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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전선해석을 위한 모델링 기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global vibration analysis method of the commercial vessels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Nov. 15, 2007년, pp.1153 - 1159  

조현동 (대우조선해양 주식회사) ,  최수현 (대우조선해양 주식회사) ,  주경림 (대우조선해양 주식회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ibration analysis is necessary at the design stage to improve crew's life on board and to prevent the vibration troubles of the hull structures and main machineries prior to the construction. Especially, if high vibration problems occur on the global structures like the hull girder and the deck...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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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NSM 은 선택된 그룹의 element 에 단위 길이 혹은 단위 면적에 지정된 부가 질량을 적용 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향후 적용에 앞서서 현재까지 적용해 오던 point mass 방법과 NSM 적용 시의 차이를 검토해 보고 NSM module 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Deckhouse 상부에 Radar Mast가 실제로 Modeling 된 경우, 즉 Radar Mast 가자체 무게 중심만큼 상승되어 모델링 된 경우의 Deckhouse 진동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위의 각 인자들을 적용한 전선모델의 고유 진동 해석과 강제 진동 해석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와 위 인자들이 배제된 해석 결과의 Deviation 을 검토 하여 각각의 인자가 전선진동 해석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 본 논문은 그 동안 minor item 으로 간주되어, 통상적인 전선진동 해석의 고려대상에서 제외 하였던 요소들을 도출하고, 이를 반영한 결과를 검토 하여 향후 전선진동 해석에 적절히 반영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결정 하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배경에 의해 선정된 인자들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Asokendo theory 의 기본 가정은 파면 방향의 인장력 만 작용하고 파면에 수직 방향 인장력은 없다고 하면 내부 응력은 다음과 같이 압축된다.
  • VMM(Virtual Mass Module)은 유체 계에 대해서 경계요소법(BEM)을 적용하여 유체의 흐름을 부가질량 행렬로 나타내고, 이를 이용하여 임의의 형상을 갖는 구조 계의 유체 연성 동적 해석을 수행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VMM 에 사용되는 유체는 비점성, 비압축성, 단일 밀도를 가지는 유체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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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 설계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은? 선박 설계과정에서 주요 장비의 maintenance와 선원들의 승선감 향상을 위해 진동 관점에서의 검토가 반듯이 필요하다. 따라서, 전선진동해석 및 국부진동해석이 요구되며, 이 중 전선진동 해석의 경우 선박의 완성 후 진동문제 발생 시 해결이 매우 어려움으로 높은 정확도가 요구된다.
최근 각 조선소의 전선진동 해석기술은 그 결과를 어떻게 검증하였는가? 최근 각 조선소의 전선진동 해석기술은 이미 시운전 시 획득한 진동계측 자료를 통해 그 결과를 검증하여 상당한 기술적 향상을 이루어 왔으며, 선주와 선급들로부터 그 성과를 인정 받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해석과 계측 결과 사이에는 다소 차이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전선진동 해석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유한요소 model 의 Update 가 요구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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