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음공부 PBL 교수학습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Development on Problem-Based Model for Mind Study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9 no.3, 2011년, pp.249 - 260  

백현기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  안관수 (원광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마음공부 학습과 문제중심학습에 대한 다양한 고찰을 기반으로 일반적인 문제중심학습 모형에서 얻은 통찰을 가지고 마음공부 문제중심학습의 교수학습모형을 개발하였다. 기존의 관련 문헌들로부터 공통적으로 중시되는 단계들을 중심으로 하여 1) 본문 정하기, 2) 학습 목표세우기, 3) 문제 개발하기, 4) 학습자료 준비하기, 5) 평가 도구 개발하기 6) 교수-학습 계획 설계하기의 절차를 추출하였으며, 각 단계의 의미 및 범위 그리고 주요활동들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과정들을 '마음'을 주제로 한 문제중심학습의 예를 통해 구체화하였다. 특히 학습자들이 문제중심학습의 일련의 과정을 잘 수행하여 본래 문제중심학습의 의도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교사가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인 활동 및 교사 발문의 예사를 통해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 problem-based learning model for mind study based on the insight into a general problem-based learning and contemplation of mind study. Focusing on the main stages commonly regarded important in precedent studies on problem-based learning process, the procedures were 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덕적 문제해결에 효과적인 PBL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도덕교육을 자기주도적으로 연마하고, 나아가서 이를 보편적으로 확산시킬 수 있는 도덕교육의한 방법론으로써 마음공부 PBL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 필요성에 의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일상에서 수시로 접하는 다양한 도덕적 문제해결에 효과적인 PBL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도덕교육을 자기주도적으로 연마하고, 나아가서 이를 보편적으로 확산시킬 수 있는 도덕 교육의 한 방법론으로써 마음공부 PBL을 제시해보았다.
  •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한 가지 기억할 것은 자료를 통해 문제를 찾아 제시하고 탐색의 과정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적 경험을 자신들의 삶에 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것이다.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지금까지 탐색의 과정을 통해 배운 것을 활용하여 최선의 해결책을 제안해보도록 유도하고, 학생들이 제시한 해결책이 왜 최선의 해결책인지에 대해서도 설명해 볼 수 있도록 한다.

가설 설정

  • 교사의 안내에 따라 학생들은 스스로 책임감을 가지고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파악하며, 어디서 필요한 정보들을 얻을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둘째, 학습은 소집단 안에서 일어난다. 셋째, 교사는 조언자, 안내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