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발달된 무선 네트워크 통신의 기술로 인해 많은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할 수가 있으며, 또한 더 좋은 단말기의 등장으로 멀티미디어 정보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무선 인터넷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SKT나 LGT와 같은 통신업체는 2.5세대 무선 기술과 스마트카드를 이용하여 온라인 쇼핑, 모바일뱅킹 등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핸드폰을 대부분 사람들이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교통 시스템에 유용한 지불시스템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모바일 지불 시스템이 무선 온라인 서비스로 이미 개발되어져 있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교통 지불 시스템이 소개되고 있다. 운전자는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통행료를 지불해야한다. 최근에 하이패스 시스템이 개발되어 자동차는 요금을 지불하기 위해 정지하지 않고 톨게이트를 지나가면서 자동적으로 지불이 가능하다. 이러한 지불은 장착된 지불 시스템으로 인해 가능하다. 우리는 좀 더 발전된 형태로 스마트카드를 장착한 핸드폰을 지불 기기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인과 금전 정보는 스마트카드에 저장되고 단말기와 OBU와의 통신은 불루투스 방식을 사용한다.
오늘날 발달된 무선 네트워크 통신의 기술로 인해 많은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할 수가 있으며, 또한 더 좋은 단말기의 등장으로 멀티미디어 정보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무선 인터넷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SKT나 LGT와 같은 통신업체는 2.5세대 무선 기술과 스마트카드를 이용하여 온라인 쇼핑, 모바일뱅킹 등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핸드폰을 대부분 사람들이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교통 시스템에 유용한 지불시스템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모바일 지불 시스템이 무선 온라인 서비스로 이미 개발되어져 있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교통 지불 시스템이 소개되고 있다. 운전자는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통행료를 지불해야한다. 최근에 하이패스 시스템이 개발되어 자동차는 요금을 지불하기 위해 정지하지 않고 톨게이트를 지나가면서 자동적으로 지불이 가능하다. 이러한 지불은 장착된 지불 시스템으로 인해 가능하다. 우리는 좀 더 발전된 형태로 스마트카드를 장착한 핸드폰을 지불 기기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인과 금전 정보는 스마트카드에 저장되고 단말기와 OBU와의 통신은 불루투스 방식을 사용한다.
In these days, various wireless internet services are possible since the advanced wireless networks enable to transfer more data than before and smarter devices have developed to display the multimedia information more efficiently. Therefore, Korean MIPS such as SKT and LGT provide many kinds of adv...
In these days, various wireless internet services are possible since the advanced wireless networks enable to transfer more data than before and smarter devices have developed to display the multimedia information more efficiently. Therefore, Korean MIPS such as SKT and LGT provide many kinds of advanced services such as wireless on-line shopping, mobile banking system and etc using 2.5 generation wireless network technology and smartcards. In a transportation system, a cellular phone can be used as a useful payment tool since most people always keep it and a mobile payment system has developed as infrastructure for wireless on-line services. In this paper, a mobile transportation payment system is introduced. A driver needs to pay a toll fee when he/she uses the highways. Recently, a high pass system has introduced, in which a vehicle can pass a toll gate without stopping to pay the fee to a counter. The payment is done automatically by an attached payment device. We have developed an advanced mobile system in which a smartcard embedded cellular phone is used as a payment device. The personnel and financial information is stored at a smartcard and the communication between the phone and OBU(On Board Unit) is done by Bluetooth.
In these days, various wireless internet services are possible since the advanced wireless networks enable to transfer more data than before and smarter devices have developed to display the multimedia information more efficiently. Therefore, Korean MIPS such as SKT and LGT provide many kinds of advanced services such as wireless on-line shopping, mobile banking system and etc using 2.5 generation wireless network technology and smartcards. In a transportation system, a cellular phone can be used as a useful payment tool since most people always keep it and a mobile payment system has developed as infrastructure for wireless on-line services. In this paper, a mobile transportation payment system is introduced. A driver needs to pay a toll fee when he/she uses the highways. Recently, a high pass system has introduced, in which a vehicle can pass a toll gate without stopping to pay the fee to a counter. The payment is done automatically by an attached payment device. We have developed an advanced mobile system in which a smartcard embedded cellular phone is used as a payment device. The personnel and financial information is stored at a smartcard and the communication between the phone and OBU(On Board Unit) is done by Bluetoo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기존 무선 인터넷 기반의 지급 결제 방식보다 빠르고 편리한 모바일 하이패스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이것은 차량이 고속도로 톨게이트를 통과할 때 교통카드 칩을 장착한 적외선 휴대폰으로 요금 정산단말기를 향해 휴대폰의 외장 키를 한번만 누르면 요금을 지불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기존의 RF 정산단말기에 적외선 모듈을 장착하며 RF통신방식과 병행하여 사용한다.
제안 방법
각 페이지의 인덱스값을 넘겨받아 해당 페이지의 UI구성을 하게 되며, 이때 각 페이지의 UI를 표현하는 클래스가 Tab 클래스가 된다. 또한 UI 구성 후 EventListener를 참조하여 이벤트 발생시 이벤트 담당 클래스에서 처리하도록 하였다.
클라이언트는 일반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휴대폰(VM 어플리케이션 WIPI)과 교통사업자의 지불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는 OBU(On Board Unit)와 서버(모바일서버, 중계처리, 인증서버, 과금서버, 결재서버, 충전지불 서버 등)을 구현하였다. 모든 서버의 처리 로직은 컴포넌트 기반으로 구성하였으며 TCP/IP 프로토콜을 이용한 통신처리 모듈(각 인터페이스별 별도 데몬 처리)로 이용하였다. 모바일 서버 통신부와 어댑터, 컨트롤러, 입출력 데이터 처리부(비즈니스 로직)은 각각 컴포넌트화 하여 향후 추가 개발에도 모듈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 구현 하였고, 전문 로직은 무선 환경에서 최적화할 수 있게 패키지형태로 설계 및 구현하였다.
모든 서버의 처리 로직은 컴포넌트 기반으로 구성하였으며 TCP/IP 프로토콜을 이용한 통신처리 모듈(각 인터페이스별 별도 데몬 처리)로 이용하였다. 모바일 서버 통신부와 어댑터, 컨트롤러, 입출력 데이터 처리부(비즈니스 로직)은 각각 컴포넌트화 하여 향후 추가 개발에도 모듈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 구현 하였고, 전문 로직은 무선 환경에서 최적화할 수 있게 패키지형태로 설계 및 구현하였다. 클라이언트는 이통사에서 제공하는 WIPI 플랫폼을 사용하여서 개발하였으며, 휴대폰과 OBU 간의 통신은 블루투스 기반으로 개발 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모바일 하이패스 충전 시스템은 시나리오에 따른 각각의 설계를 UML로 도식화 하였고 이에 관련된 시스템을 구현 하였다. 클라이언트는 일반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휴대폰(VM 어플리케이션 WIPI)과 교통사업자의 지불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는 OBU(On Board Unit)와 서버(모바일서버, 중계처리, 인증서버, 과금서버, 결재서버, 충전지불 서버 등)을 구현하였다.
이것은 시스템에서 발생되는 이벤트에 대한 실제 처리 클래스들이며, 각각의 이벤트 역할에 맞는 클래스에서 이벤트를 처리하게 된다. 새로운 이벤트를 추가할 경우 이벤트 성격에 맞는 클래스는 TabEvenListener 인터페이스를 상속하여 구현하게 되며, 새로운 이벤트에 대한 처리 루틴을 Tab 클래스에서 추가로 구현하게 되는 구조로 클래스를 구현하였다.
모바일 하이패스 충전시스템은 객체지향 방법론을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시스템의 개발 범위와 대상, 이해당사자(Stakeholder)에 대한 내용을 기반으로 시스템의 경계를 나타내는 컨텍스트 뷰를 작성하고 UML을 사용하여 4가지 뷰를 표현하였으며, UML을 사용하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8]
모바일 서버 통신부와 어댑터, 컨트롤러, 입출력 데이터 처리부(비즈니스 로직)은 각각 컴포넌트화 하여 향후 추가 개발에도 모듈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 구현 하였고, 전문 로직은 무선 환경에서 최적화할 수 있게 패키지형태로 설계 및 구현하였다. 클라이언트는 이통사에서 제공하는 WIPI 플랫폼을 사용하여서 개발하였으며, 휴대폰과 OBU 간의 통신은 블루투스 기반으로 개발 하였다. OBU와 교통사업자간은 통신은 RF 통신으로 개발 하였다.
이론/모형
모바일 하이패스 충전시스템은 객체지향 방법론을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시스템의 개발 범위와 대상, 이해당사자(Stakeholder)에 대한 내용을 기반으로 시스템의 경계를 나타내는 컨텍스트 뷰를 작성하고 UML을 사용하여 4가지 뷰를 표현하였으며, UML을 사용하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성능/효과
1) 차량이 영업소에 진입하기 전, 운전자는 전자카드가 내장된 휴대폰을 전용 OBU에 부착한다.
2) 차량이 Wake-up 영역을 통과하면 휴대폰전용 OBU는 차로제어기로부터 BST를 수신하기 위한 수신대기상태가 된다.
3) 차량이 통신영역에 진입하면 차종분류가 시작되고, 무선통신으로 징수명령이 이루어진다.
4) 휴대폰전용 OBU는 징수명령을 받으면 휴대폰과의 통신을 거쳐 휴대단말 내 장착된 전자카드에 징수명령을 전달하고 전자카드의 처리결과를 기다린다.
5) 휴대폰 내 전자카드 처리결과가 휴대폰전용 OBU로 전달되면 휴대폰전용 OBU는 처리결과를 안테나제어기를 통하여 차로 제어기로 전달하고, 통행료 징수 결과를 운전자에게 통지한다.
6) 차로제어기는 차종분류결과, B/L (Black List) 검색 결과, 전자카드처리결과를 확인하여 위반차량으로 판별될 경우 차량의 번호판을 촬영한다.
모바일 하이패스 충전시스템은 그림 2와 같이 사용자, 휴대폰, OBU(OnBoard Unit), 충전시스템 등으로 구성된 이해당사자(Stakeholder)들이 모바일 기기를 통하여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기능인 OBU 인증을 거친 후에 모바일 하이패스 시스템의 주요 기능인 요금충전 및 충전알림, 예약충전, 잔액/내역, 교통정보, OBU 등록 정보관리 등을 이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후속연구
현재 유·무선 인터넷상에서 전자상거래가 갈수록 확대 되는 추세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편리하고 안전한 지불결제 수단과 모바일 서비스가 별로 없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휴대폰과 무선인터넷의 발전으로 인한 유비쿼터스 시대가 도래 할 것이고, 스마트카드나(USIM 카드)나 IPV6 환경에서의 IP를 통한 지불 결제가 발전하게 될 것이다. 향후 이러한 새로운 요구와 기술력에 변화에 맞춰 이러한 환경에서의 다양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에 대해서 연구 할 계획이다.
앞으로 휴대폰과 무선인터넷의 발전으로 인한 유비쿼터스 시대가 도래 할 것이고, 스마트카드나(USIM 카드)나 IPV6 환경에서의 IP를 통한 지불 결제가 발전하게 될 것이다. 향후 이러한 새로운 요구와 기술력에 변화에 맞춰 이러한 환경에서의 다양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에 대해서 연구 할 계획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스케이스란 어떤 다이어그램을 말하는가?
유스케이스란 요구 모델링 다이어그램으로 시스템을 사용하는 액터와 시스템과의 관계를 도식화 하여 사용자시점에서 시스템을 모델링하는 UML다이어그램이다. 유스케이스는 일반적으로 시스템의 사용 방법을 결정하는데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며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보다 효율적으로 도출하기 위한 방식으로 쓰인다.
컴포넌트 뷰란 어떤 모델을 말하는가?
컴포넌트 뷰란 실제 구현된 모듈인 컴포넌트들 간의 관계를 표현해 주는 모델로 배치 뷰와 함께 구현 뷰를 표현하는 장치로 분류된다. 논리적 설계에 대한 구현은 이러한 컴포넌트 뷰와 배치 뷰를 이용하여 완성하게 된다.
참고문헌 (8)
이동일, 박천교, 임영이, "M-Commerce 서비스 개요 및 시장 전망",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정보통신 연구진흥원 학술정보 주간기술동향 1073호, 2002.
정지범, 김한주, "국내 모바일 전자상거래 이용실태 조사 분석",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정보통신 연구진흥원 학술정보 주간기술동향 1139호, 2004.
조진만, 김수형, 문기영, "모바일 지금결제의 시장 현황 및 표준화 동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0권 제1호, 2005.
이충열, 김재필,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스마트카드 도입의 경제적 효과 연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05.
한진희, "스마트카드 플랫폼 기술", 한국정보통신기술 협회, TTA Journal 제 90호, 2003.
이기한, 김윤정, "전자지불시스템에서 이용되는 스마트카드의 시험 모듈 구성에 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9권 제1호, 2004.
최이권 외1명, "PDA를 활용한 모바일 뱅킹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8권 제6회 pp 1530-1536, 2007년 12월
Colin Atkinson, "Component-based Product Line Engineering with UML, Addision-Wesley,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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