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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지 매력성이 지각된 가치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방한 일본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Influence on the Destination Attractiveness on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Loyalty among Japanese Touris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7, 2011년, pp.467 - 477  

고선희 (백석예술대학) ,  박은숙 (세명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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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방한 일본인 관광객의 관광지 매력성이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 단체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배포하여 수거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지 매력성 중 자연 문화 요인은 기능적 가치, 상징적 가치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매력성 중 편의성과 접근성은 관광객의 기능적 가치와 상징적 가치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편의성과 접근성 모두 상징적 가치보다 기능적 가치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셋째, 관광객의 기능적 가치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상징적 가치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he destination attractiveness, perceived value and loyalty of Japanese tourists. In this study, 2 hypotheses based on literature reviews were employed. Questionnaire was also developed based on the previous study. Data wer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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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방한 일본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지 매력성의 요인을 도출해보고 이러한 관광지 매력성 요인이 지각된 가치와 충성도로 이어지는 구조적인 관계에 관하여 연구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방한 일본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관광지 매력성이 지각된 가치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론적 고찰을 통해 연구 모형을 [그림 1]과 같이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방한 일본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지 매력성 요인을 도출하고 제 요인이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아래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관광지 매력성을 방한 일본인 관광객이 우리나라를 관광목적지로 선정할 때 자연적, 인공적, 역사적, 문화적 볼거리로서 가지게 되는 전반적인 느낌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매력성의 측정은 Lew(1987), Edward and George(2008), Lee, Qu and Hung(2009), 윤유식 등(2010), 양승필, 곽영대(2010)등의 연구를 토대로 자연경관의 아름다움, 휴양 및 휴식시설, 문화/유적지, 기후, 유흥/오락, 다양한 쇼핑장소와 상품, 숙박시설, 먹거리, 안전, 공항시설의 편리성, 편리한 교통수단, 도로이용, 이동소요시간, 이정표의 14문항을 사용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방한 일본인의 관광지 매력성이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 단체 관광객을 대상으로 일본어가 능통한 한국인 관광가이드를 통해 설문을 배포하고 실증조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1: 관광지 매력성 중 자연/문화는 기능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관광지 매력성 중 자연/문화는 상징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 관광지 매력성 중 편의성은 기능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4: 관광지 매력성 중 편의성은 상징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5: 관광지 매력성 중 접근성은 기능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6: 관광지 매력성 중 접근성은 상징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관광지 매력성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검정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설 1에서는 관광지 매력성이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매력성 중 자연ㆍ문화요인은 기능적 가치에 -0.
  • 가설 2: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는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575)을 보여주었기에 가설 1-5과 가설1-6은 채택되었다. 가설 2에서는 지각된 가치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먼저 기능적 가치는 충성도에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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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ayo는 관광지 매력성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관광지 매력물은 관광지의 존재의미를 갖게 하는 관광객의 유인물로 자연적, 인공적, 역사적, 문화적인 볼거리를 말하며[8], Mayo(1981)는 잠재관광객에게 관광 매력물이 지각되어 그것이 위치한 지역에 대해 갖게 되는 전반적인 느낌과 그 매력물에 대한 중요도의 결합을 관광지 매력성(destination attractiveness)으로 정의하였다[12].
관광지 매력물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관광지 매력물은 관광지의 존재의미를 갖게 하는 관광객의 유인물로 자연적, 인공적, 역사적, 문화적인 볼거리를 말하며[8], Mayo(1981)는 잠재관광객에게 관광 매력물이 지각되어 그것이 위치한 지역에 대해 갖게 되는 전반적인 느낌과 그 매력물에 대한 중요도의 결합을 관광지 매력성(destination attractiveness)으로 정의하였다[12].
방한 일본인 관광객의 관광지 매력성이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설문을 배포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해 실증분석을 하였을 때 그 결과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지 매력성 중 자연 문화 요인은 기능적 가치, 상징적 가치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매력성 중 편의성과 접근성은 관광객의 기능적 가치와 상징적 가치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편의성과 접근성 모두 상징적 가치보다 기능적 가치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셋째, 관광객의 기능적 가치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상징적 가치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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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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