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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볼조인트의 구조적 성능 예측
Prediction of Structural Performance of an Automotive Ball Joi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 2018년, pp.705 - 713  

김성욱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정경일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권희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동진 ((주)센트랄) ,  이명곤 ((주)센트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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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볼 조인트는 현가계와 조향계를 연결하는 부품으로 두 요소 사이에서 조향을 위해 회전 운동 및 직선운동이 가능하도록 돕는 기계 부품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중대형 픽업 트럭에 사용되는 볼 조인트이다. 각 단품으로는 스터드(Stud), 소켓(Socekt), 시트(Bearing), 플러그(Plug)로 구성되어 있다. 볼 조인트의 주요 구조적 성능으로는 풀-아웃 강도 및 푸시-아웃 강도를 고려해야 한다. 이 구조적 성능들은 정해진 기준을 만족해야 하며 이를 만족시키지 못하면 보다 큰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볼 조인트의 설계 요구조건 만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실험과 시뮬레이션 방법이 있으나 실험은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본 연구에서는 볼조인트의 구조적 성능 예측을 위하여 모델링 소프트웨어로서 솔리드웍스(Solid Works)를, 유한요소해석 소프트웨어로서 아바쿠스(Abaqus)를 사용하였다. 유한요소해석은 2D 축대칭 모델의 정적 해석을 이용하여 요구되는 구조적 성능을 구하였다. 볼 조인트의 제작 시 발생되는 불확실한 요소를 제작 공차로 가정하였으며, 이에 따라 구조적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치수 설계 변수사례 연구를 수행해 파악하였다. 그리고 제작 공차를 수준 별로 정의 한 후, 사례연구를 이용해 구한 유한요소해석 결과값과 실험값을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utomotive ball joint connects the suspension system to the steering system and helps to enable rotational and linear motion between the two elements for steering. This study examines a ball joint used in medium and large-sized pickup trucks. Ball joints consist of a stud, socket, bearing, and p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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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의 본문에서는 볼 조인트의 구조적 성능인 풀-아웃 강도 실험 시 발생하는 불확실성을 볼 조인트 제작 시 발생하는 제작 공차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제작 공차를 적용할 풀-아웃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치수 설계 변수를 찾기 위해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사례 연구 결과, 총 2개의 치수 설계 변수가 풀-아웃 강도 값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기존 모델로부터 설계 변수를 최대 +20°, 최소 –40°만큼 증감시켜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번 사례 연구는 플러그의 형상 변화가 풀-아웃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었다.
  • 실험의 결과값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은 재료의 물성치, 실험 환경, 제작 공차 등 여러 인자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볼 조인트 구조적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불확실성 인자를 치수 제작 공차로 가정하였고, 치수 제작 공차를 적용할 치수 설계 변수를 찾기 위해 총 6가지 경우의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사례 1.
  • 설계 변수를 최대 +1.81mm, 최소 –0.69mm만큼 증감시켜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번 사례 연구를 진행한 목적은 사례 5.와 동일하다.

가설 설정

  • 2. 본 논문의 본문에서는 볼 조인트의 구조적 성능인 풀-아웃 강도 실험 시 발생하는 불확실성을 볼 조인트 제작 시 발생하는 제작 공차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제작 공차를 적용할 풀-아웃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치수 설계 변수를 찾기 위해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 각 변수에 적용할 제작 공차의 크기를 가정하여, ± 제작 공차를 적용한 설계 변수의 치수 & 초기 설계 변수의 치수, 이렇게 총 3가지의 경우를 수준 1, 수준 2, 수준 3으로 설정하였다.
  • 풀-아웃 강도 실험 시, 발생되는 표준 편차를 4.1에서 찾은 설계 변수의 제작 공차로 인한 것이라 가정하여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변수의 개수는 2개이며, 사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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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용 볼 조인트란 무엇인가? 자동차용 볼 조인트는 현가계와 조향계를 연결하는 부품으로 두 요소 사이에서 조향을 위해 회전 운동 및 직선운동이 가능하도록 돕는 기계 부품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중대형 픽업 트럭에 사용되는 볼 조인트이다.
볼 조인트의 구성 부품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볼 조인트는 중대형 픽업트럭에 장착되며, 볼 조인트의 구성 부품으로는 일반적으로 스터드(Stud), 소켓(Socket), 시트(Seat), 플러그(Plug)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 사용된 모델의 부품 중 소켓, 스터드, 플러그는SCM 재질, 시트는 Pom 재질이다.
기존 연구들의 볼 조인트의 코킹 공정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그리고 수치 해석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볼 조인트의 제작 시 발생하는 불확실성들(제작 공차 및 재료의 물성치)을 고려한 파라미터설계(Parameter Design) 방법을 제시하였다[3-5]. 그러나 기존의 연구에 적용된 불확실성의 수치는 단순히 임의로 정의하는 값이었다. 볼 조인트의 구조적 성능의 예측 및 설계 시, 불확실성의 수치를 정확한 값으로 적용해야 신뢰도가 높은 결과를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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