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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Cu-8.6wt%Al 삽입금속을 사용한 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의 아크 브레이징 접합부의 미세조직과 인장성질
Microstructures and Tensile Properties in Arc Brazed Joints of Ferritic Stainless Steel using Cu-8.6%Al Insert Metal 원문보기

大韓溶接·接合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29 no.4, 2011년, pp.85 - 92  

조영호 (부산대학교 하이브리드소재솔루션 국가핵심연구센터) ,  정창은 (부산대학교 재료공학과) ,  강명창 (부산대학교 하이브리드소재솔루션 국가핵심연구센터) ,  강정윤 (부산대학교 하이브리드소재솔루션 국가핵심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icrostructures and tensile properties in arc brazed joints of ferritic stainless steel, 429EM using Cu-8.6%Al insert metal was investigated as function of brazing current. The brazing speed was fixed at 800mm/min and brazing current varied in the range of 80A to 120A. The initial phase of filler 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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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강 429EM에 Cu-6.4wt%Al 삽입금속을 사용하고, 용접전류를 변화시켜 아크브레이징한 경우, 브레이징 접합부의 인장성질에 미치는 삽입금속과 계면부 미세조직과의 영향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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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기매니폴드 소재의 장점은? 그중에서도 배기매니폴드의 소재는 배기가스의 고온화에 따른 고온 내식성, 열피로 저항성이 요구된다1,2). 배기매니폴드 소재의경우, 대부분 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이 주종을 이루며, 이러한 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은 오스테나이트계 강에 비해 가격면에서 유리하며 고온강도 및 내식성이 우수할 뿐 아니라 열팽창계수도 낮은 장점이 있다3-5). 이러한 이유로 전세계 대부분의 자동차 메이커는 배기매니폴드에 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을 사용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14Cr 베이스에 Si, Ti, Nb 등의 합금성분을 적절히 첨가한 429강종을 개발하여 사용되고 있다6-8).
배기계 부품의 용접은 어떤 방법이 사용되는가? 배기계 부품의 용접은 주로 TIG, GMAW, ERW, LBW 등의 용융용접이 사용되고 있으며, 각 파트별로 용접 공정이 세분화 되어있다10,11).
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의 융용용접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은? 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의 경우, 용융용접 시 1000℃이상 가열된 용접열영향부(HAZ)에서 결정립이 현저하게 조대화되어 연성 및 인성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과, 또한 C와 N이 Cr과 반응하여 Cr탄질화물을 형성함에 따라 결정립 부근에 Cr이 결핍되어, 입계부식이 발생하게 되는 문제점이 있다12).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 방안으로, 질화물과 탄화물 형성 원소인 B, Al, V, Zr 등을 첨가하여 결정립 조대화를 방지하는 방법13)과, C와 N을 저감시켜, Cr탄질화물 형성을 억제시키는 등의 방안이 제안되어 있다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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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N. Matsuura: The 2nd Annual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Stainless Steel Forum, Market Development Committee, 1998 

  2. J.W. Kwon, Y.H. Kim, Y.D. Lee, In O. Kwon, Y.S. Jin, S.J. Kim, W.P. Lee (Eds.): The 7th Steel Symposium on Development of Automotive Materials and Parts for Weight Reduction, KIM, Korea, 2000, 285 

  3. T. K. Ha, H. T. Jeong, Hwan Jin Sung: High temperature bending fatigue behavior of stainless steels for automotive exhaust,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187-188 (2007) 555-558 

  4. T. K. Ha, H. J. Sung: Thermal Fatigue Characteristics of Heat-Resisting Stainless Steel for Automotive Exhaust, Materials Science Forum, 539-543 (2007), 4944-4949 

  5. B. H. Jung, Y. S. Ahn, : The Effect of Grain Size on the Corrosion Resistance of 429EM Steel. J. of Korean for Heat Treatment, 23-2 (2010), 90-95 (in Korean) 

  6. M. Barteri, M.G. Mecozzi and S.Fortunati : Low cost weld able ferritic stainless steel for hot end of automotive exhaust gas systems, Associazione Italiana di Metallurgia, 1 (1999), 75-84 

  7. N. Fujita, K. Ohmura, E. Sato and A. Yamamoto: Nippon Technical Report, 71 (1996) 25-30 

  8. A. Miyazaki, M. Gunzi and K. Yoshioka : Kawasaki Steel Technical Report, 31 (1994) 21-28 

  9. Yoshiharu Inoue, Masao Kikuchi: Nippon Steel Technical Report, 88 (2003) 62-69. 

  10. S. G. Hong, S. H. Uhm and W.B. Lee : Weld Properties of Ferritic Stainless Steels for Automotive Exhaust Manifolds, Journal of KWJS, 28-1 (2010), 15-21 (in Korean) 

  11. Ferree, S. E., Sierdzinski, M. S : Stainless Steel Metal Cored Wires for Welding Automotive Exhaust Systems Svetsaren, 3 (2000), 15-18 

  12. Y.G. Lee, G.C. Lee, J.S. Kim, D. S. Han, S.T. Oh and B.Y. Lee : A Study on the High Temperature Tensile Characteristics of Lap Weld of 15Cr Ferritic Stainless Steels, Journal of KWJS, 26-5 (2008), 60-65 (in Korean) 

  13. K. Shanmugam, A.K. Lakshminarayanan, V. Balasubramanian, International Journal of Pressure Vessels and Piping, 86 (2009), 517-524 

  14. J. F. Grubb, R. E. Polinski and J. D. Fritz: Stainless Steels for the New Millennium, CORROSION 2001, 11-16 (2001), 1327 

  15. T. Utsunomiya, H. Furuki, T. Adach:, Il-shin Steel annual report, Vol. 71 (1995), 53 

  16. S. H. Kim and M. Y. Lee: RIST Research Paper 18 (2004), 37 

  17. C. Chovet, S. Guiheux: Possibilities offered by MIG and TIG brazing of galvanized ultra high strength steels for automotive applications, la metallurgia italiana, 7-8 (2006), 47-54 

  18. D.Iordachescu, L. Quintino, R. Miranda, G. Pimenta: Influence of shielding gases and process parameters on metal transfer and bead shape in MIG brazed joints of the thin zinc coated steel plates, Materials & Design, 27 (2006), 381-390 

  19. YU Zhi-shui, LI Rui-feng, Q, I Kai: Growth behavior of interfacial compounds in galvanized steel joints with CuSi3 filler under arc brazing, Trans. Nonferrous Met. SOC. China 16 (2006) 1391-1396 

  20. YU Zhi-shui, LI Rui-feng, Q, I Kai: Interfacial structure and joint strengthening in arc brazed galvanized steels with copper based filler, Trans. Nonferrous Met. SOC. China 16 (2006) 397-401 

  21. Y. MIYAZAKI, S. FURUSAKO: Tensile Shear Strength of Laser Welded Lap Joints, NIPPON STEEL TECHNICAL REPORT, 95 (2007), 28-34 

  22. M. B. Kim, S. J. Kim, B. K. Lee, Xinjian Y, B. H. Yoon, I. W, and C. Y. Kang: Effect of Heat Input on Tensile Properties in Arc Brazing of Ferritic Stainless Steel using Cu-Si Insert Alloy, Kor. J. Met. Mater., 48-4 (2010) 289-296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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