 수행과정에서 본 연구에서 규명하지 못했던 몇 가지 문제점들을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점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초·중학교 축구스포츠클럽에 참가하는 선수가 인식하는 지도교사의 리더십 행동 유형이 선수의 심리적 요인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 연구 결과들(Carron, 1980; Mahoney, 1979; 권경수, 2006, 재인용)을 경험적으로 검증해 보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이러한 연구 목적을 규명하기 위한 보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포츠 조직이란? 조직 목표와 리더십과의 상관성은 스포츠 조직에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스포츠 조직이란 스포츠 활동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의 구조화된 과정이며, 스포츠 조직체란 공동의 목표달성을 위해 스포츠 활동을 매개로 조직체를 형성하고 있는 집단을 의미한다(이한경, 1998). 이러한 스포츠 조직에서 지도자의 리더십은 조직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며, 팀의 목표달성을 위해 선수 개개인 또는 팀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행동적 과정이기 때문에 스포츠 조직을 운영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상황적 특성, 지도자의 특성, 구성원의 특성은 각각 어디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Chelladurai의 다차원적 모형은 지도자의 행동을 일으키는 선행요건으로 상황적 특성, 지도자의 특성, 구성원의 특성을 들고 있다. 상황적 특성은 집단의 규모, 조직의 형태, 스포츠 종목의 특성이며, 지도자의 특성은 지도자의 경력, 지도자의 선수경력, 연령, 지도 팀의 승률이고, 구성원의 특성은 성별과 경험의 정도 등을 의미하는데 이것들이 지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즉 지도자의 행동은 상황적 특성에 의해서 결정되는 요구된 행동(required behavior), 지도자의 행동에 의해서 결정되는 실제 행동(actual behavior), 상황적 특성과 구성원의 특성에 의해서 결정되는 선호된 행동(preferred behavior)으로 나타난다.
리더십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는? 리더십을 명확히 정의 내리기는 어렵지만 리더십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 내용을 살펴보면, Barrow(1977)는 목표달성을 향해 개인이나 집단에게 영향을 미치는 행동적 과정(안성호, 2006, 재인용) 이며,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하여 집단 구성원으로 하여금 목표수행에 자발적으로 헌신할 수 있도록 유도 조정하는 리더 행동이라 할 수 있으며(류정무 외, 1990), Fiedler (1967)는“리더십이란 공동 과업을 수행할 목적으로 타인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라 했다(정봉진, 2005, 재인용). 또 Hersey와 Blanchard (1977) 등은 “리더십이란 일정한 상황 하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즉 리더십은 지도자와 추종자의 상황적 변수의 함수라고 정의”하였다(정봉진, 2005, 재인용). 그리고 Burns(1978)는 “리더십은 개인들이 다른 사람들과 경쟁하고 갈등하면서 동기를 유발하고, 인정하고, 만족시켜 주기 위하여 제도적 정치적 심리적인 자원을 활용하려는 경우에 나타나는 과정”이라 했다(정봉진, 2005, 재인용). 이것을 종합하여 보면 리더십이란 단순히 부하들에게 발휘하는 영향력 그 이상의 것이라 할 수 있으며, 특히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leader), 리더십 발휘 대상인 부하(follower), 리더십이 발휘되는 맥락인 상황(situation)의 상호 작용의 결과로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고(김진숙, 2004), 지도자가 공유된 목표를 향하여 주어진 상황에서 조직 구성원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일치된 목표를 달성 할 수 있게 하는 힘이라 할 수 있다(정봉진, 2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권경수(2006). 중.고등학교 운동 선수의 심리적 요인에 관한 연구, 강릉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병현.이한규.김준성.장윤진.이종영.하형주(1990). 경기종목 특성에 따른 코치의 지도행동 유형과 관한 연구, 체육과학 논총, 1(3), 1-16. 

  3. 김상두(2001). 스포츠심리학 개론. 대경북스. 

  4. 김상태.설정덕(2001). 골프선수들의 심리기술훈련 효과, 한국체육학회지, 40(10), 129-146. 

  5. 김진성(2006). 초등학교 축구팀의 지도자 리더십 유형과 집단응집력이 선수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진숙(2004). 리더 팔로워간 심리적 거리와 리더십 유형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국방대학교 국방관리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박상덕(2005).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의 경기력 수준에 따른 정신력 차이,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류정무.이강헌(1990). 스포츠 심리학, 민음사. 

  9. 설정덕(2000).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이 엘리트 골프선수의 운동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10. 송광환(2003). 고등학교 축구 지도자의 리더십 행동 유형과 선수 만족도의 관계, 연세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신동성.구해모.이병기.한명우.이강현(1999). Loehr의 심리검사지(MQT) 규준개발, 체육과학연구, 10(1), 17-32 

  12. 안성호(2006). 중학교 축구지도자의 리더십 행동 유형이 집단응집력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유석진(2003). 리더십 유형이 핸드볼 선수들의 스포츠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14(5), 262-270. 

  14. 이강헌.구우영.정구인.정용각(2005). 운동행동과 스포츠 심리학, 대한미디어. 

  15. 이경우(2000). 스포츠 집단의 지도유형과 성취동기 및 성원만족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39(1), 195-207. 

  16. 이한경(1998). 스포츠조직 구성원의 직무스트레스 및 인지평가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이한규(1992). 스포츠 집단 구조적 요인과 집단효율성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 학위논문. 

  18. 임준택(2007). 유도 지도자의 리더십 행동 유형이 선수들의 심리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정봉진(2005). 축구지도자들의 실제 지도유형과 선수들이 선호하는 지도유형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정지혜(2004). 대학 농구 팀 수행성적에 따른 코치의 지도 행동 유형과 집단 응집력의 관계,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5(1), 65-78. 

  21. 허진영(2003). 소프트볼 코치의 리더십 유형과 성원만족성취동기 및 집단응집력의 관계,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4(3), 15-28. 

  22. 홍웅표(2008). 태권도 지도자의 코칭행동이 선수의 경쟁상태 불안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홍현실(2001). 비우수, 우수리듬체조선수들의 정신력 비교,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Barrow, J. C. (1977). The Variables of Leadership: A Review and Conceptual Framework,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 231-251. 

  25. Burns, J. M. (1978). Leadership, New York : Harper & Row. 

  26. Carron, A. V. (1988). "Group dynamics in sport" : London, Ontario: Spodym publishers. 

  27. Carron, A. V. (1980). "Cohesiveness in sport group: Interpretation and considerations", Journal of Sport Psychology, 4, 123-138. 

  28. Chelladurai, P. (1978). A contingency model of leadership in athletic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aterloo, Canada. 

  29. Fiedler, F. E. (1967). A theory of leadership effectiveness, New York: McGraw-Hill. 

  30. Hersey, P. & Blanchard, K. H. (1977). Management of Organization Behavior(3rd ed.),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Hall. 

  31. Mahoney, M. J. (1979). Cognitive skills and athletic performance. In P. C. Kendal S. D. Hollon, Cognitive-behavioral interventions: Theory, research, and Procedures, NY: Academic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