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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기농마케팅조직의 성공사례 및 성공요인 연구
A Study on Success Factors and Successful Case of Organic Marketing Initiatives 원문보기

韓國有機農業學會誌 =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19 no.2, 2011년, pp.157 - 184  

유덕기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식품산업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work is based on the experience of active and successful organic marketing initiatives, and aims to provide advice for genuine and practical sustainability. To make successful marketing possible we describe, on the one hand, the main challenges of the market and policy environment for organic 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스트리아의 유기농시장의 특징을 살펴보면? 오스트리아의 유기농시장의 특징을 먼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국의 농식품에 대한 국민의 높은 선호도(애국적 농식품 수요), 둘째, 환경주제와 관련한 높은 관심과 민감성(알프스 자연환경파괴위험성에 따른 국민의 높은 감성), 셋째, 농식품 공급 및 안전성과 소규모 구조의 자국영농과 관련하여 EU가입에 따른 문제점과 부정적 영향에 대한 집중적 정책토론, 넷째, 농식품과 관련된 대중매체를 통한 정책적 지식 전달과 농업에 대한 높은 국민의식수준 등이다. 대형마트의 유기농식품도입 전에는 아주 소규모 자연식품점이 유지되어 왔다.
유기농식품의 생산-가공-유통경영을 추구하고자 한다면 시장과 그 환경요인분석이 중요한데 그 이유는? 유기농식품의 생산-가공-유통경영을 추구하고자 한다면 시장과 그 환경요인분석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환경요인은 경영의 중요한 성공요인이기 때문이다. <표 5>는 국내 및 유럽 3개국의 유기농식품의 내외적 시장 환경을 비교 제시하고 있다.
유기농식품시장의 성공요인을 요약하면? 유기농식품시장의 성공요인은 정책지원과 제도적 개선, 수평-수직적 협력과 네트워크 구축, 적극적인 유기농마케팅 도입, 마케팅전략 및 기술개발분야의 연구지원체계로 요약된다. 시장 환경부문의 성공전략에는 유기농생산 및 판로안정을 위한 제도적 개선, 유기농식품 소비시장에 대한 심층연구, 국가 또는 단체가 보장하는 단일 유기농표시, 규모경제의 효과를 통한 비용절감 및 가격장애를 극복하여 왔던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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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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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박충환 외. 1999. 마케팅관리. 사울 : 박영사 

  4. 서성천 외. 2005. 할인점의 농산물구매형태 분석과 전망. 농경연. 

  5. 신용광 외. 2007. 해외유기농산물 인증제도와 시사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보고 자료. 제24권. 

  6. 오세조. 1999. 시장지향적 유통관리.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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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유덕기. 2008. 친환경유기농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마케팅전략. 한국유기농업학회지 16(4). 

  9. 유덕기. 2011. 유기농산물 유통시장 실태분석 및 유통기반구축방안. 농진청연구보고서. 

  10. 유덕기.황재현 외. 2010. 유기농식품시장의 장애요인과 전략적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유기농업학회지 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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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채서일. 1998. 마케팅조사론. 학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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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Richter, T. 2001. Kaufverhalten, Einstellungen und Kenntnisse der Konsumenten der REGIOTRIRHENA in Bezug auf regionale und umweltgerecht erzeugte Nahrungsmittel. 

  18. Schmid, O, 외. 2004. Marketing-Handbuch fur landwirtschaftliche Vermarktungs-initiativen. FiB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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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Nelson, P. 1970. Information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7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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