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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통신 기반 출입 통제 시스템 구현
Implementation of Access Control System Based on CAN Communication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6 no.6, 2011년, pp.951 - 956  

송종관 (경성대학교 전자공학과) ,  박장식 (경성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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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통신은 자동차 내부 전자제어장치 간의 통신을 위하여 개발되어 최근 자동제동장치 등의 적용되고 있으며, 생산자동화를 위한 필드버스에도 적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대형 선박의 엔진제어 등을 위하여 필드버스가 도입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RS485 방식에 비하여 유지보수가 수월하도록 CAN통신을 기반으로 선박의 선실 출입통제 시스템을 구현하여 하였다. CAN통신기반 선실 출입통제 시스템은 출입통제 서버, ARM9 임베디드 시스템과 CAN컨트롤러를 내장한 마이크로컨트롤러로 구성되어 있다. 출입통제 서버는 관리자가 접속하여 출입통제 시스템의 전반적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ARM9 프로세서를 채용한 임베디드 시스템은 CAN 네트워크로 연결된 RFID 리더컨트롤러의 출입 정보를 서버로 전송하고 출입관리를 한다. 임베디드 시스템은 CAN 프레임을 서버로 전송하는 게이트웨이 역할을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N communication developed for communication between electric control devices in vehicle, was recently applied to automatic breaking devices, and can also be applied to field bus for production automation. Recently, field bus is introduced in engine control etc., for large ship. In this paper, cab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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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동차에서의 전자제어의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1986년 자동차 내부의 서로 다른 3개의 전자장치(ECU, electronic control unit) 간의 통신을 위한 통신 장치개발을 자동차 업체인 벤츠(Benz)에서 요구하게 되었으며 자동차 부품 업체인 독인의 보쉬(Bosch)에 의하여 최초로 개발되었다. 개발 목표는 자동차에서 고가의 와이어 하네스를 저비용의 네트워크 케이블로 대치하기 위한 것이었다. CAN 프로토콜은 ABS와 에어백 등을 제어하기 위하여 빠른 응답성과 높은 신뢰성을 갖도록 설계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CAN 통신을 기반으로 선실 출입 관리를 위한 출입 통제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RFID 리더와 연결된 CAN 컨트롤러와 임베디드 시스템 간에는 CAN 버스를 통하여 데이터 교환을 하고 임베디드 시스템과 서버간에는 이더넷으로 데이터를 교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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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AN(Controller Area Network) 프로토콜이란 무엇인가? CAN(Controller Area Network) 프로토콜은 고수준의 보안 기능을 갖춘 실시간, 직렬, 방송 프로토콜이다. CAN 프로토콜은 고속 전송을 위한 ISO11898과 저속 전송을 위한 ISO11519-2에 정의되어 있는 국제표준이다.
CAN 통신은 어디에 활용되고 있는가? CAN 통신은 자동차 내부의 ECU간의 통신을 위하여 개발되어 현재 대부분의 차량에 적용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 고급 차종에는 동력계통, 샤시 계통 등에 MCU가 약 100개 정도가 사용되고 있어 CAN통신의 필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DeviceNet의 장점은 무엇인가? 1994년 Allen-Bradley에 의하여 산업용 네트워크의 한 종류로 개발되었다. 산업용 기기(리미트 스위치, 광전센서, 밸브제어기, 모터 구동기, 인버터, 패널 디스플레이 등)를 네트워크에 접속함으로써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각종 장치(device)를 네트워크에 직접 연결함으로써 장치 레벨의 중요한 진단 뿐만 아니라 장치간의 통신을 할 수 있다. 산업용 자동화기기의 배선과 설치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고 여러 제조사의 동종 구성 요소에 대하여 상호 호환성을 제공한다. 그림 4는 DeviceNet의 네트워크 구성도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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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ISO11898: Road Vehicles, Interchange of digital information - Controller Area Network for high speed communication, 1992. 

  2. Robert Bosch GmbH, CAN Specification Version 2.0, 1991. 

  3. Steve Corrigan, "Introduction to the Controller Area Network," Texas Instruments, Application Report SLOA101, Aug., 2002. 

  4. 박종찬, 김병진, "CAN 통신을 기반으로한 절격시스템 자동화 구축", 전기학회논문지, 제52권, 제3호, pp. 95-99, 2003. 

  5. Carl Stenquist, "CAN-A Secure, High-speed Data Communication Bus", Embedded System Conference, Silicon Valley, pp. 4-24, 2008. 

  6. DeviceNet Specifications, Open DeviceNet Vendor Association, Inc. Feb., 1997. 

  7. Rockwell Automation Publication DN-2.5, Device-Net Overview, Feb., 1998. 

  8. DeviceNet Communcation Model and Protocol, DeviceNet Device Profiles Object Library, Vol. 1, No. 2, Feb., 1997. 

  9. N. Navet, Y. Song, F. Simonot-Lion, C. Wilwert, "Trends in automotive communication systems." Proceedings of the IEEE, Vol. 93, pp. 1024-1223, 2005. 

  10. B. Andrew, C. Stephen, M. Peter, "The Requirement of Future In-Vehicle Networks and An Example Implementation," SAE 2004 World Congress & Exhibition,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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