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에폭시 접착제의 경화거동 및 접합강도에 미치는 경화촉매제의 영향
Effect of Curing Agent on the Curing Behavior and Joint Strength of Epoxy Adhesive 원문보기

大韓溶接·接合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29 no.4, 2011년, pp.54 - 60  

김민수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용접접합기술센터) ,  김해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용접접합기술센터) ,  유세훈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용접접합기술센터) ,  김종훈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용접접합기술센터) ,  김준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용접접합기술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dhesive bonding is one of the most promising joining methods which may substitute for conventional metallurgical joining processes, such as welding, brazing and soldering. Curing behavior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adhesive joint are largely dependent on the curing agent including hardener and c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ADH, MHHPA, DICY의 세 가지 경화제와 2MZ-A, TPP의 두 가지 촉매제를 조합하여 접착제 포뮬레이션을 설계하고 그에 대한 경화거동 및 접합강도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자동차 차체 조립공정을 위한 에폭시 접착제 포뮬레이션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가사시간(pot life)을 확보할 수 있는 잠재성 경화제로는 다이하이드라지드(dihydrazide), 산무수물(anhydride), 다이시안다이아미드(dicyandiamide)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잠재성 경화제와 에폭시 경화반응을 촉진하는 촉매제인 이미다졸(imidazole) 및 트리페닐포스파인(triphenylphosphine)과의 조합이 접착제의 경화거동과 고장력강 및 알루미늄 판재에 대한 접합강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는 시간 t까지의 누적 발열량이다. 경화반응은 에폭시 중합체(polymer)가 가교반응(cross-link)를 통해 거대 분자를 형성하고, 최종적으로 3차원 가교구조(cross-link network)를 형성하는 과정으로, 경화 반응 시 발생하는 반응열이 에폭시 말단기 소비량에 비례한다는 가정 하에 경화도를 계산하였다14). 각 포뮬레이션의 시간에 따른 경화도 변화는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체경량화를 위해 어떤 재료들이 사용되는가? 차체의 경량화와 함께 강성 및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 고장력강, 알루미늄, 마그네슘, 섬유강화 복합재료 등의 다양한 재료를 적용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5-7). 이러한 다양한 재료의 사용에 따라 기존 용접방법으로 접합이 곤란해짐에 따라 이종재료 간 접합이 용이한 접착제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8,9).
접착공법은 용접이나 기계적 체결에 비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용접접합기술에 있어서 접착공법(adhesive bonding process)은 용접(welding)이나 기계적 체결(mechanical fastening)에 비해 접합면 전체에 응력이 균일하게 분포하여 접합 및 피로강도가 우수하며, 철 및 비철금속, 고분자, 세라믹 등 다양한 재료에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접합부 형상의 제약이 적으며 공정자동화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1).
에폭시는 어떤 점이 용이한가? 구조용 접착제로 널리 사용되는 에폭시의 경우 경화제 및 첨가제를 조절하여 접합공정 및 접합부성능 요구 사양에 적합하도록 포뮬레이션(formulation) 설계가 용이하다2-3). 이러한 장점들로 인하여 접착공정은 금속학적 접합방법인 용접, 브레이징, 솔더링 등의 대체공법으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L. Tong, G. P. Steven : Analysis and design of structural bonded joint, Kluwer Academic Publishers, 1999, 2 

  2. F. L. Barcia, B. G. Soares, E. Sampaio : Adhesive properties of epoxy resin modified by endfunctionalized liquid polybutadiene, J. App. Polym. Sci., 93-5 (2004), 2370-2378 

  3. S. Yu, M. N. Tong, G. Critchlow : Use of carbon nanotubes reinforced epoxy as adhesives to join aluminum plates, Mater. Des., 31-S1 (2010), S126-S129 

  4. K. H. Lee : Recent technology for improvement of fuel economy in automotive gasoline engines, J. Kor. Soc. Auto. Eng., 17-1 (1995), 44-53 (in Korean) 

  5. K. Shibata : Future vehicles and materials technologies, Automotive Engineering - lightweight, functional, and novel materials(eds. B. Cantor, P. Grant, C. Johnstion), CRC Press, 2008, 3-17 

  6. M. Goede, M. Stehlin, K. Rafflenbeul, G. Kopp, E. Beeh : Super light car - lightweight construction thanks to a multi-material design and function integration, Eur. Transp. Res. Rev., 1-1 (2009), 5-10 

  7. T. K. Han, K. Y. Lee, J. S. Kim : Recent developments and weldability of advanced high strength steels for automotive applications, Journal of KWJS, 27-2 (2009), 131-136 (in Korean) 

  8. T. A. Barnes, I. R. Pashby : Joining techniques for aluminium spaceframes used in automobiles part II - adhesive bonding and mechanical fasteners, J. Mater. Process. Technol., 99-1-3 (2000), 72-79 

  9. D. Y. Choi, Y. G. Kim : Trend of joining technology for automotive sheet steels, Journal of KWJS, 27-3 (2009), 125-130 (in Korean) 

  10. E. M. Petrie : Epoxy adhesive formulations, McGraw-Hill, 2006, 18-24, 106-107 

  11. S. G. Prolongo, G. del Rosario, A. Urena : Comparative study on the adhesive properties of different epoxy resin, Int. J. Adhes. Adhes., 26-3 (2006), 125-132 

  12. T. Guthner, B. Hammer : Curing of epoxy resins with dicyandiamide and urones, J. App. Polym. Sci., 50-8 (1993), 1453-1459 

  13. Y. R. Ham, S. H. Kim, Y. H. Shin, D. H. Lee, M. H. Yang, J. H. Min, J. S. Shin : A comparison of some imidazoles in the curing of epoxy resin, J. Ind. Eng. Chem., 16-4 (2010), 556-559 

  14. T. Hatakeyama, Z. Liu : Handbook of thermal analysis, John Wiley & Sons, 1998, 53-54 

  15. D. W. Seo, J. K. Lim : Tensile, bending and shear strength distributions of adhesive-bonded butt joint specimens, Compos. Sci. Technol., 65-9 (2005), 1421-1427 

  16. R. D. Adams, J. Comyn, W. C. Wake : Structural adhesive joints in engineering 2nd edition, Chapman & Hall, 1997, 17-20 

  17. L. F. M. da Silva, R. J. C. Carbas, G. W. Critchlow, M. A. V. Figueiredo, K. Brown : Effect of material, geometry, surface treatment and environment on the shear strength of single lap joints, Int. J. Adhes. Adhes., 29-6 (2009), 621-632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