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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환경에 따른 마찰재의 마찰계수 변화 특성에 대한 연구
A Study of the Characteristic of Friction Coefficient Variation for the External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6, 2015년, pp.601 - 607  

이길형 (새론오토모티브 시험팀) ,  이동규 (충북대학교 공업화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riction material for automobile is manufactured by mixing several composites to stop the running vehicles. Friction characteristics are changed significantly according to the relative amount of the base materials. However, difference of friction coefficient is sometimes measured at the test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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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마찰계수의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한 기초연구 및 분석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국내에서는 실물크기의 양산품을 이용한 마찰계수 평가장비 활용의 어려움 등의 이유로 잘 진행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마찰계수에 영향을 주는 외적 인자를 찾고, 그 영향도를 조사하여 마찰 계수의 영향인자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공유하여 향후 시스템 개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마찰계수 출력치에 영향을 주는 인자로는 환경조건, 마찰재 조성, 평가설비 및 상대재인 디스크의 조직 성상등도 많은 영향을 미치겠지만 금회 연구에서는 마찰재 재질, 디스크 재질, 평가설비는 고정하고, 제동부품에 미치는 주변 환경 조건으로 적용 가능한 항목인 습도(상대습도,절대습도), 냉각풍의 온도 및 속도, 방치시간, 그리고 마찰재 제조시 변경가능인자인 스코칭 감량, 마찰재 면적 차이(챔퍼 크기로 조정)를 선정하여 평가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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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의 부품 수는 어떠한가? 자동차는 최소 2만여개의 부품들이 모여 구성이 되며, 이들 중 대부분은 자동차에 동력을 전달하여 원활한 주행을 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
제동장치가 장착되는 목적은 무엇인가? 이러한 다양한 부품 가운데 주행 중인 자동차를 안전하게 감속 또는 정지시키기 위해서 제동장치가 장착되어 있다.1,2) 제동장치는 회전하는 디스크에 마찰재를 접촉시켜 마찰에너지를 이용해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전환하여 차량을 감속시키는 역할을 한다.
자동차를 안전하게 감속 또는 정지시키기 위해서 제동장치는 어떤 원리를 이용하는가? 이러한 다양한 부품 가운데 주행 중인 자동차를 안전하게 감속 또는 정지시키기 위해서 제동장치가 장착되어 있다.1,2) 제동장치는 회전하는 디스크에 마찰재를 접촉시켜 마찰에너지를 이용해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전환하여 차량을 감속시키는 역할을 한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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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 G. Jacko, "Physical & Chemical Changes of Organic of Disc Pads in Service," Wear, Vol.46, No.1, pp.163-175, 1978. 

  2. K. W. Suh, "Field Correlation for the Wear Life of Brake Pad,"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002-1006, 2002. 

  3. J. T. Park, S. W. Han and N. S. Choi, "Robust Design of the Back-plate Shape of the Disc Brake Pad for Reduction of Uneven Wear," Transactions of KSAE, Vol.22, No.1, pp.8-19, 2014. 

  4. J. A. Willians, Engineering Tribology, Oxford University Press, London, 1994. 

  5. J. H. Park, T. W. Park, J. H. Lee and M. H. Cho, "Hot Judder Simulation of a Ventilated Disc and Design of an Improved Disc Using Sensitivity Analysis,"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5, No.1, pp.1-6, 2014. 

  6. Y. K. Chang and J. R. Hwang, "Numerical Model for Prediction of Brake Judder due to Wear and Rust,"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4, No.3, pp.375-384, 2013. 

  7. G. H. Lee, Variation of Friction Cofficient & D.T.V. for Base Fibers in Automotive Friction Material, M. 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ungbuk, Korea, 2001. 

  8. T. Yeo, "A Study on Wear Life Prediction of Disk Brake Pads," Transactions of KSAE, Vol.10, No.4, pp.199-205, 2002. 

  9. D. Antanaitis, "The Effect of Racetrack/High Energy Driving on Brake Caliper Performance," SAE 2009-01-3027, 2009. 

  10. M. Unno, M. Inoue and Y. Hara, "Decrease of Friction Coefficient of Disc Pads during Low G Braking after Continuous High G Braking," SAE 2005-01-3938, 2005. 

  11. R. Cross, "Increase in Friction Force with Sliding Speed," Am. J. Phys., Vol.73, No.9, pp.812-816, 2005. 

  12. G. H. Lee, K. H. Kang and D. K. Lee, "Characteristics of Aggression and Brake Judder by Different $ZrSiO_4$ Particle Size," Transactions of KSAE, Vol.22, No.7, pp.144-15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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