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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패션 쇼핑몰의 모기업 특성이 e-브랜드 개성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Parent Company Attributes on e-Brand Personalitie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1 no.5, 2011년, pp.64 - 76  

정승화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이유리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umers attribute human personality to products or stores as well as brands. As brand personality is imprinted to a consumer's mind, in e-commerce, the concept of store personality needs to be examined by comprehending the e-brand personality. Unlike the recent studies that focus primarily on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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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통적인 의류제조업 및 패션유통업 등 많은 기업들이 온라인 패션 쇼핑몰 사업에 진출하고 있는 요즈음, 소비자가 e-브랜드 개성을 인식하는 데에 모기업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주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쇼핑몰을 소유하고 운영하는 모기업이 가진 특성이 온라인 패션 쇼핑몰의 e-브랜드 개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 e-브랜드 개성이 소비자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패션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의 e-브랜드 개성을 구체화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특성 및 e-브랜드 개성의 효과에 대한 인과관계를 파악함으로써 보다 경쟁력 있는 e-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의 토대를 마련하여 브랜드 자산 연구에 기여하고,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브랜드 전략 수립에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d’Astous and Levesque9)은 점포 개성을, 인간의 개성을 나타내는 의미들로 점포에 대한 소비자의 정신적 표현, 즉 점포에서 연상되는 인간적인 특질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정의내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브랜드 개성이란 온라인상의 점포개성으로서, 온라인 패션 쇼핑몰 사이트를 접했을 때 소비자가 마음속에 떠올리는 인간의 성격적 특성이라고 정의내리고자 한다.
  • 그러나 안주아13)의 연구에서 인터넷 쇼핑몰에 따른 브랜드 개성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쇼핑몰 분류를 시도하였지만, 오직 오프라인 브랜드와의 관련 여부로만 단순히 분류하여 쇼핑몰 분류화 과정에 있어서 한계점을 드러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패션 쇼핑몰의 분류기준을 모기업의 존재여부와 모기업 특성을 기준으로 분류하여 각 쇼핑몰별 e-브랜드 개성을 비교하고자 한다.
  • Thakor와 Kohli16)는 브랜드의 태생(brand origin)이 브랜드 개성의 일부가 된다고 하는데, 이러한 관점에서 e-브랜드를 구축한 모기업이 태생효과(origin effect)로 작용할 수 있다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따라서 온라인 패션 쇼핑몰의 e-브랜드 개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되는 모기업 특성을 규모, 명성, 신뢰, 패션산업과의 관련성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오프라인 브랜드 개성의 개념을 온라인 패션 쇼핑몰에 적용시키고 기존에 다루지 않았던 모기업의 영향력을 함께 측정하여 기존의 연구를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시켰다는 점에서 학문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하지만, 설문지 평가 대상으로 선정한 6개 온라인 쇼핑몰의 대표성에는 의문의 여지가 있을 수 있으므로, 후속 연구에서 더욱 다양한 사이트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해야 할 것이며, 개성 요인 역시 4개 차원 이외에 다양한 개성 요인이 존재하는지에 대해서도 보완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패션 소비자들은 패션 쇼핑몰 사이트의 경험에 의해서 e-브랜드 개성을 형성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는 오직 온라인에서만 존재하는 패션 쇼핑몰 사이트의 브랜드 개성을 밝히기 위한 것으로서, 패션 소비자가 인식하게 되는 온라인 패션 쇼핑몰의 사이트 개성을 e-브랜드 개성으로 지칭하고자 한다. 이때, e-브랜드는 “G마켓”, “롯데닷컴” 등과 같이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의 브랜드를 지칭하고, e-브랜드 개성은 이러한 쇼핑몰 웹사이트에 접속하였을 때 느껴지는 개성을 뜻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쇼핑몰을 소유하고 운영하는 모기업이 가진 특성이 온라인 패션 쇼핑몰의 e-브랜드 개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 e-브랜드 개성이 소비자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패션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의 e-브랜드 개성을 구체화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특성 및 e-브랜드 개성의 효과에 대한 인과관계를 파악함으로써 보다 경쟁력 있는 e-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의 토대를 마련하여 브랜드 자산 연구에 기여하고,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브랜드 전략 수립에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성공적인 e-브랜드 개성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에게도 온라인 쇼핑을 통해 상징적, 자아표현적 이익을 제공하고자 한다.
  • 온라인 패션 쇼핑몰 사이트, 즉 e-브랜드는 취급 상품의 범위에 따라 크게 종합쇼핑몰 사이트와 패션 전문몰 사이트로 나누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패션 쇼핑몰 사이트의 유형에 따라 e-브랜드 개성에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해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를 세분화하고자 한다. 우선, 종합쇼핑몰은 백화점 형과 Mall of Malls형의 두 가지 형태로 나뉜다.
  • 본 연구는 패션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의 e-브랜드 개성을 구체화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특성 및 e-브랜드 개성의 효과에 대한 인과관계를 파악함으로써 보다 경쟁력 있는 e-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의 토대를 마련하여 브랜드 자산 연구에 기여하고,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브랜드 전략 수립에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성공적인 e-브랜드 개성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에게도 온라인 쇼핑을 통해 상징적, 자아표현적 이익을 제공하고자 한다.
  • 온라인 패션 소비자가 인식하는 국내 온라인 패션 쇼핑몰의 e-브랜드 개성이 무엇인지 규명하고 쇼핑몰 유형별 개성의 차이점을 밝힌다.

가설 설정

  • e-브랜드의 관점에서 e-브랜드 개성을 형성시키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속성은 웹사이트이다.6) 패션 쇼핑몰 사이트는 패션 소비자들이 주로 e-브랜드를 접하게 되는 접촉점이 된다. 패션 소비자들은 패션 쇼핑몰 사이트의 경험에 의해서 e-브랜드 개성을 형성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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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개성의 역할은? 이는 소비자들의 브랜드 선택 기준이 이성에서 감성으로 전환 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1) 브랜드 개성은 소비자에게 상징적, 자기 표현적 기능을 제공하고,2) 고객과의 관계를 결속시켜주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브랜드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친다.3) 따라서 온라인 패션 쇼핑몰도 브랜드 차별화의 요소인 e-브랜드 개성을 파악하고 브랜드 관리를 해야 한다.
패션 쇼핑몰의 유형을 나누면? 패션 쇼핑몰은 오프라인 점포와 마찬가지로, 소유 및 운영 방식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기존의 잘 알려진 기업이 온라인으로 채널을 확장하여 운영하고 있는 쇼핑몰 사이트가 있는가 하면, 온라인에서만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소규모의 쇼핑몰 사이트가 있다. 그러므로 온라인 소비자들이 특정 쇼핑몰의 e-브랜드 개성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데 있어서 해당 쇼핑몰을 소유하고 운영하며 전반적인 기업 브랜드 전략을 도모하는 모기업의 영향력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Martineau8)는 점포 개성을 어떻게 정의 했는가? 점포 개성은 이미 50년 전부터 마케팅학계에서 논의되어온 개념이고 소매점 브랜드는 리테일링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트렌드 중의 하나가 되었다.7) Martineau8)는 점포 개성을 “기능적인 특성과 심리적인 분위기에 의해, 점포가 소비자의 마인드에 나타나는 방식”으로 정의 내렸다(p.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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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여준상 (2000), 브랜드 관리의 패러다임 전환-기능과 이성 중심에서 관계와 감성 중심으로, LG주간경제, 598호, pp. 2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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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Aaker, D. (1995), Building Strong Brands, New York: The Free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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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Thakor, M. V., & Kohli, C. S. (1996), Brand origin: conceptualization and review,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3(3), pp. 2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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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안주아, 신명희 (2007), 인터넷 포털 브랜드의 지각된 품질이 이용자의 선호도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9(1), pp. 139-165. 

  27. 전상일 (2009), 가격비교 사이트의 지각된 서비스 품질이 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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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김구성 (2003), 모 기업의 신뢰가 인터넷 쇼핑몰의 신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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