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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분임조 활동이 품질분임조 성과 및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Quality Circle Activities upon Quality Circle Performance and Business Performance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9 no.2, 2011년, pp.188 - 198  

최진영 (경희대학교 경영학부) ,  이상철 (그리스도대학교 경영학부) ,  김광용 (한국표준협회 경영HR전략팀) ,  박상찬 (경희대학교 경영학부) ,  서영호 (경희대학교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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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the effect of quality circles activities upon quality circles performance and business performance. Empirical results indicate that quality circle activities influence on quality circles performance in both individual and enterprise level, Quality circl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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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 수준에서의 품질분임조 활동이 품질분임조 성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품질분임조 성과가 기업의 경영성과 중에서 내부지표인 종업원 만족도와 외부지표인 고객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기업 차원에서 품질분임조 활동이 품질분임조 성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개별품질분임조 결과와 마찬가지로, 1개 품질분임조가 처리하는 테마해결건수가 높을수록 효과금액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두 번째로, 기업 수준에서 기업의 품질분임조 활동들이 기업의 품질분임조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러한 품질분임조 성과가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고객 및 재무성과에 영향을 줄 것인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경영성과를 BSC관점으로 보고, 고객만족도 및 종업원만족도, 재무성과 관점으로 보고자 한다 (Maskell, 1991; Kaplan and Norton, 1992; Lockamy and Cox, 1994; Lau and Sholihin, 2005; Fernandes et al.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품질분임조 활동을 하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 간의 재무성과 차이를 분석하여 품질분임조 활동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준협회에 등록된 기업을 실제로 품질분임조 활동을 하고 있는 기업으로, 등록이 안 된 기업은 품질분임조 활동을 하지 않는 기업으로 보고 이들 기업 간의 재무성과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 그러나 연구의 한계 상 품질분임조 활동과 기업의 재무성과를 바로 분석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품질분임조 활동을 하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 간의 재무성과 차이를 분석하여 품질분임조 활동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준협회에 등록된 기업을 실제로 품질분임조 활동을 하고 있는 기업으로, 등록이 안 된 기업은 품질분임조 활동을 하지 않는 기업으로 보고 이들 기업 간의 재무성과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품질분임조활동이 기업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실증분석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개별 품질분임조의 활동이 개별 품질분임조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이 개별 품질분임조의 성과는 기업의 품질분임조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 기업의 품질분임조 성과는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가정한다.
  • 먼저 , 개별품질분임조 활동들이 개별품질분임조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두 번째로, 기업 수준에서 기업의 품질분임조 활동들이 기업의 품질분임조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러한 품질분임조 성과가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고객 및 재무성과에 영향을 줄 것인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같다. 먼저, 개별품질분임조 성과를 분석하고, 개별품질분임조 성과가 통합된 기업차원의 품질분임조 성과를 분석하고, 궁극적으로 품질분임조활동이 기업의 경영성과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같다. 먼저, 개별품질분임조 차원에서 품질분임조 활동이 품질분임조 성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개별품질분임조 활동 변수 중에서 인당테마해결건수는 시간적으로 볼 때 나머지 활동 변수들에 의해 영향을 받고, 그 결과 품질분임조 성과에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두 번째로, 기업 수준에서 기업의 품질분임조 활동들이 기업의 품질분임조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러한 품질분임조 성과가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고객 및 재무성과에 영향을 줄 것인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에서는 기업의 경영성과를 BSC관점으로 보고, 고객만족도 및 종업원만족도, 재무성과 관점으로 보고자 한다 (Maskell, 1991; Kaplan and Norton, 1992; Lockamy and Cox, 1994; Lau and Sholihin, 2005; Fernandes et al., 2006). 세 번째로 품질분임조 활동이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영성과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국내 상장사를 중심으로 품질분임조가 편성된 기업과 품질분임조가 편성되지 않은 기업의 경영성과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 , 2006). 세 번째로 품질분임조 활동이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영성과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국내 상장사를 중심으로 품질분임조가 편성된 기업과 품질분임조가 편성되지 않은 기업의 경영성과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물론, 기업의 경영성과가 품질분임조활동 만으로 이루어졌다고는 말할 수 없으므로품질분임조 활동 유무가 직접적으로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는 말 할 수 없다.
  • 그러나 최근 TPM, TPS, 6시그마 등 새로운 기법들이 다시 생산현장에 도입이 되면서 품질분임조 활동이 기업 경영 성과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다고 인정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품질혁신 소집단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국내기업들의 품질분임조 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품질분임조 활동이 기업의 성과와 어떤 관계가 있는 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품질분임조 성과가 기업의 경영성과 중에서 내부지표인 종업원 만족도와 외부지표인 고객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기업수준에서의 품질분임조 활동에 사용된 변수는 조당 테마해결건수 (종 테마해결건수/분임조수), 조별 회합수, 조별 지원금액, 인당 교육 횟수, 교육시간, 사내대회에 참가한 분임조수이다.
  • 품질분임조 활동이 기업의 경영성과, 특히 재무성과에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러나 연구의 한계 상 품질분임조 활동과 기업의 재무성과를 바로 분석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
  • 품질분임조성과가 기업의 경영성과 중에서 내부지표인 종업원만족도와 외부지표인 고객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았다. 총효과금액과 고객만족도, 종업원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총 효과금액은 고객만족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P=0.

가설 설정

  • 가설 1: 개별품질분임조활동 (년간 총회합수, 인당 교육 회수, 인당 교육시간, 건당 지 원금액)은 인당 테마해결건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개별품질분임조활동 (년간 총회합수, 인당 교육 회수, 인당 교육시간, 건당 지원금액, 인당 테마해결건수)은 개별품질분임조성과 (총효과금액, 유형효과금액, 원가절감 효과 금액, 생산성향상 효과금액)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 기업품질분임조활동 (조당 회합수, 조당 지원금액, 1인당 교육시간, 1인당 교육횟수, 사내대회분임조수)은 조당 테마해결건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 기업품질분임조활동 (조당 회합수, 조당 지원금액, 1인당 교육시간, 1인당 교육횟수, 사내대회분임조수)은 기업 품질 분임조성과(총효과금액, 유형효과금액)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 기업품질분임조성과 (총효과금액’ 유형 효과 금액)는 경영성과(고객만족도, 종업원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6: 품질분임조가 편성된 상장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기업재무성과(경영자본 영업이익률. 자기자본 영업이익률, 자본금 순이익률, 총자본 순이익율, 주당순이익)가 높을 것이다.
  • 가설 7: 기업의 규모별로 품질분임조가 편성된 상장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기업재무성과(경영자본 영업이익률, 자기자본 영업이익률, 자본금 순이익률, 총자본 순이익율, 주당순이익)가 높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개별 품질분임조의 활동이 개별 품질분임조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이 개별 품질분임조의 성과는 기업의 품질분임조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 기업의 품질분임조 성과는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가정한다. 이러한 가정을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3가지 단계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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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구일섭, 김태성(2005), "6시그마와 품질분임조 활동의 유기적 통합", 품질경영학회지, 33권, 2호, pp.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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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원중(1981), "품질관리분임조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9권, 1호, pp.4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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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윤태홍, 김창열, 변재현(2009), "문제해결을 위한 QC 도구의 체계적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37권, 2호, pp.68-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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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Fewnandes, K. J. and V. Raja, and A. Whalley(2006), "Lessons form implementing the balanced scored in a small and medium size manufacturing organization", Technovation Vol. 26. 

  18. Kano, N. and Koura, K.(1991), "Development of Quality Control Seen Through Companies Awarded the Deming Prize", Reports of Statistical Applicat ion Research-JUSE, Vol. 37 No.2, pp.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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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Lockamy, A. and Cox, J. F.(1994), "Reenginee ring-Performance Measurement; How to Align System to Improve Progress, Products, and Profit, Burr Ridge", Irwin. 

  21. Maskell B. H.(1991), "Performance Measurement for World Class Manufacturing: A Model for American Companies", Norwalk, CT : Productiv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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