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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 동흡진기를 이용한 차량의 능동진동제어 실험
Active Vibration Control Experiment on Automobile Using Active Vibration Absorber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1 no.8, 2011년, pp.741 - 751  

양동호 (동국대학교 기계공학과) ,  곽문규 (동국대학교 기계로봇에너지공학과) ,  김정훈 (현대자동차) ,  박운환 ((주)파브코) ,  오상훈 ((주)파브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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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brations caused by automobile engine are absorbed mostly by a passive-type engine mount. However, user specifications for automobile vibrations require more stringent conditions and higher standard. Hence, active-type engine mounts have been developed to cope with such specifications. In this stu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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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에서 일부 설명하였는데 이 연구에서 고려한 능동 동흡진기의 목적은 차량의 엔진에서 발생한 진동을 상쇄하는 것이다. 엔진에 의해 발생하는 기진력은 조화형태의 교란이다.
  • 이 연구에서는 단순한 외팔 구조물에 대해 그 성능이 입증되었던 MHHC를 실제 차량에 적용하여 아이들 및 주행 중 엔진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을 제어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는 MHHC가 실제 차량에 대해서도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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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무를 이용한 엔진마운트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것은? 고무를 이용한 엔진마운트는 고주파수 대역에서 효과적이나 엔진에 의하여 발생된 낮은 주파수 대역의 진동을 억제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기존의 수동 엔진마운트로서는 더 이상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게 되었기 때문에 자동차에 탑승한 승객의 안락함 개선을 위해 새로운 개념의 능동 엔진마운트가 도입되게 되었다. Konrad Kowalczyk(1)는 자동차 프레임에 voice-coil 형태의 액추에이터를 부착하고 adaptive controller를 이용하여 엔진에서 전달되는 신호의 180도 위상으로 제어력을 가해지도록 만들어 능동진동제어를 수행하였다.
고무를 이용한 엔진마운트의 한계는? 기존의 엔진마운트 설계방식은 엔진의 진동을 자동차 메인 프레임으로부터 격리하는 방법으로 설계되었으며 이를 위해 고무 또는 유압식 마운트가 사용되고 있다. 고무를 이용한 엔진마운트는 고주파수 대역에서 효과적이나 엔진에 의하여 발생된 낮은 주파수 대역의 진동을 억제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기존의 수동 엔진마운트로서는 더 이상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게 되었기 때문에 자동차에 탑승한 승객의 안락함 개선을 위해 새로운 개념의 능동 엔진마운트가 도입되게 되었다.
기존의 엔진마운트 설계방식은? 기존의 엔진마운트 설계방식은 엔진의 진동을 자동차 메인 프레임으로부터 격리하는 방법으로 설계되었으며 이를 위해 고무 또는 유압식 마운트가 사용되고 있다. 고무를 이용한 엔진마운트는 고주파수 대역에서 효과적이나 엔진에 의하여 발생된 낮은 주파수 대역의 진동을 억제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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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Kowalczyk, K., Karkosch, H. J., Marienfeld, P. M. and Svaricek, F., 2006, Rapid Control Prototyping of Active Vibration Control System in Automotive Application, Proc. of the IEEE, pp. 2677-2682. 

  2. Leo, D. J. and Inman, D. J., 1999, A Quadratic Programming Approach to the Design of Active-passive Vibration Isolation System,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20, No. 5, pp. 807-825. 

  3. Choi, S.-M., Nguyen, V.-Q. and Choi, S.-B., 2008, Active Vibration Control of Automotive Engine Mount Using MR Fluid and Piezostack,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8, No. 11, pp. 1150-1156. 

  4. Kim, S.-H., Hong, S.-R. and Choi, S.-B., 2003, Active Vibration Control of a Beam Structure Using Hybrid Mount,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3, No. 7, pp. 524-531. 

  5. Oh, J.-S., Choi, S.-B., Cho, H.-J., Lee, C.-H. and Cho, M.-W., 2010, Performance Evaluation on an Active Camera Mount System for UAV via Hardware-in-the-loop-simulatio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0, No. 8, pp. 767-773. 

  6. Quoc, N. V., Choi, S.-B. and Oh, J.-S., 2010, Performance Evaluation on an Active Hybrid Mount System for Naval Ships Using Piezostack Actuator,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1, No. 1, pp. 24-30. 

  7. Ishihama, M., Satoh, S., Seto, K. and Nagamatsu, A., 1994, Vehicle Vibration Reduction by Transfer Function Phase Control on Hydraulic Engine Mounts, Journal of the Jap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Series C), Vol. 37, No. 3, pp. 536-541. 

  8. Ishihama, M., Seto, K., Nagamatsu, A. and Doi, K., 1995, Control of Engine Roll and Bounce Vibration Using Hydraulic Mounts, Journal of the Jap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Series C), Vol. 38, No. 1, pp. 29-35. 

  9. Kadomuka, Y., Yamakado, M., Nakamura, Y., Murakami, K. and Fukushima, M., 1995, Reducing Vibration in Idling Vehicles by Actively Controlling Electric Machine Torque, Journal of the Jap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Series C), Vol. 38, No. 3, pp. 470-477. 

  10. Ishihara, M., Satoh, S., Seto, K. and Nagamatsu, A., 1992, A Study on Semi-active Control for Engine Mounts by Real-time Simulation, Journal of the Jap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Series C), Vol. 58, No. 554, pp. 2923-2928. 

  11. Togashi, C. and Ichiryu, K., 2003, A Study on Hydraulic Engine Mount, Journal of the Jap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Series C), Vol. 69, No. 685, pp. 2302-2307. 

  12. Seto, K., Nagamatsu, A., Ishihama, M., Doii, M. and Sawatari, K., 1991, Optimum Design Method for Hydraulic Engine Mount, Journal of the Jap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Series C), Vol. 57, No. 534, pp. 453-459. 

  13. Lee, H.-D., Kwak, M. K., Kim, J.-H., Song, Y.-C. and Shim, J.-H., 2009 Dynamic Characteristics of ALA and Active Vibration Control Experiment,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9, No. 8, pp. 781-787. 

  14. Shaw, J. and Albion, N., 1980, Active Control of the Helicopter Rotor for Vibration Reduction, Proceedings of the 36th Annual Forum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Washington, D.C. 

  15. Lisa, A. A. and Andreas, H. F., 1992, Comparison and Extensions of Control Methods for Narrow-Band Disturbance Rejection, IEEE Trans. on Signal Processing, Vol. 40, No. 10, pp. 2377-2391. 

  16. Yang, D.-H., Kwak, M. K., Kim, J.-H., Park, W.-H. and Sim, H.-S., 2010, Active Vibration Control Experiment of Cantilever Using Active Linear Actuator for Active Engine Mount,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0, No. 12, pp. 1176-1182. 

  17. http://www.mdstec.com 

  18. http://www.agilent.com 

  19. http://www.mathwork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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