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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본드 FRP를 영구거푸집으로 활용한 합성보의 휨거동에 관한 유한요소해석 연구
Finite Element Analysis for Bending Behavior of Composite Beam with Perfobond FRP Used as a Permanent Formwork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7, 2011년, pp.3280 - 3286  

국무성 ((주)신한기술개발) ,  유승운 (관동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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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철근 콘크리트 바닥판의 단점을 원천적으로 보완할 목적으로 재료적 측면과 구조적 측면에서 새로운 바닥판 시스템을 개발하려는 노력이 계속 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퍼포본드 FRP를 영구거푸집 및 인장 보강재로 이용한 콘크리트 합성보에 대해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검증해석을 실시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실험결과와 비교해서 극한파괴하중의 경우 약 8-15% 내외의 차이를 보여 주었으며, 파괴 시 변형도 분포형태는 실험과 유사한 경향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many efforts have steadily been allocated to develop a new deck system in terms of its materials and structures in order to make up for the shortcomings of reinforced concrete deck. This study implemented and analyzed the verification for concrete composite beam with perfobond FRP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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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철근 콘크리트 바닥판 구조형식을 대신할 FRP 합성 콘크리트 구조에 관한 것으로, 이에 대한 구조적 성능 및 거동 특성을 규명하고자 수직하중에 대한 휨저항성능에 대해 수치해석을 수행하고 본 연구자들이 수행한 실험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FRP 판을 보강재로 활용한 콘크리트 보 실험체를 대상으로 재하 실험결과를 모사할 수 있는 유한요소모델을 결정하고, 콘크리트 합성보의 보강효과를 검토하였다. 주요사항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철근 콘크리트 바닥판 구조형식을 대신할 FRP 합성 콘크리트 구조에 관한 것으로, 이에 대한 구조적 성능 및 거동 특성을 규명하고자 수직하중에 대한 휨저항성능에 대해 수치해석을 수행하고 본 연구자들이 수행한 실험결과[3]와 비교분석을 하고자 한다.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소프트웨어인 ABAQUS[13]를 이용하여 3차원 해석 모델을 구성, 비선형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철근 콘크리트 바닥판 구조형식을 대신할 FRP 합성 콘크리트 구조에 관한 것으로, 이에 대한 구조적 성능 및 거동 특성을 규명하고자 수직하중에 대한 휨저항성능에 대해 수치해석을 수행하고 본 연구자들이 수행한 실험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FRP 판을 보강재로 활용한 콘크리트 보 실험체를 대상으로 재하 실험결과를 모사할 수 있는 유한요소모델을 결정하고, 콘크리트 합성보의 보강효과를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실험결과를 모사하기 위한 유한요소 해석은 FRP 판이 보강된 실험체 F1-1,2, F1-3,4 경우, FRP 판으로 보강된 실험체의 경우, FRP 판을 보강한 콘크리트 보 내에 매립된 형태의 경계조건을 표현하기 위하여 ABAQUS의 접촉조건(contact condition) 중 거친 마찰조건(rough con dition) 모델을 적용하였으며, 이 경우에는 FRP 보강재와 콘크리트 경계면에서의 파괴보다 인접한 콘크리트의 파괴가 선행하는 것으로 가정한 것으로서 본 실험 경험과 유사하여 적용하였다. 경계면에서 전단마찰은 발생하지만 완전부착에 가까운 거동을 하는 경우 판단하여 마찰 계수를 1000으로 가정하였다[13]. 실험체 F1-5는 인장철근이 보강된 철근 콘크리트 보로서 콘크리트 내의 철근을 모사하기 위하여 매립구속(em bedded constraint) 조건을 적용하였으며, 철근을 모사한 트러스 요소가 콘크리트 솔리드 요소 내에 매립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상기의 관계식을 이용하여 콘크리트 재료의 응력-변형률 관계를 유도한 결과를 그림 2에 나타내었으며, 여기서 0.4f′c 까지를 선형탄성한계로 가정하였고, 그 이상의 응력상태에 대해서 소성 변형률을 적용하였다.
  • 실험결과를 모사하기 위한 유한요소 해석은 FRP 판이 보강된 실험체 F1-1,2, F1-3,4 경우, FRP 판으로 보강된 실험체의 경우, FRP 판을 보강한 콘크리트 보 내에 매립된 형태의 경계조건을 표현하기 위하여 ABAQUS의 접촉조건(contact condition) 중 거친 마찰조건(rough con dition) 모델을 적용하였으며, 이 경우에는 FRP 보강재와 콘크리트 경계면에서의 파괴보다 인접한 콘크리트의 파괴가 선행하는 것으로 가정한 것으로서 본 실험 경험과 유사하여 적용하였다. 경계면에서 전단마찰은 발생하지만 완전부착에 가까운 거동을 하는 경우 판단하여 마찰 계수를 1000으로 가정하였다[13].
  • 경계면에서 전단마찰은 발생하지만 완전부착에 가까운 거동을 하는 경우 판단하여 마찰 계수를 1000으로 가정하였다[13]. 실험체 F1-5는 인장철근이 보강된 철근 콘크리트 보로서 콘크리트 내의 철근을 모사하기 위하여 매립구속(em bedded constraint) 조건을 적용하였으며, 철근을 모사한 트러스 요소가 콘크리트 솔리드 요소 내에 매립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해석모델은 대칭성과 해석 효율성을 고려하여 그림 4a, b에 보인 것과 같은 1/4 대칭 모델로 하였고, 콘크리트와 FRP 보강재는 감차적분(reduced integration)을 적용한 8절점 3차원 솔리드요소(C3D8R)로 모델링하였고, 철근은 2절점 선형 3차원 트러스(2-node linear 3D truss, T3D2) 요소로 하였다.
  • 해석모델은 대칭성과 해석 효율성을 고려하여 그림 4a, b에 보인 것과 같은 1/4 대칭 모델로 하였고, 콘크리트와 FRP 보강재는 감차적분(reduced integration)을 적용한 8절점 3차원 솔리드요소(C3D8R)로 모델링하였고, 철근은 2절점 선형 3차원 트러스(2-node linear 3D truss, T3D2) 요소로 하였다. 재하조건은 강성이 큰 강재 블럭을 사용하여 재하판을 모사하고, 비선형해석을 위하여 재하시간 2000sec, 재하속도 0.01mm/sec으로 변위제어를 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4f′c 까지를 선형탄성한계로 가정하였고, 그 이상의 응력상태에 대해서 소성 변형률을 적용하였다. 콘크리트의 탄성계수(EC)는 # 를 적용하였고, 콘크리트의 인장응력-변형률 관계는 일축 압축응력에 대한 일축 인장응력의 비를 0.0836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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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퍼포본드 FRP를 영구거푸집 및 인장 보강재로 이용한 콘크리트 합성보에 대해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검증해석을 실시하고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퍼포본드 FRP를 영구거푸집 및 인장 보강재로 이용한 콘크리트 합성보에 대해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검증해석을 실시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실험결과와 비교해서 극한파괴하중의 경우 약 8-15% 내외의 차이를 보여 주었으며, 파괴 시 변형도 분포형태는 실험과 유사한 경향을 보여주었다.
콘크리트 교량 바닥판은 어떠한 부재인가? 현재 우리나라 전국에 가설되어 있는 도로교 중 바닥 판이 있는 거더교 형식의 교량은 전체의 약 30%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교량 바닥판의 경우 대부분 철근 콘크리트 구조로 가설하고 있다[1]. 콘크리트 교량 바닥판의 경우 차량하중을 직접적으로 받는 부재로서 동결, 융해, 습윤 및 건조 등을 반복적으로 받고, 제설재인 염화칼슘과 같은 부식 촉진제와 직접 접촉하는 부재로써 교량의 타 부재에 비해 쉽게 손상을 입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철근 콘크리트 바닥판의 경우 철근의 부식에 의한 내구성 저하가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거더교 형식의 교량이 우리나라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인가? 현재 우리나라 전국에 가설되어 있는 도로교 중 바닥 판이 있는 거더교 형식의 교량은 전체의 약 30%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교량 바닥판의 경우 대부분 철근 콘크리트 구조로 가설하고 있다[1]. 콘크리트 교량 바닥판의 경우 차량하중을 직접적으로 받는 부재로서 동결, 융해, 습윤 및 건조 등을 반복적으로 받고, 제설재인 염화칼슘과 같은 부식 촉진제와 직접 접촉하는 부재로써 교량의 타 부재에 비해 쉽게 손상을 입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철근 콘크리트 바닥판의 경우 철근의 부식에 의한 내구성 저하가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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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The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 "Bridge Status Reference in Korea", 2005. 

  2. Yoo, S.W., "A Proposal of Simplified Bond Stress-Slip Model between FRP Plank and Ca st-In-Place Concrete", Journal of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ol.12 No.1, pp.65-72, 2008. 

  3. Yoo, S.W. and Kook, M.S., "An Experimental Study of Perfobond FRP-Concrete Composite Beam", Journal of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ol.14 No.2, pp.121-127, 2010. 

  4. Yoo, S.W. and Bae, H.U., "Bond Slip Behavior Cast-In-Place Concrete and FRP Plank Used as Permanent Formwork and Tensile Reinforcement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7 No.1, pp.69-77, 2007. 

  5. Yoo, S.W., Bae, H.U., Oliva, M.G. and Bank, L.C., "Experimental Study of Concrete Beam with FRP Plank as Formwork and Reinforcement", Journal of Korea Concrete Institute, Vol.19 No.1, pp.67-74, 2007. 

  6. Joo, H.J., Jung, J.H., Kim, B.S. and Yoon, S.J.,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Behavior of Shear Connectors for FRP-Concrete Composite Deck",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1-4, 2005. 

  7. Bank, L.C., "Composites for construction: Structural design with FRP materials", John Wiley & Sons, USA, 2006. 

  8. Bank, L.C., Oliva, M.G., Bae, H.U., Barker, J. and Yoo, S.W., "Pultruded FRP plank as formwork and reinforcement for concrete members", Advances in Structural Engineering, Vol.10, No.5, pp.1-11, 2007. 

  9. Carreira, D.J. and Chu, K.H., "Stress-Strain Relationship for Reinforced Concrete in Tension", ACI Journal, Vol.83, No.1, pp21-28, 1985. 

  10. Deskovic, N., Triantafillou, T.C. and Meier, U., "Innovative design of FRP combined with concrete : Short-term behavior", Journal of Structural Eng ineering, Vol.121, No.7, pp.1069-1078, 1995. 

  11. Dieter, D.A., Dietsche, J.S. ,Bank, L.C., Oliva, M.G. and Russell, J.S., "Concrete bridge decks constructed with FRP stay-in-place forms and FRP grid rei nforcing",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1814,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219-226, 2002. 

  12. Hall, J.E. and Mottram, J.T., "Combined FRP reinforcement and permanent formwork for concrete members", Journal of Composites for Constructions, Vol.2, No.2, pp.78-86, 1998. 

  13. HKS, "ABAQUS User's manual", Hibbitt, Karlsson & Sorensen Inc., Pawtucket, RI, USA, 2008. 

  14. Hulatt, J., Holloway, L. and Thorne, A., "The use of advanced polymer composites to form an economic structural unit",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Vol.17, No.1, pp.55-68, 2003. 

  15. Moussa, G.S.,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of fiber composite reinforced concrete bridge deck sy stem", MS Thesis,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USA, 2003. 

  16. Oguejiofor, E.C. and Hosain, M.U. "A parametric study of perfobond rib shear connectors",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l21, 1994, pp.614-625. 

  17. Teng, T.G., Chen, J.F., Smith, S.T. and Lam, L. "FRP-strengthened RC structures", John Wiley & Sons, England,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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