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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1 no.8, 2011년, pp.761 - 767
조대승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진형 ((주)크리에이텍) , 최태묵 ((주)크리에이텍) , 김경수 (부산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공학과) , 최성원 (부산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공학과) , 정태석 (STX조선해양 진동소음연구팀) , 이도경 (STX조선해양 진동소음연구팀) , 석호일 (STX조선해양 진동소음연구팀)
Free and forced vibration analysis of the global ship structure using the 3-dimensional finite element(FE) method requires not only the specialized knowledge such as ship structure interacted with fluid, damping and various excitations due to propulsion system but also time-consuming manual tasks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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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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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전선 진동해석 업무가 필요로 하는 것은? | 선박 전선 진동해석 업무는 구조, 유체, 추진시스템 등에 대한 복합 전문 지식과 물리적 현상 규명이 미흡한 감쇠, 기진력 평가 등에 대한 암묵지(know-how)를 필요로 한다. 한편, 대부분의 기관에서 선박 방진 설계를 위해 수행하는 범용 FEM S/W를 이용한 전선 진동해석은 모델링, 해석 및 결과 분석 등에 수 개월의 시간이 소요되어 진동문제 예측 시 설계 개선 변경안을 반영할 수 있는 적정 공정시간 확보에 어려움이 있으며, 해석자의 능력에 따라 해석 정확도가 달라지고 업무 수행 중 실수 발생 소지도 있다. | |
3차원 전선 진동해석 업무의 단계는? | 3차원 전선 진동해석 업무는 도면 및 자료 수집, 유한요소 모델링, 고유 및 강제 진동해석, 진동 응답평가 및 보고서 작성 등의 단계로 진행된다. 또한, 일반적으로 선박 진동해석은 복수 이상의 하중 조건에 대한 수행이 요구된다. | |
선박 전선 진동해석 지원용 프로그램인 GLOVAS를 개발하여 도출된 결과는? | (1) 사용빈도가 높은 선박용 디젤 엔진 10종에 대해 엔진 동특성이 적용된 F.E. 모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구축된 디젤엔진 유한요소 모델은 동형 엔진을 탑재하는 선박의 디젤엔진 모델로 활용될 수 있어 전선 진동해석 업무의 효율성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2) 이 연구에서 개발한 GLOVAS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진동해석 및 평가에 요구되는 선박 3차원 유한요소 모델링, 고유 및 강제진동해석 입력 자료 생성과 결과 분석, 진동응답 평가 및 보고서 작성 등에 요구되는 기존 수작업의 최소화와 해석자의 잠재적 오류 예방이 가능하여 선박 전선 진동해석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다. (3) GLOVAS 프로그램은 각종 해석 인자 변경 시의 선박 진동 재해석의 편의성이 높아 해석 및 계측 결과와의 비교 ‧ 검증 작업의 효율성 확보가 가능하여 감쇠, 운항 속도 별 기진력 크기 등 불확실한 선박 진동해석 인자의 규명과 표준화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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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C, 2008, Basic/Advaced Dynamic Analysis User's 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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