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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제내경(黃帝內經)"의 청(精), 신(神)과 음양변화(陰陽變化)에 대한 고찰(考察)
A Study on The Jeong(精), Sin(神) and Eumyang Changes(陰陽變化) in "Hwangjenaegyeong(黃帝內經)"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4 no.1, 2011년, pp.47 - 55  

백유상 (경희대학교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  윤은경 (경희대학교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eong(精) and Sin(神) have very close relation in "Hwangjenaegyeong(黃帝內經)", and jeong(精) is base of sin(神). Jeong is the origin of life force, Sin can be manifested through the Yin-yang inter conversion of Jeong, on the other hand, Jeong can be created through the same conversion of Sin. The Yin-yang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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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黃帝內經』에 나오는 精과 神 사이의 관계를 주로 살펴보고 그것이 陰陽變化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고찰을 통하여 無形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精과 神 각각의 의미, 그리고 그 상호 관계를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黃帝內經』에 나오는 精과 神 사이의 관계를 주로 살펴보고 그것이 陰陽變化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고찰을 통하여 無形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精과 神 각각의 의미, 그리고 그 상호 관계를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그러나 氣血은, 精과 神의 경우처럼 陰陽이 서로 ‘相搏’하여 최종적으로 統一 또는 合一을 지향하지는 않는다.36) 精과 神은 생명의 탄생과 유지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精과 神이 ‘相搏’하는 이유는 精과 神이 모두 궁극적으로 太極을 指向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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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神은 무엇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외부로 나가 활동을 하는가? )”9)라고 하여 精은 고갈시키지 말아야 하고 神은 때에 적절하게 잘 부려야한다고 설명하였다. 여기에서도 精은 神에 비하여 陰的인 성질이 강하므로 그것을 고갈시키지 말고 잘보존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神은 精에 비하여 밖으로 나가서 활하는 陽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고갈보다는 오히려 妄動하지 않도록 하면서 시기적절하게 부려야 한다고 보았다. 
陰陽變化는 精과 神의 相互 作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조건인 이유는 무엇인가? 35)이에 비하여 앞에서 말한 “兩精相搏謂之神”의 神은精이 충실해진 이후의 2차 과정에서 나타난다. 精은생명의 기본 바탕으로서 일반적으로 水穀의 氣가精微해져서 精이 만들어지거나 혹은 부모로부터 精을품부 받은 것으로 보고 있는데, 특히 부모로부터 精을 품부 받는 과정에는 반드시 神의 陰陽變化가 있어야 제대로 精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精의 陰陽變化를 통하여 神이 精에 뿌리를 내려서 작용을 하게 되고, 반대로 精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도 神의 陰陽變化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와 같이 陰陽變化는 精과 神의 相互 作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조건이다.
黃帝內經에서의 精神의 의미는? 「黃帝內經」에 나오는 精神의 의미를 살펴보면 현대에서 말하는 精神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된 경우도 있으며, 한편 精과 神을 구분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內經」에서 精과 神을 함께 언급하고 있는 경우를 보면 「素問⋅上古天眞論」에서 “虛邪賊風, 避之有時, 恬惔虛無, 眞氣從之, 精神內守, 病安從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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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金達鎬. 補注注解黃帝內經素問. 서울. 醫聖堂. 2001. p.12, 13, 23, 50, 298. 

  2. 白裕相. 經絡의 循環과 精氣 生成의 관계에 대한 연구.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2004. 17(4). pp.49-51. 

  3. 張介賓. 類經(上). 서울. 大星文化社. 1982. p.30, 56, 61, 78, 268, 314, pp.244-245, p.376. 

  4. ?登本, ?理?, 李翠娟. 精???在 > 理?建?中的作用及其意?. 中???刊. 2006. 24(5). p.786. 

  5. 章楠. 靈素節注類編. 江蘇省. 江蘇科學技術出版社. 1986. pp.1-2. 

  6. 丁彰炫. 神에 대한 硏究 - 黃帝內經을 중심으로. 慶熙大學校 大學院. 1997. 

  7. 洪元植. 精校黃帝內經素問. 서울. 東洋醫學硏究院出版部. 1985. p.11, 16, 49, 86, 92, 233, 257. 

  8. 洪元植. 精校黃帝內經靈樞. 서울. 東洋醫學硏究院出版部. 1985. p.51, 68, 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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