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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선체 마찰계수 측정 기법
The Measuring Methodology of Friction Coefficient between Ice and Ship Hull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8 no.4, 2011년, pp.363 - 367  

조성락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천은지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유창수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정성엽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이춘주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friction coefficients between ices and model ship were studied in order to predict the resistance of ice. The friction coefficient is a dimensionless scalar value which describes the ratio of the force of friction between two bodies and the force pressing them together. The coeffici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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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제작된 측정기를 이용하여 다양하고 기초적인 마찰계수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마찰계수를 계산하기 위한 마찰계수 측정 기법 및 해석을 위한 절차를 연구하였다. ITTC에서 권장하고 있는 빙마찰계수(0.04 - 0.06)를 맞추기 위한 모형선 제작법 및 도장법 개발을 위한 선행 연구로 본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국외의 비슷한 시험 데이터와 비교하여 마찰계수 측정 기법에 대해 상세히 연구하였다.
  • 또한 모형빙 상부에 Fig. 7과 같이 5kg, 10kg의 추를 올려, 수직항력의 변화에 따른 마찰계수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MOERI 빙해수조에서는 빙모형시험의 정도 향상 및 정확한 빙저항 추정을 위하여 얼음과 다른 물질과의 마찰계수를 측정할 수 있는 마찰계수 측정기를 제작하였다. 또한 제작된 측정기를 이용하여 다양하고 기초적인 마찰계수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마찰계수를 계산하기 위한 마찰계수 측정 기법 및 해석을 위한 절차를 연구하였다. ITTC에서 권장하고 있는 빙마찰계수(0.
  • 마찰계수를 측정하고 계산하는 방법은 여러 시험조건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이번 연구에서는 도장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가 진행되었다. 따라서 현재 MOERI선형시험수조에서 사용하고 있는 도장법과 캐나다 NRC - IOT (National Research Council-Institute for Ocean Technology)빙해수조에서 사용하는 겔코트(Gel-coat)를 이용하여 도장했을 때의 마찰계수의 특성을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빙모형시험 시 필수적으로 해석되어야 할 모형선과 모형빙 사이의 마찰계수에 대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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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그의 이동속도는? 지그의 최대 이동거리는 700mm이며, 이동속도는 0.01 -0.9m/s로 정밀 디지털 제어가 가능하고 좌⁃우로 이동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모형빙의 시편은 최대로 300mm× 300mm까지 시험이 가능하도록 지그를 조절할 수 있으며, 모형선과 모형빙 사이의 마찰력은 5kgf의 용량을 가지고 있는 2개의 로드셀을 이용하여 계측된다.
해빙의 마찰계수는 특히 어떤 것에 따라 양상이 바뀌는가? 해빙의 마찰계수는 마찰력의 법칙 (Amontons - Coulomb's law)에 따르지 않고, 실해빙의 수직항력과 선속에 따라 매우 다른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특히, 선형, 선체의 거칠기, 도장상태, 해빙의 상태, 해빙에 착빙된 눈(Snow)의 여부 등에 따라 크게 양상이 바뀌게 된다. Kietzig, et al.
지그의 최대 이동거리는? 지그의 최대 이동거리는 700mm이며, 이동속도는 0.01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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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oast Guard Washington D. C., 1973. Hull lubrication for icebreaking on the RARITAN. U.S.C.G. 

  2. J. Bell. & S. Newbury., 1991. Kinetic coefficient of friction measurements of EG/AD/S ice on filled imron paint LM-1991-26, Institute for Ocean Technology, National Research Council of Canada. 

  3. Kimmo, Juurmaa., 1978. The Wartsila air bubble system. Polar record, 19. 

  4. Lee, C. J. Cho, S. R. Micheal, Lau. & Jung-yong, Wang., 2008. A Study on Improvement of Ice Model Test Procedur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5(5), pp.455-461. 

  5. Lee, J.Y. 2010. History and flow of ship painting.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7(2), pp.59-67. 

  6. R, Frederking. A, Barker., 2002. Friction of Sea Ice on Steel for Condition of Varing Speeds. 12th International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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