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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전선 진동해석 효율성 향상을 위한 프레임워크 개발
Development of a Framework for Improving Efficiency of Ship Vibration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1 no.8, 2011년, pp.761 - 767  

조대승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진형 ((주)크리에이텍) ,  최태묵 ((주)크리에이텍) ,  김경수 (부산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공학과) ,  최성원 (부산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공학과) ,  정태석 (STX조선해양 진동소음연구팀) ,  이도경 (STX조선해양 진동소음연구팀) ,  석호일 (STX조선해양 진동소음연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ee and forced vibration analysis of the global ship structure using the 3-dimensional finite element(FE) method requires not only the specialized knowledge such as ship structure interacted with fluid, damping and various excitations due to propulsion system but also time-consuming manual tasks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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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선박 전선 진동해석 업무의 효율성과 정확도 향상을 통한 저진동‧고품질 선박 설계 능력 향상과 선박 진동 전문 기술 인력의 교육 및 관련 기술의 표준화 등을 도모하여 저진동‧고품질 선박 설계 기술 고도화 달성에 활용하고자 선박 전선 진동해석 업무 지원용 프로그램 GLOVAS(GLObal ship Vibration Analysis support System)를 개발하였다. 또한, 사용 빈도가 높은 선박용 디젤엔진의 동특성을 고려한 10종의 유한요소 모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주기관 모델링 업무의 효율화를 도모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저진동‧고품질 선박 설계 기술 고도화 달성에 활용할 수 있는 선박 전선 진동해석 지원용 프로그램인 GLOVAS를 개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조선사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MAN B&W사의 선박용 디젤 엔진 10종에 대해 F.E. 모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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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 전선 진동해석 업무가 필요로 하는 것은? 선박 전선 진동해석 업무는 구조, 유체, 추진시스템 등에 대한 복합 전문 지식과 물리적 현상 규명이 미흡한 감쇠, 기진력 평가 등에 대한 암묵지(know-how)를 필요로 한다. 한편, 대부분의 기관에서 선박 방진 설계를 위해 수행하는 범용 FEM S/W를 이용한 전선 진동해석은 모델링, 해석 및 결과 분석 등에 수 개월의 시간이 소요되어 진동문제 예측 시 설계 개선 변경안을 반영할 수 있는 적정 공정시간 확보에 어려움이 있으며, 해석자의 능력에 따라 해석 정확도가 달라지고 업무 수행 중 실수 발생 소지도 있다.
3차원 전선 진동해석 업무의 단계는? 3차원 전선 진동해석 업무는 도면 및 자료 수집, 유한요소 모델링, 고유 및 강제 진동해석, 진동 응답평가 및 보고서 작성 등의 단계로 진행된다. 또한, 일반적으로 선박 진동해석은 복수 이상의 하중 조건에 대한 수행이 요구된다.
선박 전선 진동해석 지원용 프로그램인 GLOVAS를 개발하여 도출된 결과는? (1) 사용빈도가 높은 선박용 디젤 엔진 10종에 대해 엔진 동특성이 적용된 F.E. 모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구축된 디젤엔진 유한요소 모델은 동형 엔진을 탑재하는 선박의 디젤엔진 모델로 활용될 수 있어 전선 진동해석 업무의 효율성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2) 이 연구에서 개발한 GLOVAS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진동해석 및 평가에 요구되는 선박 3차원 유한요소 모델링, 고유 및 강제진동해석 입력 자료 생성과 결과 분석, 진동응답 평가 및 보고서 작성 등에 요구되는 기존 수작업의 최소화와 해석자의 잠재적 오류 예방이 가능하여 선박 전선 진동해석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다. (3) GLOVAS 프로그램은 각종 해석 인자 변경 시의 선박 진동 재해석의 편의성이 높아 해석 및 계측 결과와의 비교 ‧ 검증 작업의 효율성 확보가 가능하여 감쇠, 운항 속도 별 기진력 크기 등 불확실한 선박 진동해석 인자의 규명과 표준화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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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R, 1997, Control of Ship Vibration and Noise, Korean Register of Shipping. 

  2. Yang, B. S., et al., 2005, Development of NASTRAN-based Optimization Framework for Vibration Optimum Design of Ship Structur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5, No. 11, pp. 1223-1231. 

  3. MSC, 2008, Basic/Advaced Dynamic Analysis User's Guide. 

  4. Park, J. H., Chung, K. Y. and Lee, S. M., 1996, Empirical Formulae for Hull Girder Natural Frequencies, Proceedings of the SNAK Annual Autumn Meeting, pp. 434-437. 

  5. ISO 6954-1984, 1984, Mechanical Vibration and Shock-Guidelines for the Overall Evaluation of Vibration in Merchant Ship. 

  6. ISO 6954-2000, 2000, Mechanical Vibration-Guidelines for the Measurement, Reporting and Evaluation of Vibration with Regard to Habitability on Passenger and Merchant Ship. 

  7. Bryndum, L. and Jakobsen, S. B., 1987, Vibration Charateristic of Two Stroke Low Speed Diesel Engine, International Marine Propulsion Conference, 9th, pp. 2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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