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 인테리어디자인의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충성도의 영향관계에 관한 연구 - 루이뷔통의 플래그쉽 스토어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ect of Brand Personality of Fashion Flagship Store on Brand Loyalty in Interior Design - Focus on the Fashion Flagship Store of Louis Vuitton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0 no.6 = no.89, 2011년, pp.62 - 70  

조연주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  이주형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  박찬일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shion flagship store is to maximize brand's image, not for sales. As a value for consumption is changing into expression of individual styles and egos through brands' images based on their personalities rather than products, today, people are laying stress on expression of brands' personalities w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실내건축 전공자에 한정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보다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향후 광범위한 조사 대상자에 의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독자적인 디자인 전략으로 차별화 된 공간디자인을 선도하는 루이뷔통의 플래그쉽 스토어를 대상으로 공간디자인을 통하여 표현되는 브랜드 개성과 그에 영향을 주는 공간구성요소 및 표현방법을 소비자의 관점에 중심을 두고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충성도와의 관계분석을 통하여 공간디자인을 통한 차별화 된 브랜드 개성 구축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 고찰하여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간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가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 공간디자인을 통해 느끼는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충성도의 영향 관계에 관한 것으로 브랜드 개성 표현에 근거한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간디자인이 현재는 물론 미래에까지 해당 브랜드의 지속적인 이용과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얼마나 많이 이용(구매)했는가', '얼마나 주기적으로 이용(구매)했는가' 등과 같이 과거 구매 행동에 대한 측정보다는 '향후 구매할 의도가 있는가', '향후 우선적으로 선택할 것인가'와 같은 태도적 충성도를 측정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행동적 충성도 측정항목은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 브랜드 개성은 브랜드에 인간적인 성격을 부여한 것으로 브랜드 개성을 통해 타 브랜드와의 차별화는 물론 소비자는 이를 통해 자신의 개성 및 자아를 표현하는 수단이 되고 이는 브랜드에 대한 만족과 선호도 등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에까지 연계되어 해당 브랜드의 지속적인 이용을 가능하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독자적인 디자인 전략으로 차별화 된 공간디자인을 선도하는 루이뷔통의 플래그쉽 스토어를 대상으로 공간디자인을 통하여 표현되는 브랜드 개성과 그에 영향을 주는 공간구성요소 및 표현방법을 소비자의 관점에 중심을 두고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충성도와의 관계분석을 통하여 공간디자인을 통한 차별화 된 브랜드 개성 구축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 고찰하여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간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 본 연구에서는 루이뷔통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간디자인에서 보여지는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충성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고자한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이론적 고찰과 사례분석을 바탕으로 브랜드 개성 표현요소와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실증분석 하기위해 연구모형과 가설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루이뷔통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간디자인을 통해 보여지는 브랜드 개성과 이를 표현하는 실내 공간디자인요소와 표현방법에 대해 분석하고, 이렇게 구축된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가 가지는 브랜드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소비자의 관점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 루이뷔통의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 공간디자인에서 보여지는 브랜드 개성은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Mohsen Mostafavi, LOGIQUE / VISUELLE: THE ARCHI TECTURE OF LOUIS VUITTON, LOUIS VUITTON JAPAN, 2003 

  2. Castets.Simon, Louis Vuitton:art, fashion and architecture, Rizzoli, New York, 2009 

  3. Curtis . Eleanor, Fashion retail, Wiley-Academy, 2004 

  4. Serrats . Marta, Flagship stores, page One Pub, 2008 

  5. 나가사와 신야, 루이비통의 법칙 (The) principle of Louis Vuitton : 최강의 브랜드 전략, 초판, 행간, 서울, 2009 

  6. 강소연, [커머셜 디자인] 패션을 입다, 초판, 시공문화사, 서울, 2009 

  7. 손일권, 브랜드 아이덴티티 BI :100년 기업을 넘어서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초판, 경영정신, 서울, 2003 

  8. David A. Aaker,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경영, 초판, 비지니스북스, 서울, 2010 

  9. 윤경구, 아커.켈러.캐퍼러 브랜드 워크숍, 초판, 유나이티드북스, 서울, 2009 

  10. 최원주.김홍규, 브랜드는 커뮤니케이션이다, 초판, 커뮤니케이션북스, 서울, 2005 

  11. 하쿠호도 브랜드 컨설팅, (한 권으로 읽는)브랜드 마케팅, 초판, 굿모닝미디어, 서울, 2002 

  12. 오인욱, 室內計劃論, 초판, 기문당, 서울, 1992 

  13. 신광순,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에 따른 국내 패션 프랜드 플래그쉽 스토어 공간환경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석사논문, 2010 

  14. 김정은,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2010 

  15. 최홍복, 패션전문점 실내공간 디자인 이미지 유형과 구성요소분석연구,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1998 

  16. 민자경, 브랜드 개성형성에 있어서의 파사드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2005 

  17. 박윤경, 점포의 불리적 환경이 소매업체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논문, 2010 

  18. 이정헌,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개성과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만족 및 신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석사논문, 2009 

  19. 정영혜, 복합쇼핑몰 점포개성 연구 및 점포개성 인지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논문, 2010 

  20. 윤유정, 브랜드개성이 소비자평가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패밀리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세종대학교 석사논문, 2008 

  21. 한효정 . 김주연, 브랜드 체험수단으로서 플래그쉽 스토어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 56호, 2006.0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