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9 no.1, 2011년, pp.131 - 140
이강인 (전주대학교 대학원 산업공학과) , 김재휴 (전주대학교 대학원, 한국표준협회)
Today, due to the global recession car sales have been decreased rapidly and auto makers are competing continuously to expand their market share. Automakers are struggling in order to secure competitive cost and quality through continuous cost reduction and quality innovation activities to win in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품질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 위와 같은 품질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제조공정에서 공정품질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연구개발 단계에서 설계품질과 개발품질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이다[8,9,11]. | |
중요품질특성이란? | 따라서 개발목표에 대한 항목설정을 품질기능전개(QFD)로부터 고객이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관련 특성, 즉 중요품질특성(Critical to Quality, CTQ)을 설정하여야 한다. 그리고 각각의 중요품질특성에 대해서 측정시스템을 분석하여 측정자와 계측기의 정밀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 |
디지털 생산성 최적화(DPO) 검증방법을 실시하여 공정 설계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한 절차는? | 디지털 생산성 최적화(DPO) 검증방법을 실시하여 공정 설계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한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싸이클 타임(Cycle Time), 작업 인원, 적재장면적, 용기 용량, 물류 이동 경로, 로트(Lot) 수량, 설비 고장률, 설비 수리시간, 제품 부적합품률, 생산 제품 사양 등 현재 공정의 현황을 파악하여 시뮬레이션 입력 인자 값을 입력한다. 둘째, 입력된 시뮬레이션 입력 인자 값에 대하여 분석을 실시하여 함수 값과 산포를 얻어내고, 이를 이상적 생산 치와 비교 평가하여 데이터의 신뢰를 확보한다. 셋째, 공정 설계 값을 기준으로 기본 모델링(As-Is Modeling)을 실시한 후, 공정 흐름도 대로 제품 제조 경로를 설정한다. 또, 각 적재 공간을 설정하고, 작업자의 작업이 이루어지는 순서를 정의한다. 그 후 조사된 함수 값과 산포를 입력하고, 각 공정별 작업 스케줄을 입력하여 시뮬레이션을 실시한다. 넷째, 시뮬레이션 실시 결과를 확인하여, 생산량, 적재장 용량, 설비 가동률, 작업자 업무 부하율 등을 파악 하여, 치명적인 생산 장해 요소를 찾아내고, 이에 대한 함수 값 및 공정 재배치를 통하여, 보다 나은 대안(To-Be 대안)을 찾아내어 적용한다[10]. |
김호종(2007), 실용 트리즈의 창의성 과학, 두양.
드림힐(2008), 실천 APQP 입문과정(1), 드림힐.
드림힐(2008), 실천 APQP 입문과정(2), 드림힐.
드림힐(2008), 실천 APQP 입문과정(3), 드림힐.
박성균(2007), TRIZ 창의성 공학의 길잡이, 인터비젼.
박성진 외 2명(2005), "자동차 인스트루 판넬용 플라스틱재의 고온, 저온 및 고변형률 속도 하에서의 인장 특성에 관한 연구",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Vol. II. pp. 1930-1934.
윤영한, 전오환(2005), "측면 Sled Test 평가를 통한 Door Trim 이 복부 하중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 학술대회 논문집, Vol. II. pp. 656-661.
이경원(2006), "자동차 분야의 식스시그마 설계 프로세스 효율향상을 위한 트리즈의 활용",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2272-2277.
한국표준협회(2010), ISO/TS 16949 시스템기본, 한국표준협회.
한국표준협회(2010), ISO/TS 16949 Core Tool, 한국표준협회.
한국표준협회(2010), Six Sigma R&D(DFSS) 전문가, 한국표준협회.
한국표준협회(2010), Lean Six Sigma. 한국표준협회.
한국표준협회(2010), 자동차 신기술 개발을 위한 최적 설계 방법론(1), 한국표준협회.
헵스분임조(2010),"3D Digital Engineering을 활용한 개발 품질 보증 시스템 구축", 한국표준협회 전국품질 분임조 연구팀 개선사례집, pp.577-616
Cliff C.Chou.et al.(2007), "A review of Side impact Component test Methodo- logies", Int.J. of Vehicle Safety, Vol.2, Nos. 1/2.
Teng,T.L, etal.,(200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ide Impact Sled Testing FE Model", SAE Paper No.950877.
Hyunchul Lee, Hyunmin Park, Hyunghyun Na, Jongsoo Kim, Ohhwan Jeonand Ikkeun Jang, "Simplified side impact test methodologies for door interior trim armrest in automotive vehicle", The 14th Asia Pacific Automotive Engineer-ing Conference, Paper No. 2007-01-3722.
Hirayama, S., et al., "Research on Compatibility in Front-to-Side Impac-t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1, No.10, pp.46-5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