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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4 no.1, 2011년, pp.47 - 55
백유상 (경희대학교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 윤은경 (경희대학교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Jeong(精) and Sin(神) have very close relation in "Hwangjenaegyeong(黃帝內經)", and jeong(精) is base of sin(神). Jeong is the origin of life force, Sin can be manifested through the Yin-yang inter conversion of Jeong, on the other hand, Jeong can be created through the same conversion of Sin. The Yin-ya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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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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神은 무엇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외부로 나가 활동을 하는가? | )”9)라고 하여 精은 고갈시키지 말아야 하고 神은 때에 적절하게 잘 부려야한다고 설명하였다. 여기에서도 精은 神에 비하여 陰的인 성질이 강하므로 그것을 고갈시키지 말고 잘보존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神은 精에 비하여 밖으로 나가서 활동하는 陽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고갈보다는 오히려 妄動하지 않도록 하면서 시기적절하게 부려야 한다고 보았다. | |
陰陽變化는 精과 神의 相互 作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조건인 이유는 무엇인가? | 35)이에 비하여 앞에서 말한 “兩精相搏謂之神”의 神은精이 충실해진 이후의 2차 과정에서 나타난다. 精은생명의 기본 바탕으로서 일반적으로 水穀의 氣가精微해져서 精이 만들어지거나 혹은 부모로부터 精을품부 받은 것으로 보고 있는데, 특히 부모로부터 精을 품부 받는 과정에는 반드시 神의 陰陽變化가 있어야 제대로 精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精의 陰陽變化를 통하여 神이 精에 뿌리를 내려서 작용을 하게 되고, 반대로 精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도 神의 陰陽變化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와 같이 陰陽變化는 精과 神의 相互 作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조건이다. | |
黃帝內經에서의 精神의 의미는? | 「黃帝內經」에 나오는 精神의 의미를 살펴보면 현대에서 말하는 精神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된 경우도 있으며, 한편 精과 神을 구분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內經」에서 精과 神을 함께 언급하고 있는 경우를 보면 「素問⋅上古天眞論」에서 “虛邪賊風, 避之有時, 恬惔虛無, 眞氣從之, 精神內守, 病安從來. |
金達鎬. 補注注解黃帝內經素問. 서울. 醫聖堂. 2001. p.12, 13, 23, 50, 298.
白裕相. 經絡의 循環과 精氣 生成의 관계에 대한 연구.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2004. 17(4). pp.4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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洪元植. 精校黃帝內經素問. 서울. 東洋醫學硏究院出版部. 1985. p.11, 16, 49, 86, 92, 233, 257.
洪元植. 精校黃帝內經靈樞. 서울. 東洋醫學硏究院出版部. 1985. p.51, 68, 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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