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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주조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 Foundry Society, v.31 no.3, 2011년, pp.101 -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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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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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연비향상을 위한 주요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가? | 자동차의 연비향상을 위한 주요 방안으로는 Fig. 2와 같이 엔진 ·구동계의 효율 향상, 주행저항 저감, 경량화 등이 있다. 그러나 엔진 효율 향상, 구동계 전달효율 향상, 주행저항 저감 등은 기술적으로 한계에 도달하여 대폭적인 연비향상은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며, 구조 변경, 알루미늄, 마그네슘 등의 경량 소재로의 변경, 부품합리화 등에 의한 자동차 경량화가 연비개선에 가장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자동차 경량화는 어떻게 이룰 수 있는가? | 2와 같이 엔진 ·구동계의 효율 향상, 주행저항 저감, 경량화 등이 있다. 그러나 엔진 효율 향상, 구동계 전달효율 향상, 주행저항 저감 등은 기술적으로 한계에 도달하여 대폭적인 연비향상은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며, 구조 변경, 알루미늄, 마그네슘 등의 경량 소재로의 변경, 부품합리화 등에 의한 자동차 경량화가 연비개선에 가장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알루미늄 부품 생산기술 중 주조기술에 의하여 생산되는 자동차용 알루미늄 부품은 약 몇%를 차지하는가? | 4와 같이 분류할 수 있으며, 주조, 압출, 압연, 단조기술 등이 주요 자동차용 알루미늄 부품 생산기술이다. 이중에서 주조기술에 의하여 생산되는 자동차용 알루미늄 부품이 약 80%를 차지하고 있는데, 금형주조에 의하여 생산되는 알루미늄 부품 생산량이 전체 알루미늄 부품 생산량의 약 39%로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다이캐스팅에 의하여 생산되는 알루미늄 부품 생산량이 전체 알루미늄 부품 생산량의 약 35%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 생산량은 1,380만톤, 생산액은 42조 2천억원에 이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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