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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9 no.8, 2011년, pp.744 - 749
In this study, determination method of initial optimal nozzle expansion in pintle rocket was investigated. The initial optimal initial nozzle expansion was decided by maximizing the mass-averaged thrust coefficient that is calculated from thrust coefficient of minimum and maximum chamber pressure.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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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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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틀 로켓의 설계변수 중 최대압력의 경우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가? | 위의 조건 가운데 최대 압력은 핀틀 로켓의 구조물 무게를 결정하기 때문에 가능한 낮은 값으로 설계되어야 하는 변수이다. 반면에 최소 압력(p2)은 위의 조건을 만족시키는 핀틀 로켓 설계에서 자동적으로 결정되는 값이다. | |
핀틀 로켓이 압력비에 대한 최적 노틀 팽창비를 구현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핀틀 로켓은 그림 1과 같이 기존의 고체 로켓 노즐 목 근처에 설치된 핀틀을 움직여 노즐 목면적을 조절하여 그림 2와 같이 원하는 시점에 추력 크기를 조절하는 추진 시스템이다. 일반적으로 핀틀 로켓은 핀틀 위치에 따라 노즐 목 면적이 변함과 동시에 연소실 압력이 변하기 때문에 압력비에 대한 최적의 노즐 팽창비를 구현하기가 어렵지만, 초기 노즐 팽창비는 핀틀 로켓의 최소/최대 압력에서 추력 손실을 결정하기 때문에 핀틀 로켓 설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설계 변수이다. 대부분의 핀틀 로켓에 관한 연구의 초점이 노즐 목 면적 변화에 따른 연소실 압력과 추력 변화에 맞추어져 있으며[3-5] 초기 노즐 목 결정 방법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 았다. | |
핀틀 로켓의 최적 노즐 팽창비는 어떻게 구할 수 있는가? | 최적 노즐 팽창비는 질량 가중 추력 계수를 노즐 팽창비로 1차 미분된 값이 0이 되는 지점이지만 도함수를 외재적으로 구할 수 없다. 대신에 질량 가중 추력 계수를 압력비로 1차 미분하여 0가 되는 조건을 찾은 후 얻어진 압력비로부터 최적 노즐 팽창비를 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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