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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제내경소문주(黃帝內經素問注)"의 도가서(道家書) 인용에서 나타난 왕빙(王冰)의 현학사상(玄學思想) 고찰 - 『장자(莊子)』 등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Hyeon-hak(玄學) idea of Wang-bing(王冰) from the quotations of Taoism Books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4 no.2, 2011년, pp.1 - 12  

김도훈 (경원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의사학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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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 the purpose of understanding Wang-bing's idea, which was influenced by Taoism and Hyeon-hak(玄學), I investigated the quotations of Taoism Books such as Jang-ja(莊子) in the Hwangje-Naegyeongsomunju(黃帝內經素問注), and came to the following conclusions. In the process of writing notes on the Hwangje-Naeg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黃帝內經의 근간이 되는 책은 무엇인가? 본 논문은 현재 『黃帝內經』의 근간이 되는 王冰주석본 『黃帝內經素問注』의 道家, 玄學 관련서 인용문에서 주로 『莊子』 등을 토대로 한 부분을 위주로 고찰하여 王冰의 玄學思想을 살펴본 것이다.
本生에서 사람의 수명은 본디 장수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외물이 이를 저해하도록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本生」에서는 사람의 수명은 본디 장수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외물이 이를 저해하도록 한다고 본다. 즉 과도하게 오감을 만족시키면 그 이후 일상적인 것에 만족할 수 없어 생의 본질에 어긋나게 된다는 것이다. 바로 형체를 온전히 하기 위해서 정신을 피폐하지 않도록 해야 함을 말하는 것이다.
王冰이 편찬한 黃帝內經素問注은 몇 편, 몇 권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王冰은『素問』이 ‘세상에 떠도는 판본에 잘못된 곳이 많아 원뜻과 멀어지게 되었다’고 판단, 새로 발견한卷을 포함, 762년 81편, 24권의 『黃帝內經素問注』를 편찬하였다. 이 과정에서 王冰은 자신의 사상을 표현 하는 방법으로 주석에서 많은 인용문을 이용하였으며, 그가 좀더 확실한 의도를 가지고 인용한 부분에 대해서는 인용서를 분명히 밝혀주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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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洪元植 譯. 校勘直譯 黃帝內經素問. 서울. 傳統文化硏究會. 2000. p.26, 164, 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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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書典 地. 大田. 學民文化社. 1991. p.423. 

  5. 金重漢. 王?에 對한 硏究-王?의 素問에 對한 註釋 및 篇第의 改編을 中心으로. 서울. 慶熙大學校 大學院. 1980. 

  6. 段逸山. 素問 王?注引用書目條數考. 上海中醫藥雜誌. 1991. 11. pp.34-36. 

  7. 張登本, 孫理軍. 王?其人其事. 醫史文獻. 山西中醫學院學報. 2005. 6(2). pp.1-2. 

  8. 金度勳. 王?의 老子 이해에 관한 考察-黃帝內經素問注를 바탕으로.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2006. 19(4). pp.86-100. 

  9. 孟慶云. 魏晋玄學與中醫學. 江西中醫學院學報. 2004. 16(1). pp.5-9. 

  10. 김시천. 양생의 이념. 시대와 철학. 2008. 19(1). p.377. pp.359-365. 

  11. 廖育郡, 傅方, 鄭金生 著. 朴炫局, 金基郁, 李丙旭 共譯. 中國科學技術史.醫學篇. 서울. 一中社. 2003. p.372. 

  12. 정세근. 제도와 본성. 서울. 철학과 현실사. 2001. p.30, pp.17-22, 3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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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張登本, 孫理軍 主編. 王?醫學全書.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2006. p.707. 

  15. 金瑾 譯. 呂氏春秋. 서울. 民音社. 1994. pp.49-54. 

  16. 金學主 譯. 列子. 서울. 明文堂. 1991. pp.119-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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