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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 조인트의 코킹 및 유격해석
Caulking and Gap Analysis for a Ball Joint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5 no.9, 2011년, pp.1077 - 1082  

황석철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종규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서선민 ((주)센트랄) ,  한승호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권희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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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인트는 두 요소 사이에서 회전 및 이동이 원활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기계요소이다. 본 연구의 대상인 볼 조인트는 중대형 승용차량용 볼 조인트로서 너클과 컨트롤 암의 운동을 돕는다. 본 연구에서는 볼 조인트의 공정 및 시험에 관한 해석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볼 조인트의 제작공정은 플러깅 공정과 스피닝 공정으로 나눌 수 있다. 볼 조인트의 제작공정 및 성능시험을 암시적 수치 적분법을 적용한 상용 동역학 프로그램인 NX DAFUL 2.0 을 사용하여 해석하였다. 또한 설계요구조건을 정의하기 위하여 볼 스터드에 작용하는 응력의 평균 및 분산을 반응치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완성된 볼조인트의 유격량을 시험하는 유격시험해석을 통해 최적의 설계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ll joint is a rotating and swiveling element that is typically the interface between two parts. In an automobile, the ball joint is the component that connects the control arms to the steering knuckles by playing a role of bearing. The ball joint can also be installed in linkage systems for mo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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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구조 동역학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볼 조인트의 제작 공정에 관한 해석을 수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볼 스터드의 표면에 작용하는 응력값에 대한 평가보다는 볼 스터드 표면에 작용하는 응력의 균일성을 평가하였다. 응력의 균일성 평가 방법은 볼 스터드 표면 5 개의 점으로 대표 되는 응력값의 평균과 분산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볼 조인트의 제작 공정시 및 공정 완료 후 볼 조인트의 응력상태를 공정의 진행 상황에 따라 확인하기 위하여 볼 조인트의 공정해석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볼 조인트의 제작공정은 코킹(Caulking)공정이라 하며, 코킹공정은 플러깅(Plugging)공정과 스피닝(Spinning)공정으로 나뉜다.
  • 본 연구에서는 우수한 모델을 결정하기 위하여 제안된 3 개의 모델을 가지고 구조 동역학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Table 1 에 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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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볼 조인트는 무슨 역할을 하는 기계요소인가? 볼 조인트는 두 요소 사이에서 회전 및 이동이 원활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기계요소이다. 본 연구의 대상인 볼 조인트는 중대형 승용차량용 볼 조인트로서 너클과 컨트롤 암의 운동을 돕는다.
볼 조인트는 여러 종류의 반복하중에 의하여 균열 및 마모가 발생하는데 이와 같은 손상은 어떤 문제의 원인이 되는가? 볼 조인트는 여러 종류의 반복하중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반복하중에 의하여 균열 및 마모가 발생한다. 이와 같은 손상은 자동차의 안전성에 문제를 초래하며 운전자의 승차감 감소, 볼 조인트의 기밀성 저감 및 현가계의 전반적인 내구성능 저하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볼 조인트의 높은 내구 신뢰성 확보가 요구된다.
볼 조인트의 제작공정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볼 조인트의 공정 및 시험에 관한 해석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볼 조인트의 제작공정은 플러깅 공정과 스피닝 공정으로 나눌 수 있다. 볼 조인트의 제작공정 및 성능시험을 암시적 수치 적분법을 적용한 상용 동역학 프로그램인 NX DAFUL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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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oh, S. K. and Hwang, H. Y., 2006, " Stress Analysis of Rubber Spring Seats for Automotive Steering Ball Joints using Finite Element Method," Trans. of the KSAE, Vol. 2, pp. 1172-1177. 

  2. Yoo, D. W. and Lee, J. H., 2009, "A Study on the Sliding Ball joint of Parallel Kinematic Mechanism," Trans. of the KSME (A), Vol. 33, No. 9, pp. 982-989. 

  3. NX DAFUL 2.0, 2009, User's Manual, Ver 3.0, Virtual Motion. 

  4. Ryu, H. S., Jang, J. S., Choi, J. H. and Bea, D. S., 2004, "Track System Interactions Betweem the Track Link and Ground," Trans. of the KSME (A), Vol. 28, No. 11, pp. 1711-1718. 

  5. Park, C. K., Lee, K. K., Lee, T. H. and Bea, D. S., 2003, "Optimization of a Train Suspension using Kriging Model," Trans. of the KSME (A), Vol. 27, No. 6, pp. 864-870. 

  6. HYPER MESH 10.0, 2010, User's Manual, Alta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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