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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QP와 DFSS를 연계한 자동차부품연구개발 단계에서 품질보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Quality Assurance in Auto-parts Research & Development Stage with APQP and DFSS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9 no.1, 2011년, pp.131 - 140  

이강인 (전주대학교 대학원 산업공학과) ,  김재휴 (전주대학교 대학원, 한국표준협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due to the global recession car sales have been decreased rapidly and auto makers are competing continuously to expand their market share. Automakers are struggling in order to secure competitive cost and quality through continuous cost reduction and quality innovation activities to win i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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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 효과에 대한 성과는 재무적 효과와 비재무적 효과를 함께 파악하여 정리한다. 재무적 효과는 활동의 결과를 금액으로 산출이 가능한 경우이며 저품질 비용(COPQ)측면에서 효과를 파악하고, 비재무적 효과는 기술력 확보, 시스템 구축과 같이 금액으로 환산이 불가능하거나 어려운 경우를 의미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개발 단계에서 고객의 요구사항 중에서 설계인자를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설계 및 개발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로드맵을 구축하고, 설계된 사양을 바탕으로 양산품질을 추정하여 사전에 설계 품질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함으로써 품질경쟁력을 확보하고, 아울러 설계변경 등으로 인한 금형수정, 재시험, 재검사 등을 수행하면서 발생되는 저품질비용(Cost Of Poor Quality, COPQ)을 감소시켜 원가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로 한다.
  • 일반적으로 설비투자에 대해서는 회사의 규정에 따라 감가상각 기간을 적용한다. 비재무적 효과의 경우에도 내용이 구체적으로 검증 혹은 확인 될 수 있도록 기술하여 정리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ISO/TS 16949의 사전 제품품질 기획(APQP)와 연구개발 분야의 Six Sigma 활동인 DFSS 의 방법론을 알아보고 연구개발 분야에서 설계품질을 보증할 수 있는 새로운 로드맵을 제시하고 적용하여 자동차 부품업체에서 부품 개발활동 프로세스로 활용하도록 하였다.
  • 이러한 측면에서 제조 부문에서는 낭비에 대한 개념이 명확히 정립이 되어 개선활동을 하면 그 성과를 재무적으로 나타낼 수 있지만, 연구개발 부문에서는 설계 및 개발활동의 성과를 재무적으로 나타내기가 어려웠다. 이에 연구개발 부문에서 기회 손실 비용을 나타낼 수 있는 저품질 비용 (COPQ)을 활용토록 제시하였다.
  • 셋째, 연구개발 단계에서 설계품질 및 개발품질을 보증할 수 있는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적합한 도구가 사용되어야한다. 이에 제품설계 단계에서 구상설계를 하는 방법, 설계최적화를 위한 방법, 제품설계, 공정설계 및 라인설계를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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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품질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위와 같은 품질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제조공정에서 공정품질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연구개발 단계에서 설계품질과 개발품질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이다[8,9,11].
중요품질특성이란? 따라서 개발목표에 대한 항목설정을 품질기능전개(QFD)로부터 고객이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관련 특성, 즉 중요품질특성(Critical to Quality, CTQ)을 설정하여야 한다. 그리고 각각의 중요품질특성에 대해서 측정시스템을 분석하여 측정자와 계측기의 정밀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디지털 생산성 최적화(DPO) 검증방법을 실시하여 공정 설계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한 절차는? 디지털 생산성 최적화(DPO) 검증방법을 실시하여 공정 설계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한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싸이클 타임(Cycle Time), 작업 인원, 적재장면적, 용기 용량, 물류 이동 경로, 로트(Lot) 수량, 설비 고장률, 설비 수리시간, 제품 부적합품률, 생산 제품 사양 등 현재 공정의 현황을 파악하여 시뮬레이션 입력 인자 값을 입력한다. 둘째, 입력된 시뮬레이션 입력 인자 값에 대하여 분석을 실시하여 함수 값과 산포를 얻어내고, 이를 이상적 생산 치와 비교 평가하여 데이터의 신뢰를 확보한다. 셋째, 공정 설계 값을 기준으로 기본 모델링(As-Is Modeling)을 실시한 후, 공정 흐름도 대로 제품 제조 경로를 설정한다. 또, 각 적재 공간을 설정하고, 작업자의 작업이 이루어지는 순서를 정의한다. 그 후 조사된 함수 값과 산포를 입력하고, 각 공정별 작업 스케줄을 입력하여 시뮬레이션을 실시한다. 넷째, 시뮬레이션 실시 결과를 확인하여, 생산량, 적재장 용량, 설비 가동률, 작업자 업무 부하율 등을 파악 하여, 치명적인 생산 장해 요소를 찾아내고, 이에 대한 함수 값 및 공정 재배치를 통하여, 보다 나은 대안(To-Be 대안)을 찾아내어 적용한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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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김호인, 정재호, 김찬모(2009), "6시그마 재무성과의 정확한 측정과 기업 손익 실적과의 연계 방안", 품질경영학회지, 제37권 제3호, pp.94-101. 

  2. 김호종(2007), 실용 트리즈의 창의성 과학, 두양. 

  3. 드림힐(2008), 실천 APQP 입문과정(1), 드림힐. 

  4. 드림힐(2008), 실천 APQP 입문과정(2), 드림힐. 

  5. 드림힐(2008), 실천 APQP 입문과정(3), 드림힐. 

  6. 박성균(2007), TRIZ 창의성 공학의 길잡이, 인터비젼. 

  7. 박성진 외 2명(2005), "자동차 인스트루 판넬용 플라스틱재의 고온, 저온 및 고변형률 속도 하에서의 인장 특성에 관한 연구",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Vol. II. pp. 1930-1934. 

  8. 안영수, 황인극(2009), "개발분야 6시그마와 TRIZ 연계를 통한 새로운 경영혁신 전략",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제32권 제3호, pp.178-187. 

  9. 윤영한, 전오환(2005), "측면 Sled Test 평가를 통한 Door Trim 이 복부 하중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 학술대회 논문집, Vol. II. pp. 656-661. 

  10. 이강걸, 강형석, 노상도(2008), "자동차 가상생산 기술 적용: 디지털 가상공장을 이용한 조립공장 자재배치 및 검토", IE Interfaces, 제21권 제1호, pp.131-140. 

  11. 이경원(2006), "자동차 분야의 식스시그마 설계 프로세스 효율향상을 위한 트리즈의 활용",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2272-2277. 

  12. 한국표준협회(2010), ISO/TS 16949 시스템기본, 한국표준협회. 

  13. 한국표준협회(2010), ISO/TS 16949 Core Tool, 한국표준협회. 

  14. 한국표준협회(2010), Six Sigma R&D(DFSS) 전문가, 한국표준협회. 

  15. 한국표준협회(2010), Lean Six Sigma. 한국표준협회. 

  16. 한국표준협회(2010), 자동차 신기술 개발을 위한 최적 설계 방법론(1), 한국표준협회. 

  17. 헵스분임조(2010),"3D Digital Engineering을 활용한 개발 품질 보증 시스템 구축", 한국표준협회 전국품질 분임조 연구팀 개선사례집, pp.577-616 

  18. Cliff C.Chou.et al.(2007), "A review of Side impact Component test Methodo- logies", Int.J. of Vehicle Safety, Vol.2, Nos. 1/2. 

  19. Teng,T.L, etal.,(200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ide Impact Sled Testing FE Model", SAE Paper No.950877. 

  20. Hyunchul Lee, Hyunmin Park, Hyunghyun Na, Jongsoo Kim, Ohhwan Jeonand Ikkeun Jang, "Simplified side impact test methodologies for door interior trim armrest in automotive vehicle", The 14th Asia Pacific Automotive Engineer-ing Conference, Paper No. 2007-01-3722. 

  21. Hirayama, S., et al., "Research on Compatibility in Front-to-Side Impac-t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1, No.10, pp.4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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