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위(胃)의 생리특성 및 위기(胃氣)와 진장맥(眞藏脈)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Study on Physiological Character of Stomach, and Correlation of Stomach Qi(胃氣) and True Visceral Pulse(眞藏脈)원문보기
By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ological character of stomach and true viscera pulse(眞臟脈) with "Huangdinejing(黃帝內經)", the study shows these fallowing results. Stomach is not only one of the six bowels(六腑), it represents them. It is called as yang brightness of foot(足陽明) because it has rel...
By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ological character of stomach and true viscera pulse(眞臟脈) with "Huangdinejing(黃帝內經)", the study shows these fallowing results. Stomach is not only one of the six bowels(六腑), it represents them. It is called as yang brightness of foot(足陽明) because it has relation with function of earth among five phases(五行), great storage(倉廩) and root of five visceras and six bowels(五臟六腑), has close relationship with triple energizers(三焦). Stomach is an important organ that feeds acquired qi(後天之氣) based on food and stomach qi (胃氣) which is a transformed form by going through digestion, is significant for life conservation. In human body, the activation of stomach qi can be known by pulse. The true viscera pulse is a pulse which predicts the period of death. If stomach qi exsits, viscera qi can be led to greater yin of hand(手太陰), however, when it does not exist, five viscera qi can not be led to greater yin of hand and this kind of situation appears the true viscera pulse. Hence, by knowing the relation between stomach qi and five viscera qi, the condition of normality, disease, and death can be known. In "Hwangdineijing" it says, stomach qi, shortly string like pulse(微弦), shortly surging pulse(微鉤), shortly floating pulse(微毛), and shortly sunken pulse(微毛) shown in four seasons are normal pulse. And also it emphasizes, normal pulse is made when four seasons, five viscera pulse, and stomach qi are in harmony. In conclusion, stomach qi is based on food for well being, and a standard of judging people whether they are living in a healthy life or not.
By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ological character of stomach and true viscera pulse(眞臟脈) with "Huangdinejing(黃帝內經)", the study shows these fallowing results. Stomach is not only one of the six bowels(六腑), it represents them. It is called as yang brightness of foot(足陽明) because it has relation with function of earth among five phases(五行), great storage(倉廩) and root of five visceras and six bowels(五臟六腑), has close relationship with triple energizers(三焦). Stomach is an important organ that feeds acquired qi(後天之氣) based on food and stomach qi (胃氣) which is a transformed form by going through digestion, is significant for life conservation. In human body, the activation of stomach qi can be known by pulse. The true viscera pulse is a pulse which predicts the period of death. If stomach qi exsits, viscera qi can be led to greater yin of hand(手太陰), however, when it does not exist, five viscera qi can not be led to greater yin of hand and this kind of situation appears the true viscera pulse. Hence, by knowing the relation between stomach qi and five viscera qi, the condition of normality, disease, and death can be known. In "Hwangdineijing" it says, stomach qi, shortly string like pulse(微弦), shortly surging pulse(微鉤), shortly floating pulse(微毛), and shortly sunken pulse(微毛) shown in four seasons are normal pulse. And also it emphasizes, normal pulse is made when four seasons, five viscera pulse, and stomach qi are in harmony. In conclusion, stomach qi is based on food for well being, and a standard of judging people whether they are living in a healthy life or no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에 본 논문에서는 『黃帝內經』을 중심으로 胃의 특성과, 삶을 지속하기 위한 근본 요소이며 診脈時에 生死를 구분하는 기준이 되는 胃氣의 모습과 역할, 그리고 胃氣와 眞藏脈의 상관관계를 생리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五臟 각각의 眞臟脈에 대하여 『素問‧玉機眞藏論』에 “眞肝脈이 이르면 中外가 急하여 마치 칼날을 어루만지는 것과 같이 責責然하고 琴瑟의 弦을 누르는 것 같고, ··· 眞心脈이 이르면 堅하면서 搏하여 마치 薏苡子를 어루만지는 것과 같이 累累然하고, ··· 眞肺脈이 이르면 大하면서 虛하여 마치 털깃으로 사람의 피부를 쓰다듬는 것과 같고, ··· 眞腎脈이 이르면 搏하면서 絶하여 마치 손가락으로 바위를 튕기는 것과 같이 辟辟然하고, ··· 眞脾脈이 이르면 弱하면서 잠깐 數하다가 잠깐 疏하다가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黃帝內經』을 중심으로 胃의 생리특성 및 胃氣와 眞臟脈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사람은 水穀의 精微로부터 생성된 氣로써 삶을 영위하므로, 生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水穀의 섭취가 반드시 필요하다. 胃는 水穀을 받아들였다가 소화과정을 거치면서 인체의 필요한 곳으로 水穀의 精微를 전달하고, 각 臟腑로 영양을 공급하여 삶의 활동을 지속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胃의 특성 때문에 胃는 단순히 六腑 중의 하나가 아니라 六腑를 대표이고, 五行 중에서 土의 작용과 관련하여 足陽明이라 하고, 三焦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받아들였다가 필요한 곳으로 다시 보내는 창고와 같은 모습으로 인하여 倉廩이라고도 하고, 五臟六腑의 根本이라고도 한다. 胃는 水穀을 근간으로 하는 後天之氣를 기르는 중요한 기관이며, 소화과정을 거쳐서 인체에 필요한 형태로 변화한 胃氣는 생명활동을 영위하기 위한 바탕이 된다.
인체에서 胃氣가 行하는 모습은 脈을 통하여 알 수 있다. 인체가 건강하다는 것은 脈에 胃氣가 있고 胃氣와 五臟의 氣가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이고, 반대로 胃氣가 없이 五臟 본연의 眞藏이 드러나는 것은 逆이니 死를 기약하게 된다. 『黃帝內經』에서는 胃氣가 없이 眞藏만 나타나는 것으로 死의 예후를 알 수 있고, 五臟은 모두 胃에서 氣를 받으니 胃는 五臟의 근본이 되며, 臟氣는 스스로 手太陰에 이르지 못하고 반드시 胃氣에 因하여야 하기 때문에 眞藏만 나타나면 죽는다고 하였다. 『素問‧平人氣象論』에서는 春夏秋冬에 胃氣가 있으면서 微弦‧微鉤‧微毛‧微石해야 平이고, 弦‧鉤‧毛‧石이 多하고 胃가 少하면 病이고, 胃가 없으면 죽으며, 五臟의 平脈이 나타나는 때에도 胃氣는 四時의 本이 된다고 하여, 四時‧五臟脈‧胃氣가 상응하여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平이 됨을 강조하였다.
黃帝內經에서 사람은 무엇을 근본으로 삼는가?
사람은 어떠한 방식으로든 먹어야만 생명을 유지한다. 『黃帝內經』에서 사람은 水穀으로 근본을 삼으므로 水穀을 絶하면 죽으며1), 平人이 7일동안 마시고 먹지 않으면 죽게 되는 것은 水穀精氣津液이 모두 다하였기 때문이다2) 라고 하여, 사람이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水穀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하였다. 水穀이 체내에 들어가면 胃로 소화과정이 시작되므로, 胃는 後天之氣를 기르는 중요한 기관이 되며, 胃에 들어간 水穀이 소화과정을 거쳐서 인체에 필요한 형태로 변화한 胃氣는 생명활동을 영위하기 위한 바탕이 된다.
平人이 7일동안 마시고 먹지 않으면 죽게 되는 것은 水穀精氣津液이 모두 다하였기 때문이다 라고 하여,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다 하였는가?
사람은 어떠한 방식으로든 먹어야만 생명을 유지한다. 『黃帝內經』에서 사람은 水穀으로 근본을 삼으므로 水穀을 絶하면 죽으며1), 平人이 7일동안 마시고 먹지 않으면 죽게 되는 것은 水穀精氣津液이 모두 다하였기 때문이다2) 라고 하여, 사람이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水穀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하였다. 水穀이 체내에 들어가면 胃로 소화과정이 시작되므로, 胃는 後天之氣를 기르는 중요한 기관이 되며, 胃에 들어간 水穀이 소화과정을 거쳐서 인체에 필요한 형태로 변화한 胃氣는 생명활동을 영위하기 위한 바탕이 된다.
참고문헌 (14)
이혜연. 黃帝內經의 脈에 대한 연구 -四時脈, 寸口人迎脈, 眞臟脈을 중심으로-. 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p.87.
鄭鉉錫, 朴贊國. 脾者後天之本에 관한 考察(오행 이론을 중심으로).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1999. 12(1). p.216, 21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