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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틀 형상 및 위치에 따른 추력 성능
Thrust performance at the various pintle shapes and positions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08년도 제31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89 - 93  

김중근 (국방과학연구소) ,  이지형 (국방과학연구소) ,  장홍빈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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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틀 형상과 위치가 고체 추진기관의 추력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공압 시험과 수치해석 기법으로 평가하였다. Fluent 해석 결과, Spalart-Allmaras 모델이 공압 시험에 얻은 노즐벽면 압력을 잘 모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핀틀로 노즐목 크기를 감소시키면 추력은 증가하였으며, 핀틀 직경이 커질수록 핀틀 팁에 나타나는 재순환 영역의 압력에 의한 추력은 증가하지만 노즐 및 연소실 압력에 의한 추력은 감소하여 총 추력은 핀틀 직경이 작은 것 보다 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 of pintle shapes and position to the thrust performance of Solid Rocket Motor was studied by experimental-aided Computational Fluid Dynamic(CFD). Among the turbulent models for RANS in Fluent, Spalart-Allmaras model was better agreement with the nozzle wall pressure distribution attained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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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핀틀 위치와 핀틀 형상이 노즐 내부 유동장에 영향을 주어 나타나는 추력 성능을 공압 시험과 수치기법으로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반대로 핀틀이 노즐목 가까이 이동하여(Fig. 1-(b)) 노즐목 면적이 감소하면 연소관 압력과 연소속도의 증가로 질량 유량율이 증가하므로 추력이 커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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