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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전부대의 인원편성 최적화를 위한 워게임 전투실험 방법에 대한 연구
A Study on Warfighting Experimentation for Organizing Operational Troops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4 no.3, 2011년, pp.423 - 431  

이용빈 (한국과학기술원 산업 및 시스템 공학과) ,  염봉진 (한국과학기술원 산업 및 시스템 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arfighting experimentation is an important process for identifying requirements against changing military environment and for verifying proposed measures for reforming military service. The wargame simulation experiment is regarded as one of the most effective means to warfighting experiment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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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모델에서 사용되는 무기체계의 제원, 장비의 성능, 화기의 명중확률 등의 입력데이터 값들은 일반적으로 실제의 실험 결과가 아닌 전문가들의 경험과 교범 상의 정보를 바탕으로 획득한다. 따라서 입력 값의 불확실성이 존재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한 대안으로 입력 데이터의 불확실성을 잡음변수로 실험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고려 할 수 있다.
  • 특성치는 전투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측도만을 중점적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최적조건을 결정함에 있어서는 발생 가능한 다양한 상황 하에서도 우수한 특성치를 유지할 수 있는 조건을 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아울러, 실험결과를 이용하여 변수와 특성치와의 관계를 정량적으로 모형화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도 목표를 두었다.
  • 본 논문에서는 미래의 일반 소총부대 인원편성을 결정하는 문제를 대상으로 실험계획 및 다특성 최적화 방법을 적용하여 최적 인원 조합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워게임 모델로는 AWAM모델을 사용하였으며 실험은 전통적인 실험계획법의 바탕 위에 다구치가 제안한 직적배치(Product Array)를 채택하여 다양한 상황(잡음) 하에서도 산포가 작으면서 바람직한 특성치를 유지하는 조건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워게임 실험의 특성을 고려한 전투 실험 절차를 제안하였으며, 이를 부대의 인원장비의 최적설계를 결정하는 전투실험 문제에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였다.
  • 또한 최적조건을 결정함에 있어서는 발생 가능한 다양한 상황 하에서도 우수한 특성치를 유지할 수 있는 조건을 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아울러, 실험결과를 이용하여 변수와 특성치와의 관계를 정량적으로 모형화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도 목표를 두었다.
  • 본 논문에서는 미래의 일반 소총부대 인원편성을 결정하는 문제를 대상으로 실험계획 및 다특성 최적화 방법을 적용하여 최적 인원 조합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워게임 모델로는 AWAM모델을 사용하였으며 실험은 전통적인 실험계획법의 바탕 위에 다구치가 제안한 직적배치(Product Array)를 채택하여 다양한 상황(잡음) 하에서도 산포가 작으면서 바람직한 특성치를 유지하는 조건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호감도는 사용자가 정의하는 특성치의 바람직한 정도라고 할 수 있다. 호감도 함수를 이용한 방법의 원리는 실험결과 획득한 yi 들이 목표치에 가까운 정도에 따라 특성치별 호감도(Individual Desirability) di 를 구하고 이를 종합한 종합호감도(Overall Desirability) D를 최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최적조건을 선정 하는 것이다. 호감도 함수를 이용한 접근방법의 장점은 호감도를 산출하는데 필요한 가중치를 사용자가 정의하기 때문에 실제 현장의 요구사항을 유연하게 충족시켜줄 수 있으며 개념적으로 단순하다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셋째, 상황 및 시나리오의 불확실성이다. 워게임 모델에서 다룰 수 있는 상황과 시나리오의 경우의 수는 매우 다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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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변수의 종류는 무엇이 있고 각각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실험조건은 변수들의 수준 조합으로 구성된다. 변수는 제어변수(Controllable Factor)와 잡음변수(Uncontrollable Factor)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제어변수는 실험자가 통제할 수 있으며 실험을 통해 바람직한 값을 결정 하고자 하는 변수를 말하며, 잡음변수는 특성치에 영향을 미친다고 여겨지나, 통제 할 수 없는 변수를 말한다. 변수 선정에 앞서 특성치에 영향을 미친다고 예상되는 모든 주요변수들을 열거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만 한다.
실험계획법이란 무엇인가? 실험계획법(Design of Experiments)은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실험 수행을 통해 실험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론으로 전투실험 분야에도 적용이 가능 하다. 이를 통해 가능한 최소한의 실험으로 최대의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합리적인 통계적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실험결과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워게임 실험결과의 신뢰도 향상을 위한 접근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워게임 실험결과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서 크게 두가지 접근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워게임 모델의 예측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모델의 모의논리 개발 뿐만 아니라 모델링 방법론의 개발, 모델의 타당성 검증방법 개발 등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 우리 군에서도 모델의 정확도(Fidelity) 및 정밀도(Resolution), 그리고 모델 간의 연동성 및 호환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 개발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두 번째 접근방법은 체계적인 실험방법과 절차를 통해 결과의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워게임 실험결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첫 번째의 접근방법만을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 현장에서 제기되는 신뢰도 문제는 워게임 모델 자체 뿐만 아니라 실험과정의 불확실성에 기인한 경우도 많다. 워게임 실험의 특성 상 실무자가 어떻게 실험을 계획하고,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분석하는가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워게임 실험 결과에는 구체적인 실험절차와 제한사항, 가정사항, 결과의 오차 범위 등이 명시되어야 하며 최대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절차에 의해 실험이 수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실험예산의 부족, 시간의 부족, 인력의 부족 등 여러가지 제약이 존재하기 때문에 제한적인 여건 하에서도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실험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법론의 개발은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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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ernard, P. Z., Herbert, P. and Kim, T. G., Theory of Modeling and Simulation, Academic Press, London, 2000. 

  2. Derringer, G. and Suich, R., "Simulation Optimization of Several Response Variables", Journal of Quality Technology, 12(4), pp. 214-219, 1980. 

  3. Kunert, J., Auer, C., Erdbrugge, M., and Ewers, R., "An Experiment to Compare Taguchi's Product Array and the Combined Array", Journal of Quality Technology, 39(1), pp. 17-34, 2007. 

  4. Montgomery, D. C., Design and Analysis of Experiment 6th Ed, John Wiley, Hoboken, NJ, 2005. 

  5. Montgomery, D. C., Peck, E. A. and Vining, G. G., Introduction to Linear Regression Analysis 4th Ed, John Wiley, Hoboken, NJ, 2006. 

  6. Myers, R. H. and Montgomery, D. C.,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2th Ed, John Wiley, Hoboken, NJ, 2002. 

  7. Shoemaker, A. C., Tsui, K. L. and Wu, C. F. J., "Economical Experimentation Methods for Robust Design", Technometrics, 33(4), pp. 415-427, 1991. 

  8. 김충영, 민계료, 하석태, 강성진, 최석철, 최상영, 군사OR 이론과 응용, 두남, 2004. 

  9. 다구치, 품질설계를 위한 실험계획법, 품질공학강좌 4, 한국공업표준협회,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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