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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5 no.9 = no.312, 2011년, pp.975 - 979
Lean premixed gas turbine combustors were successful in meeting current NOx emission regulations. However, these combustors have been found to be susceptible to combustion instability. In this study, general mechanisms for combustion dynamics and instabilities in lean premixed gas turbine combus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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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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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를 주연소 영역에 직접 분사하는 방식인 기존의 연소기는 어떠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가? | 가스터빈 연소기 개발에 관한 최근 연구 동향은 산업 및 항공 분야에서 강화되는 배출 가스 규제로 인하여, 연료 소비율을 줄이면서 NOx 배출물의 저감을 동시에 이루기 위한 희박 예혼합 연소기 개발에 관한 연구로 집중되고 있다. 기존의 연소기는 연료를 주연소 영역에 직접 분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국부적으로 이론 공연비 영역의 농후한 운전 조건에서 연소 온도의 상승에 따른 높은 NOx 생성이 불가피하다. 그러나 희박 예혼합 연소의 개념은 연료와 공기를 완전히 혼합하여 얻은 균일한 혼합기를 주연소 영역에 공급하고, 당량비를 희박 가연 한계에 가깝게 유지하는 것이다. | |
내연기관과 같은 다른 연소 시스템과 비교할 때, 가스터빈은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 가스터빈은 내연기관과 같은 다른 연소 시스템과 비교할 때, 높은 비출력과, 고효율, 또한 저공해 측면에서의 장점으로 인하여, 항공 분야뿐만 아니라 산업 분야에 걸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IGCC(Integrated Gasification Combined Cycle) 시스템과 같은 열병합 발전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늘어나면서 그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 |
희박 예혼합 연소기는 어떠한 장점으로 인해 항공기 및 산업용 가스터빈의 배출 가스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획기적인 기술로서 인식될 수 있게 되었는가? | 그러나 희박 예혼합 연소의 개념은 연료와 공기를 완전히 혼합하여 얻은 균일한 혼합기를 주연소 영역에 공급하고, 당량비를 희박 가연 한계에 가깝게 유지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저온의 균일한 연소 온도를 유지할 수 있어서 상당한 NOx의 발생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연소 특징들로부터 희박 예혼합 연소기는 항공기 및 산업용 가스터빈의 배출 가스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획기적인 기술로서 인식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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