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BAM의 관심단계에 관한 쟁점 연구
A Study on Controversial Issues related to Stages of Concern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3 no.2 = no.52, 2011년, pp.162 - 181  

김혜나 (부산대학교) ,  김대현 (부산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eal controversial issues on Stages of Concern(SoC), which is one of the dimensions of Concerns Based Adoption Model(CBAM). To achieve the purpose, documental analysis was employed. The theoretical framework to analyze literature consisted of three categories inclu...

주제어

참고문헌 (49)

  1. 김민환(2009).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관한 초등학교 교사의 관심수준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9(3), 87-107. 

  2. 김분순. 강현석(2010). 학교 교육과정 컨설팅 모형의 시론적 개발, 水産海洋敎育硏究, 22(4), 537-552. 

  3. 김석우(2010). 교육평가의 이해. 서울: 학지사. 

  4. 김영천 외(2006). After Tyler: 교육과정 이론화 1970년-2000년, 서울: 문음사. 

  5. 김은주.양무열.김대현(2010). 2007 개정교육과정 통합교과의 통합단원 실행에 관한 교사들의 관심도 분석, 水産海洋敎育硏究, 22(2), 287-302. 

  6. 김재광(1999). 교사의 관심에 기초한 실천적 추론 가정과 수업의 실행 과정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명전옥.박승재(1995). 대학수학능력시험 도입에 따른 과학적 탐구사고력 평가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관심과 필요 사항,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4), 417-428. 

  8. 서경혜(1992). 교사의 관심에 따른 통합교육과정 실행 형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이경순(2009). '교육과학기술부 u-러닝 연구학교' 교원의 관심도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3(4), 820-850. 

  10. 이경진.최진영(2007). 교사의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종단적 사례 연구, 교육과정 연구, 25(3), 215-245. 

  11. 이현옥.김지영.김학수.김선희(2000).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성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 향상 방안 연구, 韓國?師?育, 17(1), 263-277. 

  12. 정홍선(2000). 협동학습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 및 활용실태에 관한 연구: 초등사회과를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조덕주(2003).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기초로서의 교사의 개인적 관심과 개인적 지식 탐구, 교육과정연구, 21(4), 51-76. 

  14. 한승연(1998). 인터넷 수업에 대한 관심유형과 지원책 선정에 관한 연구: 시범 및 실험 가상대학 교수들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AL-Rawajfth, K., Fong, S. & Syed, S. (2010). Stages of Concern in Integrating E-Learning in Discovery Schools, Asian Social Science, 6(8), 54-63. 

  16. Anderson, S. E. (1991). Principal's Management Style and Patterns of Teacher Implementation across Multiple Innovations, School Effectiveness and School Improvement, 2(4), 286-304. 

  17. Anderson, S. E. (1997). Understanding Teacher Change: Revisiting the Concerns Based Adoption Model, Curriculum Inquiry, 27(3), 331-367. 

  18. Bailey, D. & Palsha, S. (1992). Qualities of the Stages of Concern Questionnaire and Implications for Educational Innovation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5(4), 226-232. 

  19. Cheung, D., Hattie, J., & Ng, D. (2001). Reexamining the Stages of Concern Questionnaire: A Test of Alternative Model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4(4), 225-236. 

  20. Christou, C., Eliophotou-Menon, M., & Philippou, G. (2004), Teachers' Concerns Regarding the Adoption of a New Mathematics Curriculum: An Application of CBAM,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57(2), 157-176. 

  21. Crawford, A. R., et al. (1996). Professional development: Supporting the construction of new beliefs and practices through reflective journal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orth Carolina Association for Research in Education, Chapel Hill, NC. 

  22. Dass, P. M. (2001). Implementation of Instructional Innovations in K-8 Science Classes: Perspectives of Inservice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9), 969-984. 

  23. Dobbs, R. L. (2004). Impact of Training on Faculty and Administrators in an Interactive Television Environment, Quarterly Review of Distance Education, 5(3), 183-194. 

  24. Domingues, D. & Tunmer, W. E. (1979). Staff Development in Bilingual Schooling, Austin, TX: SEDL. 

  25. Evans, M. & Hopkins, D. (1988). School Climate and the Psychological State of the Individual Teacher as Factors Affecting the Utilisation of Educational Ideas Following an Inservice Course, British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4(3), 211-230. 

  26. Fullan, M., & Pomfret, A. (1977). Research on curriculum and instruction implementatio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0(1), 121-183. 

  27. Fuller, F. F. (1969). Concerns of Teachers: A Developmental Conceptualization,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6(2), 207, 226. 

  28. George, A. A., Hall, G. E., & Stiegelbauer, S. M. (2006). Measuring Implementation in Schools: The Stages of Concern Questionnaire, Austin, TX: SEDL. 

  29. Hall, G. E. (1978). Implications for planned dissemination,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revealed in the SRI/NDN evaluation and Levels of Use of the innovation studie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c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Toronto, Ontario, Canada. 

  30. Hall, G. E. & Hord, S. M. (2006). Implementing Change, 2nd Edition, Boston: Allyn and Bacon. 

  31. Hargreaves, L., et al. (2003). How Do Primary School Teachers Define and Implement 'Interactive Teaching' in the National Literacy Strategy in England? Research Papers in Education, 18(3), 217-237. 

  32. Hollingshead, B. (2009). The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A Framework for Examining Implementation of a Chracter Education Program, Arbara, Nassp Bulletin, 93(3), 166-183. 

  33. Holmes, M. (1997). Changing school programs, Curriculum Inquiry, 27(3), 259-266. 

  34. Hord, S. M., et al. (1987). Taking Charge of Change. Alexandria, VA: Assoc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35. Kember, D. & Mezger, R. (1990). The Instructional Designer as a Staff Developer: A Course Team Approach Consistent with a Caoncerns-Based Adoption Model, Distance Education, 11(1), 50-70. 

  36. Larson, R. (1983). A Study of Curricular and Instructional Change Processes in Rural High School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Montreal, Quebec, Canada 

  37. Loucks, S. F. (1976). An exploration of levels of use of an innovation and the relationship to student achievement,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Francisco, California. 

  38. Loucks- Horsley, S. & Stiegelbauer, S. (1991). Using knowledge of change to guide staff development, In Lieberman, A. & Miller, L.(Eds.), Staff development for education in the '90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39. Marsh, C. J. (1987). Implementation of a Social Studies Curriculum in an Australian Elementary School, Elementary School Journal, 87(4), 475-486. 

  40. Marsh, D. & Penn, D. (1988). Engaging students in innovative instruction: An application of the Stages of Concern framework to studying student engagement, Journal of Classroom Interaction, 23(1), 8-14. 

  41. Newhouse, C. P. (2001). Applying the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to Research on Computers in Classrooms, Journal of Research on Computing in Education, 33(5), 1-21. 

  42. Osborne, B. (1993). Understanding Change in a time of Chang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n creating the quality school, Oklahoma City, OK. 

  43. Pedron, N. A. & Evans, S. B. (1990). Modifying Classroom Teachers' Acceptance of the Consulting Teacher Model, Journal of Educational & Psychological Consultation, 1(2), 189-200. 

  44. Sanders, M. & Ngxola, N. (2009). Addressing Teachers' Concerns about Teaching Evolution.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43(3), 121-128. 

  45. Shotsberger, P. G. & Crawford, A. R. (1996). An Analysis of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Concerns Based Adoption Model for Teacher Concerns in Education Reform.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York, NY. 

  46. Snyder, J., Bolin, F., & Zumwalt, K. (1992). Curriculum Implementation. In Jackson, P. W(Ed.), Handbook of research on curriculum. 

  47. Tunks, J. & Weller, K. (2009). Changing Practice, Changing Minds from Arithmetical to Algebraic Thinking: An Application of the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CBAM).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2(2), 161-183. 

  48. Vandenberghe, R. (1983) Studying change in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in Belgium and the Netherland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Montreal, Canada. 

  49. Yuling, L. & Huang, C. (2005). Concerns of Teachers about Technology Integration in the USA. Europ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8(1), 35-4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