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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胃)의 생리특성 및 위기(胃氣)와 진장맥(眞藏脈)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Study on Physiological Character of Stomach, and Correlation of Stomach Qi(胃氣) and True Visceral Pulse(眞藏脈)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4 no.4, 2011년, pp.143 - 155  

이혜연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생리학교실) ,  강정수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생리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ological character of stomach and true viscera pulse(眞臟脈) with "Huangdinejing(黃帝內經)", the study shows these fallowing results. Stomach is not only one of the six bowels(六腑), it represents them. It is called as yang brightness of foot(足陽明) because it has r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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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黃帝內經』을 중심으로 胃의 특성과, 삶을 지속하기 위한 근본 요소이며 診脈時에 生死를 구분하는 기준이 되는 胃氣의 모습과 역할, 그리고 胃氣와 眞藏脈의 상관관계를 생리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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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黃帝內經』을 중심으로 胃의 생리특성 및 胃氣와 眞臟脈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사람은 水穀의 精微로부터 생성된 氣로써 삶을 영위하므로, 生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水穀의 섭취가 반드시 필요하다. 胃는 水穀을 받아들였다가 소화과정을 거치면서 인체의 필요한 곳으로 水穀의 精微를 전달하고, 각 臟腑로 영양을 공급하여 삶의 활동을 지속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胃의 특성 때문에 胃는 단순히 六腑 중의 하나가 아니라 六腑를 대표이고, 五行 중에서 土의 작용과 관련하여 足陽明이라 하고, 三焦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받아들였다가 필요한 곳으로 다시 보내는 창고와 같은 모습으로 인하여 倉廩이라고도 하고, 五臟六腑의 根本이라고도 한다. 胃는 水穀을 근간으로 하는 後天之氣를 기르는 중요한 기관이며, 소화과정을 거쳐서 인체에 필요한 형태로 변화한 胃氣는 생명활동을 영위하기 위한 바탕이 된다. 인체에서 胃氣가 行하는 모습은 脈을 통하여 알 수 있다. 인체가 건강하다는 것은 脈에 胃氣가 있고 胃氣와 五臟의 氣가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이고, 반대로 胃氣가 없이 五臟 본연의 眞藏이 드러나는 것은 逆이니 死를 기약하게 된다. 『黃帝內經』에서는 胃氣가 없이 眞藏만 나타나는 것으로 死의 예후를 알 수 있고, 五臟은 모두 胃에서 氣를 받으니 胃는 五臟의 근본이 되며, 臟氣는 스스로 手太陰에 이르지 못하고 반드시 胃氣에 因하여야 하기 때문에 眞藏만 나타나면 죽는다고 하였다. 『素問‧平人氣象論』에서는 春夏秋冬에 胃氣가 있으면서 微弦‧微鉤‧微毛‧微石해야 平이고, 弦‧鉤‧毛‧石이 多하고 胃가 少하면 病이고, 胃가 없으면 죽으며, 五臟의 平脈이 나타나는 때에도 胃氣는 四時의 本이 된다고 하여, 四時‧五臟脈‧胃氣가 상응하여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平이 됨을 강조하였다.
黃帝內經에서 사람은 무엇을 근본으로 삼는가? 사람은 어떠한 방식으로든 먹어야만 생명을 유지한다. 『黃帝內經』에서 사람은 水穀으로 근본을 삼으므로 水穀을 絶하면 죽으며1), 平人이 7일동안 마시고 먹지 않으면 죽게 되는 것은 水穀精氣津液이 모두 다하였기 때문이다2) 라고 하여, 사람이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水穀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하였다. 水穀이 체내에 들어가면 胃로 소화과정이 시작되므로, 胃는 後天之氣를 기르는 중요한 기관이 되며, 胃에 들어간 水穀이 소화과정을 거쳐서 인체에 필요한 형태로 변화한 胃氣는 생명활동을 영위하기 위한 바탕이 된다.
平人이 7일동안 마시고 먹지 않으면 죽게 되는 것은 水穀精氣津液이 모두 다하였기 때문이다 라고 하여,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다 하였는가? 사람은 어떠한 방식으로든 먹어야만 생명을 유지한다. 『黃帝內經』에서 사람은 水穀으로 근본을 삼으므로 水穀을 絶하면 죽으며1), 平人이 7일동안 마시고 먹지 않으면 죽게 되는 것은 水穀精氣津液이 모두 다하였기 때문이다2) 라고 하여, 사람이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水穀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하였다. 水穀이 체내에 들어가면 胃로 소화과정이 시작되므로, 胃는 後天之氣를 기르는 중요한 기관이 되며, 胃에 들어간 水穀이 소화과정을 거쳐서 인체에 필요한 형태로 변화한 胃氣는 생명활동을 영위하기 위한 바탕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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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이혜연. 黃帝內經의 脈에 대한 연구 -四時脈, 寸口人迎脈, 眞臟脈을 중심으로-. 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p.87. 

  2. 鄭鉉錫, 朴贊國. 脾者後天之本에 관한 考察(오행 이론을 중심으로).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1999. 12(1). p.216, 217. 

  3. 洪元植. 精校 黃帝內經素問. 서울. 東洋醫學硏究 院出版部. 1985. p.23, 31, 34, 36, 37, 42, 58, 65, 66, 72, 73, 74, 75, 82, 86, 92, 112, 163, 176, 305. 

  4. 洪元植. 精校 黃帝內經 靈樞. 서울. 東洋醫學硏究 院出版部. 1985. p.21, 50, 51, 72, 79, 99, 100, 113, 119, 120, 165, 172, 174, 236, 246, 261, 267, 270, 298. 

  5. 전국한의과대학 생리학 교수 편저. 東醫生理學. 서울. 集文堂. 2008. p. 140, 188, 189. 

  6. 宋点植 撰. 醫學輯要. 서울. 曉林. 1994. p.113, 197, 208, 209, 210. 

  7. 李?. 編註醫學入門.1. 연합의서. 서울. 1992. p.330, 425. 

  8. 莊周. 莊子. 서울. 연암서가. 2010. p.520. 

  9. 許浚. 神對譯東醫寶鑑. 서울. 법인문화사. 2007. p.245. 

  10. 채인식, 권현덕, 변원구 譯. 漢方醫學用語大辭典. 서울. 癸丑文化社. 1990. p.377. 

  11. 楊上善. 黃帝內經太素. 서울. 大星文化社. 1986. p.67, 68. 

  12. 안영민. 景岳全書 傳忠錄.脈神章.傷寒典. 서울. 도서출판 한미의학. 2006. p.204, 205. 

  13. 윤창열, 이남구, 김선호. 懸吐 完譯 黃帝內經素問 王?注(上). 대전. 주민출판사. 2003. p.166, 167. 

  14. 包來發 主編. 李中梓醫學全書.診家正眼.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1999. p.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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