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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진공펌프 멀티 베인의 최적 설계를 위한 유동장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of Flow Fields for Optimum Design of Vehicle Vacuum Pump with Multivane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5 no.9 = no.312, 2011년, pp.883 - 890  

임태은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계복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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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공 펌프의 최적설계를 위해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진공 베인 펌프 설계인자인 베인 각도 변화, 입출구 파이프의 위치와 각도 변화, 베인 개수 변화와 회전속도에 따른 진공도의 영향을 평가하였다. 베인 각도 변화는 동일한 체적의 유지로 최대 진공도 값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토출부의 각도 변화는 유동흐름의 간섭을 줄일 수 있고 이것으로 인한 펌프의 손실을 줄일 수 있다. 회전속도가 증가할수록 질량유량은 증가하였으나 고속 회전속도에서 최대 진공도 값을 나타내지는 않았다. 또한 베인의 개수가 증가할수록 질량유량의 변화폭은 감소하였고, 압력강하는 완화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umerical study was conducted to determine the optimal design for a vehicle vacuum pump. The degree of vacuum was examined for different design factors such as the angle of vanes, number of vanes, angle and position of the pump inlet-outlet pipe, and angular rotational speed of vanes. The result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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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베인 펌프의 설계인자인 베인 각도 변화, 입·출구 파이프 각도 변화, 입구 파이프 위치변화, 입구 파이프 지름변화, 베인 개수 변화 및 작동 조건인 로터의 회전 속도가 펌프 내부 유동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해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진공 베인 펌프에 대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진공 펌프 유동장의 회전에 따른 움직임을 모사하기 위하여 이동격자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설계인자 및 작동조건 변화가 유동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해석하였다.
  • 또한 토출부 위치변화에서 토출부를 지났을 때의 단계는 압축단계로 진공도 생성에 시간지연이 생김을 알 수 있었다. 작동조건인 회전속도에 따른 압력변화와 유량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도 수행하였다. 회전속도가 커질수록 유량은 증가하였으나 고속 회전속도에서 최대 진공도 값을 나타내지는 않았다.
  • 진공 베인 펌프의 설계인자 및 작동조건이 진공 펌프의 성능에 미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진공 펌프의 내부유동에 영향을 미치는 설계인자의 변화에 따른 유동특성을 해석하였고 베인 펌프의 작동조건에 따른 유동특성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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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험을 통한 진공 펌프 베인의 개발 및 성능평가가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경제적으로도 상당한 부담을 요구하는 이유는? 실험을 통한 진공 펌프 베인의 개발 및 성능평가는 부품의 형상이 바뀌거나 실험 조건이 달라짐에 따라 실험 장치를 새로 제작하거나 변경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경제적으로도 상당한 부담을 요구한다. 이러한 실험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산업 현장에서 CFD기법을 이용한 해석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 CFD 코드인 FLUENT V6. 3.26(6)를 사용하여 진공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베인의 각도와 회전수, 진공펌프의 입·출구형상, 유량의 변화, 베인 개수변화 등 변수 인자 및 작동조건이 진공도 및 유량변화에 끼치는 영향을 유동 해석을 통해 확인한 이유는? 최영석 등(4)은 수치기법과 난류모델 및 격자 등을 변화시켜가며 CFD를 통한 원심펌프의 내부 유동을 해석하였으며, 조종현 등(5)은 더블 챔버형의 실린더를 적용하여 베인 개수 및 뒤판에 설치된 부양홀 등을 변경하여 토크의 상승과 소음진동의 감소에 대한 성능특성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김형택 등(6)은 진공시스템 설계인자의 영향을 평가하여 향후 여러 설계인자들의 전산모사 연구가능성을 확인 하였다. 또한, 제로터 유동해석을 위해 적용된 수치해석 기법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원찬식 등(7)은 격자점 신축 및 임의 이동 경계면 방법을 이용하여 제로터형 오일펌프의 해석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베인 펌프의 압력, 유량의 실험과 CFD기법을 통한 연구가 있었으나, 진공 베인 펌프의 진공도에 영향을 끼치는 설계 인자에 대한 해석과 유동현상 파악이 아직 미흡한 상태이다.
자동차용 진공펌프는 어떤 개발이 진행 중인가? 자동차용 진공펌프는 엔진에 의해 구동되는 기계식 진공펌프로부터 부품의 신뢰성 요구증대 및 저연비 자동차 개발의 추세에 맞추어 자체 구동원을 갖는 전자식 진공펌프의 개발이 진행 중이다. 전자식 진공펌프의 경우 다이어프램 방식의 진공펌프와 여기서 소음, 진동 및 부품의 신뢰성을 향상시킨 멀티 베인 회전식 진공펌프 두 가지의 방식이 있으며, 현재 다이어프램 방식의 전자식 진공펌프의 경우 개발이 완료되어 트럭 및 트레일러용으로 일부 양산 적용되고 있으나, 기존의 기계식 진공펌프를 대체할 만한 성능 및 신뢰성을 갖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멀티 베인 회전식 방식의 전자식 진공펌프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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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Deton, J. D. and Dawes, W. N., 1998,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for Turbomachinery Design," Proc Instn Mech Engrs, Vol. 213, Part C, pp. 107-124. 

  2. Cheng, H. P., Jou, R. Y., Chen, F. Z., Chang, Y. W., Iwane, A. and Hanaoka, T., 1999, "Flow Investigation of Siegbahn Vacuum Pump by CFD Methodology,"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Vacuum, Vol. 53, Issues 1-2, pp. 227-231. 

  3. Masuzawa, T., Tsukiya, T., Endo, S., Tatsumi, E., Taenaka, Y., Takano, H., Yamane, T. and Nishida, M., 1999, "Development of Designe Methods for a Centrifugal Blood Pump with a Fluid Dynamic Approach : Result in Hemolysis Test,"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rtificial Organs, Vol. 23, No.8. pp. 757-761. 

  4. Choi, Y., Lee, Y., Hong, S. and Kang, S., 2000, "Performance Analysis of the Centrifugal Pump Impeller using Commercial CFD Code," Conference on Research & Development of KFMA, pp. 305-311. 

  5. Cho, C., Choi, S. and Cho, S., 2006, "An Experimental Study of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n a Double Chamber Rotor Operated by High Pressure,"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9, No. 6, pp. 54-62. 

  6. Kim, H. and Jeong, K., "Simulation of Design Factor Effects on Performance of Vacuum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Vacuum Society, Vol. 16, No. 6, pp. 405-413. 

  7. Won, C., Choi, S. and Hur, N., 2002, "Flow Analysis on the Vehicle Gerotor Type Oil Pump" The 2nd National Congress on Fluid Machinery, pp. 573-576. 

  8. Kim, B. Y., 2004, "FLUENT,"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7, No. 5, pp. 73-77. 

  9. Lee, S. H. and Hur, N., 2007, "Numerical Study on Effects of Design Factors on Flow Characteristics of a Vane Pump,"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10, No. 6, pp. 2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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