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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요소법을 이용한 부분 예혼합 가스터빈 연소기에서의 연소불안정 모델링
Combustion Instability Modeling in a Partially-premixed Gas Turbine Combustor using Finite Element Method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3 no.1, 2018년, pp.16 - 21  

장세구 (강릉원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김대식 (강릉원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주성필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윤영빈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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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urrent study has developed an in-house 3D FEM code in order to model thermoacoustic problems in a gas turbine combustion system and compared calculation results of main instability characteristics with measured ones from a lab-scale partially-premixed combustor. From the comparison of calcul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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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최근 국내외 많은 연구그룹(7-10)에서는 부분 예혼합 상황에서의 연소 불안정 메커니즘 규명을 위한 많은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개발된 헬름홀츠 솔버를 이용하여 부분 예혼합 시스템에서의 연소 불안정 예측으로 확장하고, 예측 결과를 Lab-scale 연소기에서의 실험 결과와 비교하고자 한다.
  • 여기서 Φ는 시간지연 (Φ = τω)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화염전달함수를 얻기 위하여 측정된 실험값을 커브 피팅을 통하여 구하였다.
  • 이번 연구는 유한요소해석을 기반의 Helmholtz solver를 이용하여 부분 예혼합 가스터빈 연소기의 연소불안정 예측을 위한 해석을 진행하였다. 서로 다른 수소와 메탄 혼합율을 갖는 두 가지 화염에 대하여 해석하였으며, 각각의 화염전달함수는 동일한 노즐에서 측정된 계측 결과를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가스터빈의 경우 연소 현상은 정압 과정으로 일어나므로 평균 압력장이 일정하고 평균속도 또한 음속에 비해 매우 낮다고 가정할 수 있다. 이로부터 선형 파동 방정식에서(1,2) 다음과 같은 섭동 성분에 대한 헬름홀츠 방정식을 얻을 수 있다.
  • 에서 몇 차례 소개된 바가 있는데, 주요한 원인으로는 연소실 내 온도차에 의한 음속의 차이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H25의 연료 조성 및 주어진 당량비와 운전 조건에서 단열 화염온도 조건을 가정하여 설정한 반면에 실제 실험에서는 구조적인 안정성 문제로 인하여 연소실 벽면과 후단으로의 냉각에 의한 큰 열손실이 존재하게 되어, 실제 연소실의 평균 온도는 단열화염온도 조건보다 크게 낮을 것으로 판단되고, 이는 주파수의 감소로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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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희박 예혼합 연소의 장점은? 세계적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심각성과 석유자원의 고갈로 인한 유가 상승 문제가 대두되면서 배출가스에 대한 규제 강화와 청정 고효율 연소시스템의 개발 및 적용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환경오염의 주원인 중 하나인 질소산화물의 배출을 비교적 적게 생성하면서 가스터빈의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는 희박 예혼합 연소(lean premixed combustion)의 적용이 일반화되고 있다.
연소불안정 현상을 실험을 통해 정의하기 어려운 이유는? 이러한 연소불안정 현상은 가스터빈 연소기의 개발단계에서 실험을 통해 정의하기에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모된다. 이를 절약하기 위해 시도되고 있는 다양한 연소 모델링 방법 중에서 3D 유한요소해석(FEM, Finite Element Method)을 기반으로 하는, 헬름홀츠 솔버 (Helmholtz solver)를 이용한 모델링이 가장 주목받고 있다(2,5,6).
연소불안정이 발생하는 조건은 무엇인가요? 앞 장에서 전술하였듯이, 연소불안정이 발생하는 조건은 모델링에서 성장률 (growth rate)로서 정의될 수 있다. 각 운전 변수에 대하여 성장률 그래프를 도시하여 그 값이 0보다 클 경우에는 해당 조건에서 연소불안정이 발생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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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 Dowling and S. Stow, "Acoustic analysis of gas turbine combustors", Journal of the Propulsion and Power, Vol. 19, No. 5, 2003, pp.751-764. 

  2. J. Lim, D. Kim, S. Kim and D. Cha, "Effects of acoustic boundary conditions on combustion instabilities in a gas turbine combus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9, No. 5, 2015, pp. 286-293. 

  3. J. Kim and D. Kim, "Combustion instability prediction using 1D thermoacoustic model in a gas turbine combustor", Journal of the ILASS-Korea, Vol. 20, No. 4, 2015, pp.241-246. 

  4. J. Kim, J. Kim, J. Lee and D. Kim, "Effects of fuel composition on flame transfer function in lean premixed combustor", Journal of the ILASS-Korea, Vol. 20, No. 3, 2015, pp.135-140. 

  5. S. Kim, H. Choi and D. Cha, "Development of Helmholtz solver for thermo-acoustic instability within combustion devi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8, No. 5, 2010, pp. 445-455. 

  6. C. Silva, F. Nicoud, T. Schuller, D. Durox and S. Candel, "Combining a Helmholtz solver with the flame describing function to assess combustion instability in a premixed swirled combustor", Combustion and Flame, Vol. 160, No. 9, 2013, pp. 1743-1754. 

  7. B. Franzelli, E. Riber, L. Gicquel and T. Poinsot, "Large eddy simulation of combustion instabilities in a lean partially premixed swirled flame", Combustion and Flame, Vol. 159, No. 2, 2012, pp.621-637. 

  8. B. Cosic, J. Moeck and C. Paschereit, "Nonlinear instability analysis for partially premixed swirl flames", Combus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 186, No. 6, 2014, pp.713-736. 

  9. J. Yoon, "High harmonic combustion instability in a fuel flexible partially premixed combustor", Ph.D. Disserta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7. 

  10. S. Joo, S. Kim, J. Yoon, J. Yoh and Y. Yoon, "A study of the flame transfer function characteristics using cold-flow transfer function in a partially premixed model gas turbine combus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1, No. 5, 2017, pp. 5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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