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국내 공공도서관의 도서구입을 위한 예산배정, 도서구입 관련 업무 조직 현황, 도서선정과 구입을 위한 과정과 방법 등에 관한 조사의 결과이다. 국내 공공도서관의 도서구입 예산과 도서구입 업무 조직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공공도서관의 재정총액과 자료구입비 중 도서구입비의 비중 및 예산의 출처를 분석하고, 도서구입을 담당하는 부서와 인력현황을 조사하였다. 이어서 국내 공공도서관의 도서선정 현황으로 도서선정 결정 부서, 도서선정 주기, 도서선정에 활용되는 선정도구 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내 공공도서관의 도서구입 방법 현황을 조사하였다. 도서구입 시 경쟁입찰과 수의계약, 건별단가계약과 연간총액단가계약, 최저가낙찰제와 협상에 의한 계약입찰 중 어떤 방법으로 계약을 체결하고 있는지, 그리고 각 계약 체결방법을 적용하는 이유와 그에 따른 문제점 등에 대한 조사를 하였다. 아울러, MARC과 장비 납품 등에 소요되는 비용이 용역비로 독립 책정되어 있는지와 도서구입 시 주요 거래처가 어디인지와 더불어 지역서점 우선 정책 시행 여부와 도서구입에 적용되는 평균 할인율 등을 조사하였다.
이 연구는 국내 공공도서관의 도서구입을 위한 예산배정, 도서구입 관련 업무 조직 현황, 도서선정과 구입을 위한 과정과 방법 등에 관한 조사의 결과이다. 국내 공공도서관의 도서구입 예산과 도서구입 업무 조직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공공도서관의 재정총액과 자료구입비 중 도서구입비의 비중 및 예산의 출처를 분석하고, 도서구입을 담당하는 부서와 인력현황을 조사하였다. 이어서 국내 공공도서관의 도서선정 현황으로 도서선정 결정 부서, 도서선정 주기, 도서선정에 활용되는 선정도구 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내 공공도서관의 도서구입 방법 현황을 조사하였다. 도서구입 시 경쟁입찰과 수의계약, 건별단가계약과 연간총액단가계약, 최저가낙찰제와 협상에 의한 계약입찰 중 어떤 방법으로 계약을 체결하고 있는지, 그리고 각 계약 체결방법을 적용하는 이유와 그에 따른 문제점 등에 대한 조사를 하였다. 아울러, MARC과 장비 납품 등에 소요되는 비용이 용역비로 독립 책정되어 있는지와 도서구입 시 주요 거래처가 어디인지와 더불어 지역서점 우선 정책 시행 여부와 도서구입에 적용되는 평균 할인율 등을 조사하였다.
This paper strives to examine the acquisition process in public libraries. It specifically attempts to survey the budget allocation, duties and organizational structures of acquisition departments in public libraries, and the overall process of book selection and acquisition. Data was drawn from a s...
This paper strives to examine the acquisition process in public libraries. It specifically attempts to survey the budget allocation, duties and organizational structures of acquisition departments in public libraries, and the overall process of book selection and acquisition. Data was drawn from a survey of 545 public libraries in the country. Specific statistics were gathered through literature and interviews to be analyzed, even though they were not very detailed in nature. In looking at the actual acquisition process, a thorough comparison on the backgrounds, outlines and characteristics of current projects and an analysis on the specifics of each project was also conducted.
This paper strives to examine the acquisition process in public libraries. It specifically attempts to survey the budget allocation, duties and organizational structures of acquisition departments in public libraries, and the overall process of book selection and acquisition. Data was drawn from a survey of 545 public libraries in the country. Specific statistics were gathered through literature and interviews to be analyzed, even though they were not very detailed in nature. In looking at the actual acquisition process, a thorough comparison on the backgrounds, outlines and characteristics of current projects and an analysis on the specifics of each project was also condu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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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우선 공공도서관의 도서구입 예산과 도서구입 업무 조직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공공도서관 재정과 도서구입비 비중 및 예산 출처를 분석하고, 도서구입 담당 부서와 인력현황을 조사하였다. 이어서 공공도서관 도서선정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도서선정 결정 부서, 도서선정 주기, 도서선정도구 등을 조사하였다.
도서관에서 자료구입을 위해 계약을 체결하는 방법은 계약 체결 형태에 따라 건별단가계약과 연간총액단가계약, 경쟁형태에 따라 경쟁입찰과 수의계약, 업체 선정방식에 따라 최저가낙찰제, 협상에 의한 계약입찰, 적격심사제 등의 방법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국립중앙도서관 도서관연구소 2010). 이러한 구분에 따라 공공도서관에서 도서를 구입할 때 어떠한 방법을 적용하는지 조사하였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국내 공공도서관의 도서구입을 위한 예산, 도서구입 관련 업무 조직 현황, 도서선정과 구입을 위한 과정과 방법 등 자료수집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영역인 도서 구입의 전반적 현황을 조사하였다. 실제 공공도서관 현장에서는 도서수집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져 왔으며, 한정된 예산과 자원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해 고심해 왔다.
아울러, MARC과 장비 납품 등에 소요되는 비용의 독립 책정 여부, 도서구입 시 주요 거래처, 지역서점 우선 정책 시행 여부, 그리고 도서구입 평균 할인율 등을 조사하였다. 이러한 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공공도서관의 도서구입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실제 공공도서관 현장에서는 도서수집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져 왔으며, 한정된 예산과 자원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해 고심해 왔다. 이러한 차원에서 이 글에서는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의 도서수집의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장서관리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공공도서관에서 도서를 구입하는 주기를 조사하였다. 조사대상 도서관의 31.
도서구입 관련 계약 내용에 MARC 구축 및 장비작업 비용 포함 여부를 조사한 후, 포함된 것으로 응답한 도서관을 대상으로 MARC작업 비용이 용역비로 독립 책정되어 있는지 조사하였다. 그 결과, 도서구입 관련 계약 내용에 MARC 입력 및 장비용역, RFID칩과 RFID 보호용 스티커 등 소모품비용, 도서 태깅작업 및 배가 등 일체의 용역비를 포함하여 구입하는 도서관이 총 55%인 300개관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공공도서관 도서선정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도서선정 결정 부서, 도서선정 주기, 도서선정도구 등을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도서구입 방법에 대한 조사로, 도서구입 시 경쟁형태별, 계약 체결형태별, 그리고 업체 선정방식별로 각각 어떠한 방법을 적용하는지, 각 계약 체결방법을 적용하는 이유와 그에 따른 문제점 등을 조사하였다. 아울러, MARC과 장비 납품 등에 소요되는 비용의 독립 책정 여부, 도서구입 시 주요 거래처, 지역서점 우선 정책 시행 여부, 그리고 도서구입 평균 할인율 등을 조사하였다.
공공도서관 도서구입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공공도서관 도서구입 담당 사서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확보된 통계적 데이터 외에 추가 조사가 필요한 내용에 대해서 수서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사서들과의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도서구입 방법에 대한 조사로, 도서구입 시 경쟁형태별, 계약 체결형태별, 그리고 업체 선정방식별로 각각 어떠한 방법을 적용하는지, 각 계약 체결방법을 적용하는 이유와 그에 따른 문제점 등을 조사하였다. 아울러, MARC과 장비 납품 등에 소요되는 비용의 독립 책정 여부, 도서구입 시 주요 거래처, 지역서점 우선 정책 시행 여부, 그리고 도서구입 평균 할인율 등을 조사하였다. 이러한 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공공도서관의 도서구입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우선 공공도서관의 도서구입 예산과 도서구입 업무 조직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공공도서관 재정과 도서구입비 비중 및 예산 출처를 분석하고, 도서구입 담당 부서와 인력현황을 조사하였다. 이어서 공공도서관 도서선정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도서선정 결정 부서, 도서선정 주기, 도서선정도구 등을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도서구입 방법에 대한 조사로, 도서구입 시 경쟁형태별, 계약 체결형태별, 그리고 업체 선정방식별로 각각 어떠한 방법을 적용하는지, 각 계약 체결방법을 적용하는 이유와 그에 따른 문제점 등을 조사하였다.
조사에 응한 도서관들을 대상으로 2008년부터 2010년 10월까지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의 운영비, 자료구입비, 자료구입비 중 도서구입비를 , , <시·도 지원금>, <시·군·구 또는 교육청 예산> 등으로 분류하여 1관당 평균금액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공공도서관 도서구입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공공도서관 도서구입 담당 사서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확보된 통계적 데이터 외에 추가 조사가 필요한 내용에 대해서 수서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사서들과의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건별단가계약은 도서 구입 사유가 발생할 때마다 매번 납품업체를 선정하여 입찰을 하는 방법으로, 이 경우 도서관에서는 우선 구입할 도서의 목록을 작성한 후 자료선정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계약 부서에 구매 의뢰를 한다. 구매 의뢰를 받은 부서에서는 일주일 간 입찰 공고를 하고 응찰한 업체를 대상으로 심사를 거쳐 낙찰자를 선정한다. 입찰도서가 이용자 손에 들어가기까지 1-2개월이 소요되는 경우도 있다(한국 출판마케팅연구소 2009).
설문조사는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에 집계된 745개 공공도서관(2010년 11월 기준) 중 자체적으로 예산집행이나 수서를 수행하지 않는 74개의 분관과 장서의 성격과 수집 방법이 일반 공공도서관과 상이한 2개의 영어도서관은 제외하고,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 상에 나타나 있지 않은 도서관 중 설문에 응한 3개관을 포함하여 총 672개관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이 중 설문조사에 응답한 도서관은 545개관으로, 회수율은 81.
설문조사는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에 집계된 745개 공공도서관(2010년 11월 기준) 중 자체적으로 예산집행이나 수서를 수행하지 않는 74개의 분관과 장서의 성격과 수집 방법이 일반 공공도서관과 상이한 2개의 영어도서관은 제외하고,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 상에 나타나 있지 않은 도서관 중 설문에 응한 3개관을 포함하여 총 672개관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이 중 설문조사에 응답한 도서관은 545개관으로, 회수율은 81.1%이다. 조사는 2010년 11월10일부터 2010년 12월 3일까지 총 24일간 웹(http://www.
1%이다. 조사는 2010년 11월10일부터 2010년 12월 3일까지 총 24일간 웹(http://www.wsurvey.net/)을 통해 진행되었다.
성능/효과
3년간의 평균 도서구입비를 범주화해 본 결과, 자주재원으로서 도서구입비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시·군·구 또는 교육청 예산>이 1억원 이상인 도서관이 총 74개관으로 이 중 2개관은 5억원 이상의 도서구입비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쟁입찰계약 의무 조항에 대한 금액의 최저치를 조사한 결과, 2,000만원 이상일 경우 의무화하고 있는 도서관이 40.9%로 가장 많았으며, 1,000만원 25.2%, 5,000만원 8.1% 등으로 나타났다( 참조).
공공도서관의 도서를 선정하는 주기를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도서관의 32.5%가 수시로, 25.1%의 도서관이 분기마다, 그리고 19.4%의 도서관이 월 1회 도서를 선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의견에 응답한 54개관을 다시 분석한 결과, 정기자료 선정과 희망도서 선정을 별개로 진행하는 도서관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연 2회~12회의 다양한 주기로 정기구입을 위한 선정업무를 실시하면서 동시에 희망도서 구입 등을 위해 최소 주 1회의 주기를 포함하여 수시로 선정업무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공공도서관의 도서선정에 주로 활용되는 선정도구를 조사한 결과, 추천도서목록(20.7%), 희망도서목록(19.8%), 대형서점의 베스트셀러/스테디셀러 목록(19.4%), 신문/잡지 등의 서평(15.1%), 권위 있는 문학상/학술상 정보(13.4%) 등의 순으로 나타난 반면, 국립중앙도서관의 e-CIP나 납본주보는 총 23개관만이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조).
도서구입 관련 계약 내용에 MARC 구축 및 장비작업 비용 포함 여부를 조사한 후, 포함된 것으로 응답한 도서관을 대상으로 MARC작업 비용이 용역비로 독립 책정되어 있는지 조사하였다. 그 결과, 도서구입 관련 계약 내용에 MARC 입력 및 장비용역, RFID칩과 RFID 보호용 스티커 등 소모품비용, 도서 태깅작업 및 배가 등 일체의 용역비를 포함하여 구입하는 도서관이 총 55%인 300개관으로 나타났다. 도서구입 계약에 부대용역 내역이 포함되는 도서관을 대상으로, 용역비를 별도 책정하고 있는지 조사한 결과, 58.
4%의 도서관이 월 1회 도서를 선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의견에 응답한 54개관을 다시 분석한 결과, 정기자료 선정과 희망도서 선정을 별개로 진행하는 도서관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연 2회~12회의 다양한 주기로 정기구입을 위한 선정업무를 실시하면서 동시에 희망도서 구입 등을 위해 최소 주 1회의 주기를 포함하여 수시로 선정업무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표 8>에 있다.
다음으로 도서구입비 평균 총액을 운영주체별로 분석한 결과, 자치단체 소속 도서관의 평균 도서구입비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교육청 소속 도서관, 위탁운영 도서관의 순서를 보이고 있었다. 자세한 내용은 <표 4>에 있다.
도서관에서 도서를 구입할 때 주로 거래하는 곳이 어디인지 조사한 결과, 지역서점과 전문유통업체가 각각 51.0%와 30.8%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도서관이 도서를 구입할 때 시·도 단위로 서점소재지를 제한하여 입찰할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 지역의 영세한 업체가 선정되어 도서구입 과정의 효율성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납품의 질을 보장할 수 있는 방안도 강구해야 한다.
도서구입 계약 체결시 입찰대상 기관의 규모와 자격에 있어서 지역 서점 우선정책을 시행하고 있는지 조사한 결과, 전체의 57.2%인 312개 관이 해당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도서관을 지역별로 구분한 결과, 전라북도, 광주광역시, 충청북도, 부산광역시 등에서 우선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기도와 울산광역시는 비교적 낮게 나타났다(<표 18> 참조).
도서구입비 중 국고지원금 규모를 운영주체별로 분석한 결과, 위탁 운영 도서관이 상대적으로 많은 지원금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자치단체 소속 도서관의 경우 1관당 평균금액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지만, 이를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로 구분하면, 광역자치단체 소속 도서관의 경우 3년 평균 국고지원금이 63,548,318원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기초자치단체 소속 도서관의 경우 3년 평균 36,609,907원으로 가장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도서구입비 중 자주재원인 <시·군·구 또는 교육청 예산> 평균을 운영 주체별로 분석한 결과, 자치단체 소속 도서관의 예산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교육청 소속 도서관, 위탁운영 도서관의 순서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표에 제시된 자치단체를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로 세분하여 살펴보면, 3년간 평균 도서구입비가 각 173,786,799원, 그리고 106,101,382원으로 조사되어 광역자치단체 소속 도서관의 도서구입비가 다른 도서관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 결과, 조사대상 공공도서관의 361개관(66.2%)이 도서구입 시 건별단가계약을, 184개관(33.8%)이 연간총액단가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조).
설문조사를 위해 제시된 선정도구 이외에 독서관련 블로그나 카페, 관내 교육기관의 추천도서, 대형서점에서 제공하는 서평, 도서관이 자체 제작한 추천도서목록, 자료실 담당 사서의 추천도서, RSS(Rich Site Summary, Really Simple Syndication)를 통한 신간목록, 인터넷서점의 신간도서목록 등도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1)
우선, 최근 3년간 도서관 운영비와 자료구입비의 상승폭을 살펴보면, 2008년을 기점으로 2010년 도서관 운영비 평균 금액은 24%, 자료구입비 평균 금액은 16.1%, 도서구입비 평균 금액은 14.1% 상승하여 도서관 운영비에 비해 전체 자료구입비와 도서구입비의 상승폭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 2>에 최근 3년간 도서관 운영비와 자료구입비의 상승 추이를 나타내었다.
위의 결과를 운영주체별로 구분해 분석하면,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자치단체 소속이나 교육청 소속 도서관은 총 75.9%와 83.6%가 최저가낙찰제에 의해 업체를 선정하고 있으며, 위탁운영 도서관은 응답도서관의 절반인 50%가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로 업체를 선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위탁운영도서관이 상대적으로 협상에 의한 계약을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들 도서관을 지역별로 구분한 결과, 전라북도, 광주광역시, 충청북도, 부산광역시 등에서 우선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기도와 울산광역시는 비교적 낮게 나타났다( 참조).
이를 도서관 운영주체별로 분석한 결과, 교육청 소속 도서관의 89.4%가 건별단가계약을 체결하고 있어 자치단체 소속 도서관 및 위탁 운영 도서관보다 건별단가계약에 의존하는 비율이 월등히 높았다( 참조).
이어서, 의존재원인 <시·도 지원금>의 평균 도서구입비를 운영주체 별로 분석한 결과, 기초자치단체 소속 도서관에 지원된 금액이 가장 높았으며, 교육청 소속 도서관은 지원 금액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많은 도서관들이 일정금액(500만원, 1,000만원, 2,000만원 등)을 도서관 자체 기준으로 정하여 그 이하는 수의계약으로 도서를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신속성을 요하는 희망도서나 신간도서, 서양서, 다문화자료 등의 자료는 정기구입 자료와 분리하여 수의 계약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대다수의 도서관이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이유 지역제한을 통해 관내 서점과 수의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13> 참조).
조사대상 도서관 중 77%인 419개관이 최저가입찰에 의한 방법을 적용하고 있으며, 126개 관(23%)만이 협상에 의한 방법으로 계약업체를 선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최저가낙찰제를 통해 업체를 선정하는 도서관은 최저가낙찰제가 기존의 관행이고, 상위기관에서 최저가에 구입하는 것을 원칙으로 정하고 있으며, 도서는 가격에 따라 사양 등이 달라지지 않는 정형화된 물품이라는 이유 등으로 이 방법을 적용한다고 응답하였다( 참조).
공공도서관에서 도서를 구입하는 주기를 조사하였다. 조사대상 도서관의 31.0%가 수시로, 23.0%의 도서관이 분기마다, 20.1%의 도서관이 월 1회 도서구입업무를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의견에 응답한 58개 도서관을 다시 분석한 결과, 정기자료 구입과 희망도서 구입을 별개로 진행하는 도서관이 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향후 도서관 장서를 자산화하여 집기비품으로 등록하고, 5년의 내용연수를 적용하도록 한 『지방자치단체 재무회계 운영규정』과 현행 『도서관자료의 교환·이관·폐기 및 제적의 기준과 범위』와 이 고시의 근거가 되고 있는 『도서관법』 제12조 2항 7호와 동법 제5조 4호는 개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도서관이 추구해야 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특히 공공도서관의 장서는 한 사회가 겪어 온 지적, 사상적, 문화적 변화를 보여주는 역사의 거울이다. 따라서 공공도서관은 한 나라의 지적 자원을 최대한 망라적으로 수집․보존하고 후대에 전달하는 역할을 다하여야 한다. 즉, 공공도서관의 장서는 역사를 이어 전승해야 하는 지적 유산이라는 통시적인 관점과 사회의 모든 사상, 의견 그리고 정보를 수용하고 이들이 공유되도록 해야 한다는 공시적인 관점을 동시에 유지해야 한다.
공공도서관 운영 재원인 재정 지원과 대안 재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현재 공공도서관 운영 재원은 출처에 따라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을 통해 조달되는 ‘재정재원’과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이외의 경로로 조달되는 ‘대안재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재정 재원은 다시 자금출처에 따라 재정주체가 자주적으로 조달하는 ‘자주재원’과 다른 곳에서 조달한 자금을 배분받는 ‘의존재원’으로 분류되며, 대안재원에는 기부금 등의 형태로 지원되는 재단이나 단체의 지원금이 포함된다(차미경, 송경진 2010).
장서는 어떤 중요한 요소인가?
도서(圖書)는 시대의 반영이다. 또한, 책의 의도적, 체계적 집합체인 장서(藏書)는 도서관 서비스의 핵심이며 도서관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공공도서관의 장서는 한 사회가 겪어 온 지적, 사상적, 문화적 변화를 보여주는 역사의 거울이다.
참고문헌 (8)
국립중앙도서관. 2008. 도서관발전종합계획 2009-2013.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2008. 공공도서관 장서관리 실태조사 및 기본장서목록 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2010. 한국도서관기준 개정 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2010. 공공도서관 장서관리매뉴얼.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박영애. 2009. 공공도서관에서의 도서구입... 그 반란이 시작되다. 도서관문화, 50(10): 2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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