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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의 SNS 콘텐츠 관광정보특성, 관광지이미지, 관광행동의도 간 영향 관계 연구 : 제주특별자치도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istics of the Tourism Information of the MZ Generation's SNS Content, Tourist Destination Reputation, and the Intentions of Traveling Behavior: Focusing on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9, 2022년, pp.328 - 338  

이종현 (경기대학교) ,  김우정 (서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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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MZ세대의 SNS 콘텐츠 관광정보특성, 관광지이미지, 관광행동의도 간 영향 관계를 제주특별자치도 중심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설문전문업체에 의뢰하여 MZ세대 중 최근 1년 이내 SNS 관광정보특성을 접한 이후 제주특별자치도 관광 경험이 있는 관광자 27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총 270부 회수하여 모두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SNS 관광정보특성 요인 신뢰성, 유용성, 적시성, 상호작용성 모두 관광지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NS 관광정보특성 요인 신뢰성, 유용성, 적시성, 상호작용성 모두 관광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광지이미지는 관광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관광지를 찾는 MZ세대 관광자의 향후 관광지이미지 형성과 미래 행동 결정 과정에 대해 논의하였다. 또한, 본 연구가 기여하는 이론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influential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istics of tourism information of the MZ generation's SNS content, tourist destination reputation, and intentions of traveling behavior with a focus on Jeju Province.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this study was ...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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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MZ세대 중 SNS 콘텐츠 관광정보를 접한 경험이 있는 관광자를 대상으로 제주특별자치도의 SNS 콘텐츠 관광정보특성, 관광지이미지, 관광행동의도 간 영향 관계를 파악하여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지역 관광이 지역 브랜드화로 연결되는 현대 시대에 필요한 학술적, 실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MZ세대의 SNS 콘텐츠 관광정보특성, 관광지이미지, 관광행동의도 각 변수 간 영향 관계를 제주특별자치도 중심으로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전반적인 지역 관광 운영 전략과 발전 방향에 관한 실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SNS 콘텐츠 관광정보특성은 관광지이미지에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SNS 콘텐츠 관광정보특성은 관광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 가설 2
  • 가설 3
  • 가설 3. 관광지이미지는 관광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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