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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Vision 시스템의 차량 인식률 향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Vehicle Recognition Rate of Vision System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0 no.3, 2011년, pp.16 - 24  

오주택 (한국교통연구원) ,  이상용 (한국교통연구원) ,  이상민 (한국교통연구원) ,  김영삼 ((주)이노시뮬레이션 S&T 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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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전자제어 시스템은 운전자의 안전을 확보하려는 법률적, 사회적 요구에 발맞추어 빠르게 발달하고 있으며, 하드웨어의 가격하락과 센서 및 프로세서의 고성능화에 따라 레이더, 카메라, 레이저와 같은 다양한 센서를 적용한 다양한 운전자 지원 시스템 (Driver Assistance System)이 실용화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선행연구에서는 CCD 카메라로부터 취득되는 영상을 이용하여 실험차량의 주행 차선 및 주변에 위치 하거나 접근하는 차량을 인식하여 운전자의 위험운전에 대한 원인 및 결과를 분석 할 수 있는 Vision 시스템 기반 위험운전 분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러나 선행 연구에서 개발된 Vision 시스템은 터널, 일출, 일몰과 같이 태양광이 충분치 않은 곳에서는 차선 및 차량의 인식율이 매우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밝기 대응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Vision 시스템에 탑재함으로서 언제, 어느 곳에서라도 차선 및 차량에 대한 인식율을 향상시켜 운전자의 위험운전에 대한 원인을 명확하게 분석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ehicle electronic control system is being developed as the legal and social demand for ensuring driver's safety is rising. The various Driver Assistance Systems with various sensors such as radars, camera, and lasers are in practical use because of the falling price of hardware and the high p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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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듯 빠르게 발전하는 운전자 지원 시스템에 부응하기 위하여 본 연구의 선행연구에서는 카메라를 이용한 Vision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그러나 터널 또는 일조, 일몰시와 같이 해가 비치지 않거나 차량의 그림자가 길게 드리워졌을 경우 차선 및 선행 차량의 인식율이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밝기 대응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Vision 시스템에 적용함으로서 터널, 일조, 일몰시에 대한 차선 및 차량 인식율을 향상시켜 위험운전에 대한 명확한 원인 분석을 통하여 운전자의 안전운전관리에 기여하고자 한다. <그림 1>은 본 연구의 연구절차이다.
  •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Vision 시스템은 노면과 차선, 차량의 구분에 있어 도로환경 변화(날씨, 시간, 기후 등)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 노면의 밝기 정도로 구분하여 인식률이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햇빛의 반사량, 건물 그림자 및 터널 등에서 노면의 밝기가 변화되는 것에서 착안하여 ROI(Region of interest)의 노면 밝기에 따른 기준을 실제 도로 주행 실험을 바탕으로 설정하여 차량인식률을 향상시키고자 실차 실험을 기반으로 한 밝기 변화 대응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밝기 대응 알고리즘을 평가하기 위하여 Vision 시스템에 적용하여 일조, 일몰, 터널, 평상시로 구분하여 차선(4차선)에 따라 3차례를 반복 주행하여 밝기변화 대응 알고리즘 적용 전·후의 데이터를 취득하였으며 은 밝기 대응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기존 시스템과의 비교실험을 위한 실험 절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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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첨단 차량 전자제어 시스템의 발달과 더불어 다양한 운전자 지원 시스템(Driver Assistance System)이 실용화 되고 있다.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란 운전자 상태, 차량 상태, 주변 환경을 인식하여, 운전자의 부담을 줄여주고 운전의 편의를 증대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시스템 스스로 적절한 시기에 능동적으로 제어에 참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지능형 자동차(Intelligent Vehicle)개발의 한 분야로서 차량에 적용 가능한 하드웨어의 가격하락과 센서 및 프로세서의 고성능화에 따라 레이더, 카메라, 레이저와 같은 다양한 센서를 적용한 사례가 늘고 있다.
Vision 시스템은 어떻게 사용되는가? Vision 시스템은 차량의 전방 및 후방, 측방을 감시할 수 있으며, 차량의 주행 영상을 취득하게 된다. 취득된 영상은 이미지 알고리즘을 통하여 차선과 차량으로 구분되며, 후 처리를 통해 차선의 위치, 차량의 위치 및 거리 등을 계산 할 수 있다.
운전자 지원 시스템에서 다양한 센서를 적용한 사례가 늘고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란 운전자 상태, 차량 상태, 주변 환경을 인식하여, 운전자의 부담을 줄여주고 운전의 편의를 증대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시스템 스스로 적절한 시기에 능동적으로 제어에 참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지능형 자동차(Intelligent Vehicle)개발의 한 분야로서 차량에 적용 가능한 하드웨어의 가격하락과 센서 및 프로세서의 고성능화에 따라 레이더, 카메라, 레이저와 같은 다양한 센서를 적용한 사례가 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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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오주택, 이상용, "Vision 시스템을 이용한 위험 운전 원인 분석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 ITS학회 논문지, 제8권, 제6호, pp.150-162, 2009. 12. 

  2. 김홍룡, 카메라 기반 야간 차선 인식률 개선을 위한 최적 알고리즘 연구, 계명대학교 지능형 자동차 대학원, 2009 

  3. http://www.globaldanso.com 

  4. M. Betke, E. Haritaoglu and L. S. Davis, "Real-time multiple vehicle detection and tracking from a moving vehicle," Machine Vision and Applications, vol. 12, no. 2, pp.69-83, Sept. 2000. 

  5. L. Fletcher, L. Petersson and A. Zelinsky, "Driver assistance systems based on vision in and out of vehicles," Proc.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 pp.323-327, June 2003. 

  6. S. Tokoro, K. Moriizumi, T. Kawasaki, T. Nagao, K. Abe and K. Fujita, "Sensor fusion system pre-crash safety system," Proc.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 pp.14-17, June 2004. 

  7. S. Nedevschi, R. Danescu and T. Marita, "A sensor for urban driving assistance systems based on dense stereovision," Proc.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 pp.276-283, June 2007. 

  8. 오주택, 조준희, 이상용, 김영삼, "위험운전유형 분류 및 데이터로거 개발," 한국ITS학회 논문지, 제7권, 제3호, pp.15-28, 2008. 6. 

  9. 오주택, 이상용, 김영삼, "위험운전 유형에 따른 임계값 개발," 한국도로학회지, 제11권, 제1호, pp.69-83, 2009.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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