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트 쇼 프로그램에서 표출된 몸 이미지의 표상 -TVn <러브스위치>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presentation of Body Images from Date Show Program: Text Analysis of TVn's "Love Switch"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7, 2011년, pp.2957 - 2962  

함현 (청운대학교 방송.예술대학 방송영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방송되고 있는 데이트 쇼 프로그램을 기호학적으로 분석하고, 다양한 사회문화적 현상이 담고 있는 특성을 살펴보는데 목적을 갖고 있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인 데이트 쇼 프로그램은 케이블 채널 TVn의 <러브 스위치>의 텍스트 분석"을 통해서 젠더의 구분에 따른 특정한 사고방식과 행위방식에서 드러나고 있는 남녀의 구조적 특성을 살펴보고, 텔레비전 문화가 어떻게 우리의 의식세계를 지배하고 발전되고 있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a semiotic analysis of a dating show on television program, and the attribute contains a variety of social and cultural phenomenons. Analyzed in this study shows relates with TVn's "Love Switch" from cable channel of the text through the classification of gender and th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데이트 쇼 프로그램인 TVn의의 텍스트 분석을 통해 이 프로그램에서 표출되고 있는 몸 이미지의 표상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데이트 쇼 프로그램인 에서 나타나는 인물들의 역할을 계열체와 통합체 분석을 통해 텍스트 분석을 시도하고, 행동자 모델 분석으로 통한 등장인물의 관계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기호학적 4각형 모델 분석을 통해 대립과 모순의 관계를 통해 선택의 긍정적 작용과 비 선택의 부정적 관계에서 표출되고 있는 상호작용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 프로그램에서는 전문직 여성인 30명의 싱글 여성과 1명의 싱글남성이 서로의 이상형을 만나기 위한 데이트 쇼 프로그램이다. 먼저 여성이 남성을 먼저 선택하고, 최종 단계에서는 남성이 여성을 선택하는 결정권을 통해 짝짓기가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가 생산하고 있는 이미지의 다양성은 어떠한 현상을 초래하고 있는가? 미디어가 생산하고 있는 이미지의 다양성은 생산자로부터 계산되어진 획일적인 표상의 실체이며, 미디어문화의 ‘장’을 형성하는 특징이 있다. 또한 대량 생산 체계의 미디어 생산물은 수용자의 절대적인 시각적 믿음을 구축하고 동일시를 부치기는 현상을 초래하고 있다.
미디어는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가? 미디어는 대중문화의 사회문화적 역할을 수행하고, 상업화된 시장논리에 의해 다양성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미디어는 우리의 사회적 경험세계의 기술적 차원과 의미적 차원을 동시에 매개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1].
미디어가 생산하고 있는 이미지의 다양성은 무엇을 형성하는 특징이 있는가? 미디어가 생산하고 있는 이미지의 다양성은 생산자로부터 계산되어진 획일적인 표상의 실체이며, 미디어문화의 ‘장’을 형성하는 특징이 있다. 또한 대량 생산 체계의 미디어 생산물은 수용자의 절대적인 시각적 믿음을 구축하고 동일시를 부치기는 현상을 초래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Yoshimi Shunya(2004), An Mi-Ra (2006), Media Bunka Ron, Communication Books, p.2. 

  2. Chung, Su-Bok(2007), Korean Culture Grammar, Itreebiik, p.48. 

  3. Noh Myung-Woo(2005), Dialectic of Enlightenment::to have a Modern Retret, Sallimbooks, P.21 

  4. Aumont Jacques(1992), Kim Ho-Yung(2006), Du Visage Au Cinema, Maumsan, p.34. 

  5. W.J.T. Mitchell(1985), Lim, San(2005) Iconology: image, Text, Ideology, Sizirak Publishing Co., Ltd p.23. 

  6. Maurice Merleau-Ponty(1945), Ryu Ui-Geun(2002), Phenomenology of Perception, Moonki Publishing Co., Ltd, p.249. 

  7. Joly Martine(2002), Kim Ung-Gwon(2009), The Analysis of Image, Dongmunsun ,Publishing Co., Ltd p.16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