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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 해석을 이용한 산업용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가스파이프 구조개선
Improvement of Gas Pipe Structure for ULCS using Flow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4, 2019년, pp.9 - 14  

최성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김종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기전융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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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컨테이너 선종은 물류비 감소를 위한 대형화 및 그에 따른 선박운용 효율의 향상을 위하여 수명 증가 및 경량화를 위한 다양한 기술의 적용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선박의 크기 증가에 따른 엔진의 효율 저하와 이와 관계된 부수적인 설비들은 대형화에 따른 효과성 검증 없이 그 크기와 형태를 증가시켜 대형 선박에 적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대형 컨테이너 선박에 적용되는 배기가스 파이프를 초대형 선박에 적용하기 위하여 유동 해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초대형 선박에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배기가스 파이프의 구조 형태를 연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가스 파이프에 초대형 선박의 엔진운용 조건을 적용하여 모델링하고, 모델링에 필요한 주요 요소를 결정하고 이를 CFD에 적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해 연구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유량의 흐름, 불필요한 구간 등을 효과적으로 개선하여 설계된 가스파이프는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운용효율 증가를 기여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ontainer vessels are required to be applied various technologies to improve ship life-cycle and operating efficiency for the cost decreasing of logistics. The degradation of engine efficiency due to the increasing capacity of the ship and the related equipment of facilities are applied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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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후)-파이프는">- 파이프는 구속 되어있는 상태로 진동 및 흔들림은 고려하지 않는다.
  • 후)-파이프의">- 파이프의 유량속도는 steady 상태로 가정한다.
  • 엔진의 조건은 최고 출력 61,530(kW)을 고려하였으며, 선박 엔진의 출력에 따른 배출가스 유량의 평균치를 이용하여 출력 1kW당 엔진 배기가스의 유량을 10(kg/h)로 가정하였고 중앙 홀에 5개의 피스톤에서 발생하는 배출가스가 연결되며, 양쪽 홀에는 각각 3개의 피스톤으로부터 발생되는 배출가스가 연결된다. 또한 대형 선박에서는 앞서 언급한 리시버와 터보차저를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어 엔진의 배출가스 유량은 균일한 가스 압력 상태를 유지하도록 Table 1은 선박의 주기관(main engine) 및 발전기(generator engine)의 엔진 출력에 따른 배기가스 유량의 샘플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 선박에 탑재되어 운전되고 있는 엔진의 사양 및 운전범위가 다양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선박 엔진의 출력에 따른 배기가스 유량의 평균치를 사용하여 출력 1kW당 엔진 배기가스의 유량을10(kg/h)로 가정하였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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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산유체역학이란? 전산유체역학 (CF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이하 CFD)이란 유체 흐름에 관한 지배방정식인 나비에스톡스 방정식 (Navier-Stokes Equation)을 유한체적법(FVM: Finite Volume Method, 이하 FVM)을 사용하여 이산화 함으로써 변환된 대수 방정식을 수치 기법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유체 유동 문제를 해석하는 것이다.3차원 비압축성 유체에 대한 나비에-스톡스 방정식은 다음 식(1), (2)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4].
컨테이너선의 대형화를 추진하는 이유는? 유가의 변동, 물류의 다양화 및 대형화에 따라 각 해운업체에서는 물류비용 절감을 위하여 컨테이너선의 대형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선종의 대형화로 인해 선박에 탑재되는 엔진, 각종 운용설비, 장비 및 배관 등도선박의 규모 증가에 따라 그 크기와 무게의 증가 동시에 수반된다.
개선된 가스파이프는 어떻게 설계 하였는가? 6과 같다. 불필요한 구간을 삭제하고 최대유량 발생 구간을 변경하여 가볍고 단순화시켜 설계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Kim. Y, Kim. B. H, Park. S. G, Choi. B. K, Malenica. S, "On the torsional vibratory response of 13000 TEU container carrier-full scale measurement data analysis", Journal Ocean Engineering, Vol. 158, pp. 15-28, 2018. DOI: http://dx.doi.org/10.1016/j.oceaneng.2018.03.065 

  2. Perkovic. M, Gucma. M, Luin. B, Gucma. L, Brcko. T, "Accommodating larger container vessels using an integrated laser system for approach and berthing" Journal Microprocessors and Microsystems, Vol. 52, pp. 106-116, 2017. DOI: https://doi.org/10.1016/j.micpro.2017.05.015 

  3. Park. D. S, Kim. C. S, Jeong. D. C, "Heat-Structure Coupled Analysis of Exhaust Gas Receiver in Large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pp. 18-19, 2005. 

  4. Cho. J. H, Yim. S. R, Lee. K. S, Han. S. E,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wind environment and analytical method using CFD analysi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 Construction, Vol. 28, pp. 99-106, 2012. 

  5. Park. Y. C, Park. H. S, Kim. S. P, "Analysis method on structural safety evaluation of butterfly valve of piping for LNG carri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7, No. 4, pp 76-81, 2008. 

  6. Taha. T, Cui. Z. F, "CFD modelling of slug flow in vertical tubes" Chemical Engineering Science, Vol.61, pp. 676-687, 2006. DOI: https://doi.org//10.1016/j.ces.2005.07.022 

  7. Shin. D. W, Kim. L. H, "A Comparison with CFD Simulation and Experiment for Steam-methane Reforming Reaction in Double Pipe Continuous Reactor"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ol.22, pp. 226-236, 2013. DOI: https://doi.org/10.5855/ENERGY.2013.22.2.226 

  8. Nielsen. K. V, Blanke. M, Eriksson. L, Vejlgaard-Laursen. M, "Marine diesel engine control to meet emission requirements and maintain maneuverability", Journal Control Engineering Practice, Vol. 76, pp 12-21, 2018. DOI: https://doi.org/10.1016/j.conengprac.2018.03.012 

  9. Park. S. K, "A study on temperature characteristic of the gases supplied to SOFC system by utilizing the ship exhaust ga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7, No. 8, pp 822-828, 2013. DOI: https://doi.org/10.5916/jkosme.2013.37.8.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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