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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溶接·接合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29 no.4, 2011년, pp.85 - 92
조영호 (부산대학교 하이브리드소재솔루션 국가핵심연구센터) , 정창은 (부산대학교 재료공학과) , 강명창 (부산대학교 하이브리드소재솔루션 국가핵심연구센터) , 강정윤 (부산대학교 하이브리드소재솔루션 국가핵심연구센터)
Microstructures and tensile properties in arc brazed joints of ferritic stainless steel, 429EM using Cu-8.6%Al insert metal was investigated as function of brazing current. The brazing speed was fixed at 800mm/min and brazing current varied in the range of 80A to 120A. The initial phase of filler 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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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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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기매니폴드 소재의 장점은? | 그중에서도 배기매니폴드의 소재는 배기가스의 고온화에 따른 고온 내식성, 열피로 저항성이 요구된다1,2). 배기매니폴드 소재의경우, 대부분 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이 주종을 이루며, 이러한 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은 오스테나이트계 강에 비해 가격면에서 유리하며 고온강도 및 내식성이 우수할 뿐 아니라 열팽창계수도 낮은 장점이 있다3-5). 이러한 이유로 전세계 대부분의 자동차 메이커는 배기매니폴드에 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을 사용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14Cr 베이스에 Si, Ti, Nb 등의 합금성분을 적절히 첨가한 429강종을 개발하여 사용되고 있다6-8). | |
배기계 부품의 용접은 어떤 방법이 사용되는가? | 배기계 부품의 용접은 주로 TIG, GMAW, ERW, LBW 등의 용융용접이 사용되고 있으며, 각 파트별로 용접 공정이 세분화 되어있다10,11). | |
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의 융용용접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은? | 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의 경우, 용융용접 시 1000℃이상 가열된 용접열영향부(HAZ)에서 결정립이 현저하게 조대화되어 연성 및 인성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과, 또한 C와 N이 Cr과 반응하여 Cr탄질화물을 형성함에 따라 결정립 부근에 Cr이 결핍되어, 입계부식이 발생하게 되는 문제점이 있다12).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 방안으로, 질화물과 탄화물 형성 원소인 B, Al, V, Zr 등을 첨가하여 결정립 조대화를 방지하는 방법13)과, C와 N을 저감시켜, Cr탄질화물 형성을 억제시키는 등의 방안이 제안되어 있다14,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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