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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트 쇼 프로그램의 구성형식과 텍스트 분석 -SBS <짝> 노처녀 노총각 특집물을 중심으로-
The Analysis of Date Show Program: Its Focus on SBS Special Episode of < Partner >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2, 2012년, pp.529 - 535  

함현 (청운대학교 방송.예술대학 방송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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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데이트 쇼 프로그램인 SBS의 <짝>의 텍스트 구성형식에 나타나고 있는 텔레비전 장르의 특성을 통해 텔레비전 장르의 혼종적(hybrid) 포맷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혼종적 포맷은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중요하게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리얼리티를 강조하여 수용자에게 볼거리를 제공하는 특징이 있다. 또한 데이트 쇼 프로그램은 수용자의 일상적인 삶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면서 동시에 출연자와의 동일시를 부추기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ttempts to the couple formation of date show program SBS as a hybrid genre. The characteristic of hybrid program emergent popular formation of television culture in our society, as well as encountered by audiences. It also implies that the visual culture transforms the popular elemen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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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짝짓기 프로그램인 SBS의 의 텍스트 분석을 통해 이 프로그램의 혼종적 구성 형식의 특성과 사회문화적 현상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텔레비전 장르의 혼종적 포맷에서 나타나고 있는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텔레비전 문화의 의미적 해석에 대한 상호매체성이 갖고 있는 특징은 수용자에게 관찰자적 양식을 제공함으로써 리얼리티의 실제적 상황을 극대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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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혼종적 포맷의 프로그램은 어떤 방식을 통해 시청자에게 이야기를 전달하는가? 특히 텔레비전 장르와 장르간의 혼종적 (hybrid) 구성형식에 따른 새로운 구성형식의 시도는 수용자에게 또 다른 메타포를 형성하고 있다. 특히 혼종적 포맷의 프로그램은 현존하는 인물과 실재 사건에 관한 이야기 구조의 형식과 더불어 가장 눈에 띠는 시각과 성격묘사의 통해 이야기 구조를 전달하고 있다[1].
국내외적으로 텔레비전의 리얼리티를 소재로한 구비적 양식의 상호매체적 특징은? 국·내외적으로 지속적인 성장 발전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는 텔레비전의 리얼리티를 소재로 한 구비적 양식의 상호매체적 특징은, 이야기는 허구적일지도 모르지만 그것이 관련되는 방식은 그 이야기를 실제인 것처럼 말한다는 점이다[10]. 그러나 자연스럽거나 인위적으로 생산된 양식의 이중적 구조를 감안할 때, 수용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이나 의미해석의 범위도 다양하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실재의 인물이 등장하는 리얼리티 쇼가 대중의 선풍적인 인기몰이를 하는 이유는? 또한 데이트 쇼와 게임쇼의 형식을 혼합한 구성으로, 실재의 인물(real people)이 등장하여 대중의 선풍적인 인기몰이를 시작했다. 왜냐하면 현실의 상황이 매체를 통해 직접적으로 수용자에게 전달됨으로써 수용자에게 출연자와의 동일시를 부추기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짝짓기 프로그램, 즉 데이트 형식의 프로그램은 수용자에게 매개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현실 지각적으로 전달되는 발화행위의 형태를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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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Hill, Annette, Reality TV: Audience and Popular Factual Television, Routledge Taylor & Francis Group, London & New York, p.39, 2005. 

  2. Lotman, Yuri M, A Semiotic Theory of Culture, Moonye Publishing, pp. 62-63, 2008. 

  3. Sturken, Marita & Cartwright, Lisa, "Introduction to Practices of Looking", Visual Culture: Critical Concepts in Media and Cultural Studies, Routledge Taylor & Francis Group, London & New York, p.29, 2006. 

  4. Weimann, Gabriel, Modern Media and the Reconstruction of Reality,Communication Books, p.5, 2003. 

  5. Kim, Sujeong, "The cultural Politics of Self-Government in Global Reality Game Shows: in the case of and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24-6, p.15, 2010. 

  6. Hill, Annette, Reality TV: Audience and Popular Factual Television, Routledge Taylor & Francis Group, London & New York, p.2, 2005. 

  7. Kim, Sujeong, "The cultural Politics of Self-Government in Global Reality Game Shows: in the case of and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24-6, p.p.1-18, 2010. 

  8. Lee, Jong-Su TV Raelity: Representing Reality in Television News, Documentary, Reality Show, Hamnare, p.244, 2004. 

  9. Choi, Eun-Kyoung & Kim, Seung-Hyun, "The Two Face of Reality TV: construction and Deconstruction of Ideological Discourse of Love and Marriage on Reality Program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24-3, p.178, 2010, 

  10. Fiske, John & Hartley, John, Reading Television, Hyundai Mihaksa, p.176, 1994 

  11. Deleuze, Gilles, Cinema II:L'image-Temps, Visions and Language Publishing Company, p.442, 2005. 

  12. (http://tv.sbs.co.kr/jjak/?log_sched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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