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라봉의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통하여 객관적인 품질등급 기준을 설정하는데 있다. 지금까지 한라봉의 품질등급은 선과기를 이용한 크기에 따른 상품 구별과, 농 감협과 일부 영농 법인에서 비파괴 선과기를 이용하여 선별되어진 자체적인 브랜드에 준하여 품질등급을 제시하여 왔다. 그 등급 설정은 과학적 객관적이거나, 소비자의 니즈에 의한 것이 아니라 편의에 위한 관행적 등급으로 판단된다. 그 등급 내용을 보면 당도 $13^{\circ}Bx$ 이상, 산1.0% 이하로 일률적으로 적용하여 사용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라봉의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통한 소비자 만족도에 근거하여 당도 5등급, 산도 7등급으로 총 35개 등급으로 구분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1등급에서 5등급까지의 5개의 등급을 설정하고 상품(1~3등급)과 비상품(4~5등급)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는 한라봉의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통하여 객관적인 품질등급 기준을 설정하는데 있다. 지금까지 한라봉의 품질등급은 선과기를 이용한 크기에 따른 상품 구별과, 농 감협과 일부 영농 법인에서 비파괴 선과기를 이용하여 선별되어진 자체적인 브랜드에 준하여 품질등급을 제시하여 왔다. 그 등급 설정은 과학적 객관적이거나, 소비자의 니즈에 의한 것이 아니라 편의에 위한 관행적 등급으로 판단된다. 그 등급 내용을 보면 당도 $13^{\circ}Bx$ 이상, 산1.0% 이하로 일률적으로 적용하여 사용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라봉의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통한 소비자 만족도에 근거하여 당도 5등급, 산도 7등급으로 총 35개 등급으로 구분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1등급에서 5등급까지의 5개의 등급을 설정하고 상품(1~3등급)과 비상품(4~5등급)으로 구분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t the Hallabong tangor's quality standards based on consumer preference survey. Until now the Hallabong tangor's quality standards has been based on the fruit size. Hallabong tangor's quality in agricultural cooperative, citrus agricultural cooperative, and some ag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t the Hallabong tangor's quality standards based on consumer preference survey. Until now the Hallabong tangor's quality standards has been based on the fruit size. Hallabong tangor's quality in agricultural cooperative, citrus agricultural cooperative, and some agricultural corporation has been selected in accordance with its own brand of quality grade using a non-destruction sorting machine. But, setting the Hallabong tangor's quality standards has been based on the convenient and routine method rather than the scientific and objective method, consumer's preference. According to the grade contents, more than sugar $13^{\circ}Bx$ and less than acid 1.10% has been used uniformly. Thus, in this study, based on the consumers' preference of Hallabong tangor, 5-level grades of sugar and 7-level grades of acidity were divided into the total 35-level grades. Based on this, 5-level grades were set and were divided into selling product grades(1~3) and non-selling product grades(4~5).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t the Hallabong tangor's quality standards based on consumer preference survey. Until now the Hallabong tangor's quality standards has been based on the fruit size. Hallabong tangor's quality in agricultural cooperative, citrus agricultural cooperative, and some agricultural corporation has been selected in accordance with its own brand of quality grade using a non-destruction sorting machine. But, setting the Hallabong tangor's quality standards has been based on the convenient and routine method rather than the scientific and objective method, consumer's preference. According to the grade contents, more than sugar $13^{\circ}Bx$ and less than acid 1.10% has been used uniformly. Thus, in this study, based on the consumers' preference of Hallabong tangor, 5-level grades of sugar and 7-level grades of acidity were divided into the total 35-level grades. Based on this, 5-level grades were set and were divided into selling product grades(1~3) and non-selling product grades(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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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한라봉의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통해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과학적 · 객관적인 내부 품질기준을 설정하는데 있다.
제안 방법
소비자 만족도를 기준으로 한라봉의 내부품질등급 기준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상품과 비상품을 구분하였다. 그 방법으로 소비자의 7점 척도의 품질 만족도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해서 비교하였다. 이는 7점 척도의 경우 소비자 만족도에 따른 등급간 차이를 비교하는 것에 비해서, 통상적으로 사람들은 100점 만점에 의한 점수는 이미 시험점수 등 여러 경험을 통하여 인지되는 느낌을 바로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에 등급간 차이를 바로 비교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되기 때문이다.
소비자의 7점 척도의 품질 만족도를 만족도 점수 100점 환산하여 78점 이상으로 나타난 A4, A5, A6, A2, B1을 품질기준 1등급, 77점 이상으로 나타난 C3, B3, C2, B4, B5, A3을 품질기준 2등급, 75점 이상으로 나타난 A1, B2, C1, D1 품질기준 3등급으로 분류하였다. 만족도 점수 65점 이상으로 나타난 B7, D4, D2, E2, A7, C7, C6, E1, C5, D3, C4를 품질기준 4등급, 이외 E3, E5, E6, D7, D6, D5, E4, E7를 품질기준 5등급으로 분류하였다.
소비자 만족도를 기준으로 한라봉의 내부품질등급 기준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상품과 비상품을 구분하였다. 그 방법으로 소비자의 7점 척도의 품질 만족도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해서 비교하였다.
소비자들의 선호도와 한라봉의 내부 품질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당도, 산도, 당산비, 그리고 만족도와 구매의향 간에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만족도와 당도간의 상관계수는 0.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성별, 연령, 학력, 지역, 소득별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성별로는 남성이 45.
조사방법은 한라봉 1개를 1/2로 나누어 제주 방문 여행객에게 맛을 보게 한 후 만족도를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고, 나머지 1/2쪽은 전문연구기관인 감귤 시험장 육종연구실에 실제의 당도, 산도, 당산비 측정을 의뢰하여 실시하였다.
한라봉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조사결과를 이용한 품질 기준 등급설정은 당도 5등급, 산도 7등급으로 분류하여 총 35개 등급으로 분류하였다. 한라봉의 내부품질 5개 등급의 상품분류기준을 정책적으로 적용하기위해 단순화하여 1~3등급까지는 (브랜드급)상품, 4등급~5등급은 비상품의 카테고리로 구분할 필요가 있다.
한라봉의 소비자 선호도 조사결과를 이용하여 당도 5등급, 산도 7등급으로 품질 기준을 구분하여 총 35개 등급으로 상품을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조사는 제주를 방문한 여행객 1,560명을 대상으로 제주 공항에서 2010년 3월 18일부터 3월 21일까지 구조 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1:1 개별면접을 실시하였고, 표본에 대한 한라봉 추출방법은 무작위추출법을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표본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이용하였으며, 교차요인별 의견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범주형 척도로 측정된 경우 ‘독립성 검정 방법’인 X2검정을, 서열 척도로 측정된 경우에는 t-test와 ANOVA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기존의 연구결과 및 현장조사 결과 기존의 한라봉의 등급 설정은 과학적 · 객관적이거나, 소비자의 니즈에 의한 것이 아니라 편의에 의한 관행적 등급으로 판단된다.
결론적으로 소비자의 만족도와 구매의향은 당산비, 당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당산비는 당도보다는 산도와 더 상관관계가 높다.
따라서, 기존 농협의 한라봉 브랜드와 감귤조례의 우수상품의 기준을 현행의 당도 13°Bx이상, 산도 1%이하에서 당도는 현행 기준을 유지하되 당도 수준에 따라 당산비를 11대 이상을 유지할 수 있을 정도의 산도를 허용하는 쪽으로 개정하고, 조례의 상품기준으로 만들어진 당도 12°Bx 이상 산도 1.1% 이하의 기준은 당도 12°Bx 이상 1.0% 이하로 오히려 강화하는 쪽으로 개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족한다와 불만족 한다로 구분하여 보면 ‘만족 한다’가 76.2%, ‘불만족 한다’는 10.2%로 나타나서 전반적으로 만족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소비자들의 선호도와 한라봉의 내부 품질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당도, 산도, 당산비, 그리고 만족도와 구매의향 간에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만족도와 당도간의 상관계수는 0.8020으로서 강한 정(+)의 관계, 만족도와 당산비간의 상관계수는 0.6638로서 정(+)의 관계, 그리고 만족도와 구매의향간의 상관계수는 0.9305로 강한 정(+)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구매의향과 당도간의 상관계수는 0.
성별로는 남성은 일반 한라봉에 비해 품질이 표시된 한라봉을 구입시 평균 9.63%를 추가 지불할 의향을 보였고, 여성인 경우는 평균 8.89% 정도 추가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가 한라봉 맛을 보고 난 후 품질 만족도에 대해서 7점 만점에 5.35점으로 ‘약간 만족한다’ 이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한라봉 구입시 선호하는 크기는 60대 이상이 평균 무게 325g으로 가장 큰 크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10대가 평균 무게 293g으로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30대, 40대가 품질이 표시된 한라봉에 대해 평균 9.7% 정도 추가 가격 지불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60대 이상인 경우 평균 8.09% 정도 추가 가격 지불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0대, 40대, 50대는 전체 평균 보다 높은 추가 가격 지불의향이 보이는 반면에 10대, 20대, 60대 이상은 평균 8% 정도로 전체 평균보다도 낮은 추가 가격 지불의향을 보여주고 있다.
일반 한라봉에 비해 품질이 표시된 한라봉을 ‘5~10%’를 추가 가격을 지불하여 구입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이 47.1%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5% 미만이 19.8%, ‘11~15%’가 18.0% 순으로 나타났다.
한라봉 구입시 당도와 산도 등 품질이 표시된 한라봉은 그렇지 않은 일반 한라봉 보다 어느 정도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지에 대해서 전체평균 9.22% 정도를 추가로 지불하여 구입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라봉 구입시 선호하는 크기는 전체평균 무게는 309g으로 나타나 3kg기준 10과 크기를 선호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300g(3kg기준 10과)이 49.
한라봉 맛을 판단하는 기준으로는 ‘달기도하고 어느 정도 신맛이 있어야 한다(적절한 당산비)’가 56.3%, ‘달아야 한다(당도)’가 43.7%로 나타났다.
한라봉 품질 만족도는 ‘매우 만족한다’는 의견이 17.2%를 나타났고, ‘매우 불만족한다’는 의견도 3.5%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런데, 한라봉 수확 후 상온저장기간에 따른 당 · 산 변화의 패턴을 시기별로 보여줄 수 있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왜냐하면 현재시점의 품질이 조사되면 저장기간에 따른 품질변화를 미리 예측할 수가 있게 되어 출하시기별 출하물량을 파악할 수 있고.
국내산 한라봉의 생산량은 3만톤 수준으로 지금 식재 되고 있는 유목이 성목이 되면서 조만간 6만톤 이상 생산이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향후 지속적으로 재배면적이 늘어남에 따라 이러한 문제는 더욱더 심각하게 나타날 것으로 사료되어, 1차 산업의 비중이 가장 높은 제주경제에서 한라봉의 과잉 생산에 따른 가격 폭락은 타 도시 보다 심각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산 한라봉의 생산량은 어느정도인가?
국내산 한라봉의 생산량은 3만톤 수준으로 지금 식재 되고 있는 유목이 성목이 되면서 조만간 6만톤 이상 생산이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향후 지속적으로 재배면적이 늘어남에 따라 이러한 문제는 더욱더 심각하게 나타날 것으로 사료되어, 1차 산업의 비중이 가장 높은 제주경제에서 한라봉의 과잉 생산에 따른 가격 폭락은 타 도시 보다 심각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판단된다.
한라봉의 품질기준은 어떻게 정하고 있는가?
그런데, 한라봉의 품질기준은 농촌진흥청의 탑프루트 기준은 당도 13°Bx 이상, 산 1.0% 이하로 정하고 있으며, 제주특별자치도 감귤생산 및 유통에 관한 조례에 따른 한라봉출하기준은 당도 12°Bx 이상, 산 함량 1.1% 이하, 1과의 무게가 200g 이상으로 정하고 있다.
한라봉 품질 등급을 자체적인 브랜드에 준하여 등급화하고 있는데 그 등급 내용은 어떠한가?
또한, 농․감협 및 일부 영농 법인에서의 한라봉 품질 등급은 한라봉의 1과당 무게(크기)와 비파괴 선과기를 이용하여 선별되어진 한라봉을 자체적인 브랜드에 준하여 등급화하고 있다. 그 등급 내용을 살펴보면 최고등급 브랜드인 경우 당도 14°Bx 이상, 산도 1% 이하에 크기는 1과에 300g(3kg상자기준 10과)을 요구하고 있고, 다음 등급 브랜드인 경우는 당도 13°Bx, 산도 1% 이하에 크기는 1과에 250g(3kg상자기준 12과)을 요구하고 있다. 즉 당도는 13°Bx이상을 산도는 일률적으로 1%이하를 요구하는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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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 S. B. and J. Y. Kang., "An Analysis of the Fruits Preference and the Prospects of the Fruits Demand : with Special Reference to Korean Mandarine and Orange", Korean Journal of Food Marketing Economics 16(1):pp.171-196. 1999.
Ko, S. B., J. Y, Kang., D. I. Kang., "Economic Analysis of the Large Scaled Agricultural Products Processing Center", Jeju National University Press, 2006.
Ko. S. B., et al., "Development of Hallabong tangor's Integrated Marketing Distribution and Forecasting Model through Introducing the Quality Standards Based on Sugar and Acidity of Citrus" RDA Research Reports, 2010.
Kim, K. P., Y. H. Kim and J. H. Park., "An Analysis on the Change of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Economics 27(4):pp.55-66. 2004.
Lim, C. I., J. S. Lee., J. W. Choi., and J. S Choi., "Analysis of Buying Behavior and Preference to Frui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Horticulture Science and Technology, 23(3), pp.351-355.,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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