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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L기반 정보통신윤리교육 수업자료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BL-Based Teaching Materials for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5 no.1, 2012년, pp.33 - 41  

황재인 (인천부내초등학교) ,  신재한 (한국교육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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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6학년 정보통신윤리교육에서 PBL(문제중심학습)기법을 활용한 학습이 학습자들의 정보통신윤리에 관한 문제해결력 및 실제적인 태도 변화를 신장시키는 데 효과적인가를 규명하는데 그 연구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PBL 기법을 적용한 정보통신윤리교육 수업자료는 학생들에게 실생활에서 정보화사회의 역기능과 관련된 문제상황을 겪게 함으로써 수업의 흥미를 높여줄 수 있다. 둘째, 문제해결을 위한 수행과제를 모둠별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활용한 협동 학습, 토의, 토론 학습 등 다양한 교수 학습 활동은 PBL기반 정보통신윤리교육에 매우 효과적이다. 셋째, PBL기반 정보통신윤리교육 수업은 학생의 문제해결력뿐만 아니라, 교사의 수업에 대한 흥미와 수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problem-based learning(PBL)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on the problem-solving skills of fifth- and sixt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bout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and their attitude.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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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6학년 정보통신윤리교육에 대해 PBL(문제중심학습)기법을 적용하여 활용한 학습이 학습자들의 정보통신윤리에 관한 문제해결력 및 실제적인 태도변화을 신장시키는 데 효과적인가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내용과 방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에게 정보 사회의 특징과 인터넷의 순기능·역기능, 사이버 공간에서의 도덕적 가치 규범을 단순한 이론적 탐색이 아닌 실제생활속 맥락에서 접근해 볼 수 있도록 PBL(문제중심학습)기반의 초등학교 정보통신윤리교육 모형 초안을 구안하고, PBL전략을 수업의 전 과정에 적절하게 구사한, 체계적인 PBL기반 정보통신윤리교육 수업자료를 개발하고 적용하고자 한다.
  • 학습자들이 앞으로 학습하게 될 PBL기반 정보통신윤리수업을 소개하였다. 파워포인트로 제작된 자료를 통해서 PBL수업의 개념과 학습 과정, 학습자들이 해야 할 일, 협력 활동 방법을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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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구조적 문제란 무엇인가? 학교에서 다루어지는 문제는 구조적인 문제들로서, 학생들은 문제가 무엇인지 알고 있으며 정답이 주어졌을 때 그것이 정답이라는 것도 안다. 그러나 비구조적 문제는 구조적 문제 해결과는 달리 문제를 찾아내고 필요한 정보를 검증하며 실행 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PBL 모형은 무엇인가?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PBL 모형은 실생활의 문제 사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수업을 구조화 한 교육적 접근으로 학습자들에게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비판적 사고 기능과 협동기능을 신장하도록 하는 학습 형태이다.[7]
PBL 모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PBL 모형은 문제 상황에서 학습이 시작된다. 문제 상황이 주어지면 학생들은 교실에서 그들이 해결해야할 문제에 관련된 지식들의 목록을 작성하는데 그것은 문제 상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각자에게 학습 과제를 부여하고, 개개인은 부여된 학습 과제를 해결한 후 협동 학습 과정을 거치게 된다. 협동학습에서는 문제를 재검토하고 문제 해결과 관련하여 여러 사람의 의견을 통하여 수정되고 보완되어 발전된 결과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졌던 지금까지의 정보통신윤리교육은 단편적 이론학습 위주로 진행되기 일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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