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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서리 검출과 추적을 이용한 차선 감지 및 추적 알고리즘
Lane Detection and Tracking Algorithm based on Corner Detection and Tracking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0 no.3, 2011년, pp.64 - 73  

김성도 (홍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지헌 (홍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준상 (홍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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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모서리 검출을 이용하여 추출된 모서리를 추적함으로써 차선을 검출하고 추적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양 차선이 연속되지 않고 끊긴 형태로 존재하거나 교차되는 등의 다양한 차선의 형태에도 높은 추출률을 보이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는 이러한 형태의 차선의 비율이 높은 시내도로 와 국도에서의 차선 추출에 보다 유리하다. 이러한 점을 증명하기 위해 테스트는 주로 불연속적이고 교차되는 형태의 차선이 많은 도로에서 실시하였고 평균 87% 이상의 추출률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n algorithm for tracking lanes on the road based on corner detection techniques. The proposed algorithm shows high accuracy regardless of lane divider types, eg, solid line, dashed line, etc, and thus is of advantage to city streets and local roads where various types of lane d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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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알고리즘은 자율주행 차량의 요소 기술로서 또는 일반 차량에서 운전자에 대한 차선 이탈 경고 기술로서 ITS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자율주행 차량에의 직접 적용 시에 있어서 차선이 변경될 경우의 빠른 재추적에 대한 판단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으므로 향후 연구과제로서 이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소실점 방향의 모서리 추적 기반 차선 추적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모서리 추적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차선을 추적하는 것은 이미지상의 차선이 모서리 속성을 갖고 있다는 점과 추출하려는 차선이 일련의 영역 안에 모여 있다는 점을 이용한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열악한 환경에서 보다 정확히 차선을 추적할 수 있는 소실점 방향의 모서리 추적 기반 차선 추적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 알고리즘은 영상의 차선이 모서리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 착한하여 소실점 방향으로 모서리를 선택, 추적하는 알고리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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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선 검출 알고리즘이 신뢰성을 위해 만족해야하는 요구조건은? 차선 검출 알고리즘은 신뢰성을 위해 몇 가지 요구조건을 만족시켜야 하는데, 먼저, 차선에 생기는 그림자에 영향을 받지 말아야 하고, 차선 검출은 직선 도로와 굴곡이 있는 도로 모두를 검출할 수 있어야 하고, 평행하고 연속인 차선, 불연속인 차선, 교차하는 차선 등 차선의 형태에 관련 없이 차선을 추출할 수 있어야 한다[1].
최근의 차선 검출 알고리즘에 연구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의 차선 검출 알고리즘의 연구에서는 관심 영역을 지정, 탐색하는 방법[2]과 카메라 인자를 이용하는 방법[3, 4], 차선의 위치 예측에 기반을 둔 방법[5], 도로영역에서 나타나는 차선이나 도로 경계 등의 직선을 추출하고 추적하는 방법[6] 등이 연구되고 있다. 차선 검출 알고리즘은 검출뿐만 아니라 추가적으로 입력되는 이미지들에 대해서도 빠른 차선 검출 및 추적이 가능해야 한다.
CHEVP 알고리즘의 장점은? CHEVP(Canny edge Hough transform Estimate Vanish Point) 알고리즘은 초기 차선 및 도로 정보를 얻기 위해 사용되는 유용한 방법 중 하나이다. 이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신뢰할만한 초기 차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여기에서는 필요한 초기 정보만을 추출하기 위하여 CHEVP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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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덕래, 문호선, 김용득, "B-Snake를 이용한 차선 검출 및 추적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대한전자공학회논문지, 제 42권, 제 4호, pp.21-30, Jul. 2005. 

  2. 정차근, "관심영역(ROI-LB)의 최적 추출에 의한 차선검출의 고속화," 방송공학회논문지, 제14 편, 제 2호, pp.253-264, Mar. 2009. 

  3. 박종웅, 이준웅, 장경영, "차선 검출을 위한이 미지 좌표계상의 LCF(Lane Curve Function)에 관한 연구," 대한기계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852-857, May 2002. 

  4. 허규성, 백열민, 윤재호, 김회율, "원거리 전방 영상을 이용한 실시간 차선 검출 방법," 제22회 영상처리 및 이해에 관한 워크샵, Jan. 2010. 

  5. 김세훈, 김계영, 최형일, "동적 임계값과 단순화된 칼만필터 알고리즘을 이용한 효과적인 차선 검출," 한국정보과학회 2008년 가을 학술발표논문집, vol. 35, no. 2(B), pp.132-137, Oct. 2008. 

  6. A. Watanabe, T. Naito and Y. Ninomiya, "Lane detection with roadside structure using on-board monocular camera," in Proc.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p.191-196, Jun. 2009. 

  7. Z. W. Kim, "Robust lane detection and tracking in challenging scenarios,"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9, no. 1, pp.16-26 Mar. 2008. 

  8. H. Y. Cheng, B. S. Jeng, P. T. Tseng and K. C. Fan, "Lane detection with moving vehicles in the traffic scenes,"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pp.571-582, Dec. 2006. 

  9. Y. Wang, E. K. Teoh and D. Shen, "Lane detection and tracking using B-Snake," Elsevier Image and Vision Computing 22, pp.269-280, May 2004. 

  10. C. Harris and M. Stephen, "A combined corner and edge detection," Proc. 4th ALVEY vision conferences, pp.147-151, Aug.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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