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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보 자유이용체제 구축을 위한 서비스 모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ervice Models for the Building of Open Educational Resource Service System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1 no.2, 2011년, pp.73 - 81  

박정호 (서울디지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강장묵 (동국대학교 전자상거래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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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교사나 연구사들이 저작권 침해 걱정 없이 교육용 콘텐츠를 다운로드받아 자유롭게 이용하거나 자신이 직접 만든 교육용 콘텐츠를 업로드 하여 타인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육정보자유이용체제'의 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이다. 본 논문에서는 우선적으로 '교육정보자유이용체제'와 유사한 성격을 가진 국내외 공개교육자원(OER, Open Educational Resource) 서비스들의 구축 형태를 분석한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정보자유이용체제'를 단계적으로 확장하여 구축하기에 적합한 새로운 모델들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모델들은 '수요자 중심형 모델', '사용자 참여형 모델', '집중 관리형 모델', '콘텐츠 신디케이션형 모델'에 해당하는 네 가지 모델로써 단계적으로 확장하여 구축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용자의 요구사항을 유연성 있게 수용할 수 있다. 특히 기존 '전국교육정보공유체제'가 가졌던 저작권 관련 문제점을 단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studied on the building models of open educational resource service system for download or upload their own educational content to be shared with the others without worrying about copyright infringement. We first analyzed the building models of the international OER(Open Educatio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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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교육정보자유이용체제 구축에 적합한 서비스 모델을 도출하기 위하여 해외 공개교육자원(OER) 구축에 적용된 서비스 모델 분석과 함께 교사와 연구사를 대상으로 수요자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 글에서는 교사나 연구사들이 저작권 침해 걱정 없이 교육용 콘텐츠를 다운로드받아 자유롭게 이용하거나 자신이 직접 만든 교육용 콘텐츠를 업로드 하여 타인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정보자유이용체제’의 구축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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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 링크 기반 서비스 모델의 단점은? 공개 교육 자원 사이트를 통해 서비스되는 콘텐츠는 콘텐츠 제공자에 의해서 메타데이터(관련 교육 자료에 대한 웹 링크 정보)가 제공되는 콘텐츠로만으로 한정되므로 사전에 이용을 허락하지 않은 콘텐츠는 서비스될 수 없다. 반면, 단점으로는 첫째, 콘텐츠 제공자가 보유하고 있는 교육용 콘텐츠의 웹 링크나 콘텐츠 내용이 변경될 경우, 공개 교육 자원 사이트를 통해 서비스되던 해당 교육용 콘텐츠의 메타데이터들을 일일이 업데이트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점이다. 둘째, 서비스되는 콘텐츠에 대한 이용허락 정책이 콘텐츠 제공자 별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안내가 필요하다.
초중등 교육정보 자원의 공유를 활성화하여 무엇을 할 목적으로 전국교육정보공유체제통합 메타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었는가? 초중등 교육정보 자원의 공유를 활성화하여 수업의 질을 제고할 목적으로 구축된 전국교육정보공유체제통합 메타 데이터베이스에는 2009년까지 1,060,000건이 넘는 교육정보 저작물이 등록되어 있다.[1] 그러나 전국교육 정보공유체제에 등록되어 있는 교육 자원은 2007년 이후 강화된 저작권법으로 인하여 수업목적을 제외하고는 교사나 학생은 물론 교육지원기관의 교육관계자들 역시 자유롭게 활용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공개교육 자원 서비스 모델 중 웹 링크 기반 모델이란? 웹 링크 기반 모델은 그림 1에 나타낸 것과 같이 공개 교육 자원을 서비스하는 사이트가 콘텐츠 제공자들과의 협력 관계를 통해서 수집된 교육용 콘텐츠를 단순히 웹 링크로 연결하여 서비스하는 형태이다. 웹 링크 기반으로 공개 교육 자원을 서비스하는 사이트는 다수의 콘텐츠 제공자로부터 서비스될 교육 자료를 직접 제공받지 않고 단지 제공받을 교육 자료에 대한 메타데이터만을 제공받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에듀넷 2.0 구축 및 운영, The KERIS 2009 Annual Report,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0. 4. 

  2. 윤태영, OER 활성화를 위한 저작권 해외 동향,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9 대학정보화 최신 동향 분석 자료집, pp. 139-170 

  3. 송재신 외, "학습관리정보 공유?유통 방안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4. 9. 

  4. MIT OpenCourseWare Case Studies, UNLOCKING KNOWLEDGE, EMPOWERING MINDS A collection of case studies about MIT OpenCourseWare, May 2006 

  5. JAPAN OpenCourseWare Consortium, A Case Study in Open Educational Resources Production And Use In Higher Education, July 2006 

  6. Susan D'Antoni, Open Educational Resources The Way of Forward - Deliberations of an International Community of Interest, UNESCO IIEP, February 2008. 

  7. 이두영, 황옥경, "학술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동향 : 자유이용을 중심으로", 정보관리연구, Vol. 34, No. 2, pp. 1-23, 2003 

  8. 이영, 공개 교육 자료(OER)의 동향 및 사례분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7 대학정보화 최신 동향 분석 자료집, pp. 3-33 

  9. 이지연, 민지연, 주수형, "국가지식정보의 유통 현황 분석 및 유통방안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4권 제3호, pp. 299-319, 2007 

  10. 이정수 외, "디지털저작물의 저작권관리를 위한 저작권정보 구축 시스템 설계 및 이용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2권 제3호, pp.163-181, 2005 

  11. 이지연 외, 국가지식포털 대국민서비스 개선 방안 연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7. 7. 

  12. 박재현 외, "공공정보 민간 활용 촉진을 위한 공공정보 저작권 관리방안 연구 최종보고서",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2010. 3. 

  13. Kelvin Werbach, "Syndication : The Emerging Model for Business in the Internet Era", Harvard Businiess Review. 2000. May-Ju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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