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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제내경(黃帝內經)"의 형신론(形神論) 연구 원문보기

論文集 : 大田大學校 韓醫學硏究所. 韓醫學編, v.16 no.2, 2007년, pp.61 - 86  

한경훈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  윤창열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초록

本论文是硏究黃帝内经里出现的形神论的特征. 形神论是古代东亚关于肉体和精神关于的哲学主题, 并且它还成为自然的对待人的身体医学理论的基础. "黄帝内经虽然承认神的主宰作用但更加具体的领会了形连接于神的关系并且重要的看待它, 因为 "$\ll$黄帝内经$\gg$"是对待身体的医经. "$\ll$黄帝内经$\gg$的神就是天地的道, 而且依据了水谷的精气. 这样以先后天为依据来完成的身体内的神把气精神生命力的意义全部包括在內. 以这个为基础来具体的领会了形神之间的关系且在养生和治求方面达成了丰富的理论.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肉體와 精神의 관계는 어떤 주제인가? 肉體와 精神의 관계는 오랜 철학적 주제이며, 그 관점의 차이는 의학의 성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흔히 서양 근대 의학은 데카르트로 상징되는 근대철학의 心身 二元論과 身體 機械論에 근거하여 肉體와 精神을 별개의 존재로 파악한다고 본다.
肉體와 精神의 관점의 차이는 어떤 것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인가? 肉體와 精神의 관계는 오랜 철학적 주제이며, 그 관점의 차이는 의학의 성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흔히 서양 근대 의학은 데카르트로 상징되는 근대철학의 心身 二元論과 身體 機械論에 근거하여 肉體와 精神을 별개의 존재로 파악한다고 본다.
二元論的 사유를 바탕으로 한 근대의학은 어떤 문제를 안고 있는가? 이처럼 二元論的 사유를 바탕으로 한 근대의학은 그 자체로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 낸 것이 사실이지만, 적지 않은 문제를 안고 있기도 하다. 첫째, 신체를 기계로 바라보는 의학은 느끼고, 생각하고, 상상하는 인간의 精神을 소외시켜왔다. 질병의 고통은 精神을 포함한 몸 전체가 느끼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근대의학은 고장난 기계를 고치고 부품을 바꾸듯 마음을 배재한 차가운 肉體만을 상대해 왔다. 이러한 일반적인 심신이원적 의학에 대한 비판은 이제 새삼스럽기까지 하다. 실제로 최근 현대의학 내부에서도 心身醫學이라는 이름으로 이 점을 새롭게 극복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肉體와 精神이 별개가 아니라 하나라는 단정적 표현만으로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肉體와 精神이 하나로 결합하고 통일되어서 생명을 이루는 구체적인 모델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최근 들어 철학자들 사이에서는 氣를 중심으로 한의학적 존재론에 관심을 갖는 경우를 볼 수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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