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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 통신 기반 충전 모니터링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harger Monitoring System Based on CAN Protocol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6 no.3, 2012년, pp.541 - 548  

추연규 (경남과학기술대학교) ,  김현덕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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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의 보급 확대에 따른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 차량의 충전 시 충전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충전 모니터링 시스템의 설계 방법을 제안하였다. 급속충전 기술은 현재 battery의 성능 및 안전성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동작성능이 좌우되므로 모니터링 시스템에 의한 충전상태 파악은 충전 알고리즘의 개선, 전기자동차 BMS와 연동, 사용자와의 충전 프로세스 제어 등 다양한 작업환경과 연계되어 있다. 급속충전시스템의 동작상태를 CAN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배터리의 충전 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감시가 가능한 시스템을 설계 제작하여 전기자동차용 battery를 최단시간에 최적화된 상태로 충전 가능하도록 CAN 통신기반 급속충전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계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시스템을 구현하여 성능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this paper, we proposed a design rule of charger monitoring system which allow us to watch the charging status and verify it for building the electric chargers infrastructure by spread of electric vehicle. Gathering the charging status of battery by proposed system makes us to enhance the charg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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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급속충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성하는 키오스크 시스템과 충전제어 시스템은 급속충전 알고리즘의 성능과 충전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사용자와 인터페이스 가능한 응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그림 7은 제안된 충전 모니터링 시스템의 전체 사진을 나타낸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용 배터리로 적용가능한 소형 배터리를 대상으로 급속충전 제어, 충전 상태 모니터링,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을 포함하는 급속충전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전기자동차 BMS 시스템과의 향후 호환성을 고려하여 CAN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통신 인터페이스를 설계하였으며, 제작된 시제품의 충전 및 인터페이스 기능 등을 성능평가를 통해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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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오염이 갈수록 심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자동차 산업의 급속한 발달과 더불어 지구온난화, 산성비, 오존층파과 등 화석연료 자동차의 운행으로 인한 환경오염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국, 유럽 등 세계 각국에서는 환경 및 대기오염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배출가스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자동차를 제조하는 모든 국가들이 차량의 연비향상과 대체에너지 개발을 위해 힘쓰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미국, 유럽 등 세계 각국에서는 환경 및 대기오염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배출가스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이와 같은 환경문제뿐만 아니라 주 에너지원인 석유자원이 점점 고갈되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를 제조하고 있는 모든 국가들은 차량의 연비향상과 대체에너지 개발을 위해 많은 노력과 투자를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따른 전기자동차 개발 및 보급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다.
전기자동차는 배터리나 구동모터의 특성으로 인하여 과다한 충전시간의 요구, 에너지 효율성과 같은 단점을 지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개발되고 있는 시스템은 무엇인가? 전기자동차는 전기에너지를 동력화하여 구동하는 메카니즘으로 구성되어 있어 에너지를 공급해주는 배터리의 특성, 동력전달 구동용 모터의 특성 등에 의해서 항속 거리의 제한, 과다한 충전시간의 요구 및 에너지 효율성 등의 많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과다한 충전시간을 최소화하고 충전 속도를 향상시킴으로써 주행거리의 제한 등을 극복하기 위한 급속충전시스템이 개발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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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류홍제, 임근희, 김종수, 안석호, 장성록, "전기자동차 급속충전시스템 구축방안", 대한전기학회 제41회 하계학술대회, pp. 1052-1053, 2010. 

  2. 최룡해, 강병희, 목형수, 최규하, 신우석, "리튬 폴리머 전지의 충방전 특성해석", 전력전자학회 학술대 회논문집, pp. 222-225, 1999. 

  3. Mark Rawson, Sue Kateley, "Electric Vehicle Charging Equipment Design Health and Safety Codes", SAE, Vol. 108 3256-3262, 1998. 

  4. M. M. Morcos, C. R. Mersman, G. G. Sugavanam, and N. G. Dillman, "Battery chargers for electric vehicles", IEEE Power engineering Review, pp. 8-11, 2000. 

  5. Yunyan Wang,Jingxin Li, Jiuchun Jiang,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of charging station for electric vehicle(EV)", ICEMS 2005, Vol. 1 857-860, 2005. 

  6. Kevin Morrow, Donald Karner, James Francfort,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Charging Infrastructure Review", U.S. Department of Energy Advanced Vehicle Testing Activity, INE/EXT-08-1505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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