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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파 광고요금과 시청률간의 선형성 분석
Linear Relationship between Terrestrial Advertising Rates and Viewer Rating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8, 2011년, pp.331 - 341  

이태희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  이재경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  김명균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  김용민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  김도현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본 논문에서는 현행 제도하에서 지상파 광고요금과 시청률간의 비선형성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여러 가지 분석을 수행해 본 결과, 선행연구들의 결과와 동일하게 표준광고요금에 해당하는 시급별 광고요금과 시청률 간에는 볼록형 비선형성이 존재하여 인기프로그램과 비인기프로그램간에 상호보조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시급별 광고요금 이외에 적용되는 다양한 판매방식의 영향을 모두 반영한 실제시장에서의 분당광고요금수익과 시청률 간에는 선형적 또는 아주 약한 오목형 비선형성의 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현행 체제하에서도 나름대로의 시장기능이 작동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이다. 본 논문의 결과는 방송광고 시장에서 공익성과 효율성의 조화라는 매우 어려운 정책목표가 달성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실증적 결과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empirically analyses a linear relationship between terrestrial advertising rates and viewer ratings. Consistent with the results of preceding studies, the present study finds a convex relationship between standard advertising rates and viewer ratings. However, after all other sales pract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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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결과는 현행 체제 하에서도 시장기능이 어느 정도 달성되고 있으므로 현행 KOBACO체제와 같은 제한적인 경쟁구조가 방송의 공익성과 공정성의 훼손을 최소화하면서도 시장기능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주장과 맥락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시청율-광고요금간의 상관성이 유지되는 다양한 판매방식이 존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결과는 논의의 출발점을 제공하는 것이라 하겠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행 제도하에서 지상파 광고 요금과 시청률간의 비선형성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여러 가지 분석을 수행해 본 결과, 표준광고요금에 해당하는 시급별 광고요금과 시청률 간에는 볼록형 비선형성이 존재하여 인기프로그램과 비인기프로그램간에 상호보조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실제로는 시급별 광고요금이 다양한 방식으로 할인되거나 조정되어 결과적으로 (프로그램 분당) 광고요금과 시청률 간에 선형적 또는 아주 약한 오목형 비선형성의 관계가 나타남을 실증적으로 보여주었다.
  • 2 이러한 한계는 시장구조에 따른 시청률-광고요금의 변화를 규명하거나[5], 경쟁적 편성이 시청률-광고요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등[6] 다양한 실증분석이 수행되고 있는 해외의 경우와 대비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광고요금수익과 시청률간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더불어 시청률 이외에도 프로그램의 장르변수가 광고요금수익에 대해 추가적인 설명력을 갖는가를 분석하였다.
  • 이와 같은 한계로 인해, 방송광고요금은 시청률과 영업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보통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현재 책정/수용되고 있는 방송광고요금이 시청률과 실제로 어떤 관계를 갖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시도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광고요금과 시청률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표본의 종속변수인 rpm과 독립변수인 vship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종속변수를 프로그램당 분당수익으로 정의한 이유는 프로그램의 특성에 따라 프로그램당 광고 수, 방송시간 등이 다르므로 표준화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 더불어 시청률 이외에도 프로그램의 장르변수가 광고요금수익에 대해 추가적인 설명력을 갖는가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독점제도인 현행 GS판매제도가 나름대로의 시장기능을 수행하지를 방증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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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송광고판매대행등에 관련된 법률로 부터 무엇이 도입되었는가? 2000년 문화부의 “방송광고판매대행등에 관련된 법률”에서부터 시작된 미디어렙 경쟁체제의 도입은 최근에는 종합편성사업자의 인가 및 육성과 맞물려 더욱 중요한 주제가 되고 있다.
광고요금에 있어 가장 결정적인 요인은 무엇인가? 광고주들이 방송광고에 지불용의를 갖는 요금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5-9]. 방송광고가 편성된 시간대의 총 시청자수, 즉 시청률이 광고요금에 있어 가장 결정적인 요인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별다른 이견이 없으나, 시청률 이외의 광고요금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역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시청자의 인구구성비(Demographic composition)에 주목하여, 광고주들은 방송광고가 이루어지는 시간대의 인구구성비를 통해 잠재구매자의 크기를 추정하고 이에 적합한 광고요금을 수용한다는 연구들이 많다(예컨대 [8]).
한국방송광고공사의 실제 요금은 무엇에 따라 결정되는가? 이와 같은 주장에 대해 [12]는 한국방송광고공사의 기준요금은 시청률 이외에도 식(1)에 나타난 다양한 항목들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고하였다. 뿐만 아니라 실제 요금은 장기판매(upfront), 정기물판매, 선매제(preemption), CM순서지정판매, 일시할인판매 등의 방식에 따라 조정되므로 기준요금인 시급별 요금과 시청률의 관계를 파악하는 접근방식은 실제요금을 반영하지 않는다는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5 실제로 한국방송공사는 GS판매제도 하에서 방송광고의 기준요금을 연 2회에 걸쳐 광고주 선호도, 수급상황, 광고 길이, 시청률, 신탁관련 누적 데이터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결정한 후, 이를 기초로 실제요금을 시장상황인 변동요금, 구매량, 구매조건 등의 협상요인을 반영하여 산정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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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김상훈, "한국방송광고공사의 현황, 문제 및 과제", 광고학연구, 제9권, 제1호, pp.249-281, 1998. 

  2. 김희진, 방송광고의 현안과 과제: 광고산업과 한국방송광고공사의 변혁을 중심으로, 방송위원회, 1998. 

  3. 양영종, 방송광고제도 및 법규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학회 연구보고서, 2004. 

  4. 이종민, "국내 방송광고 요금제도 및 판매제도 운영상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49호, pp.163-185, 2000. 

  5. K. Brown and P. J. Alexander, "Market structure, viewer welfare, and advertising rates in local broadcast television markets," Economic Letters, Vol.86, No.3, pp.331-337, 2005. 

  6. J. J. Gabszewicz, D. Laussel, and N. Sonnac, "Programming and advertising competition in the broadcasting industry," J. of Economics & Management Strategy, Vol.13, No.4, pp.657-669, 2004. 

  7. P. M. Napoli, Audience economics: Media institutions and the audience marketplace, Columbia University Press, 2003. 

  8. S. S. Wildman, "Modeling the ad revenue potential of media audiences: An underdeveloped side of media economics," J. of Media Economics and Culture, Vol.1, No.2, pp.7-37, 2003. 

  9. W. W. Fu, and H. Li, Explaining Prices Paid for Television Ad Time: The Purchasing Profile Model, Working Paper, Michigan State University, 2007. 

  10. G. Schroeder, "Marketing research: Behavioral optimization," American Demographics, p.34, 1998(10). 

  11. J. Surowiecki, "Ageism in advertising", New Yorker, Vol.1, p.40, 2002(4). 

  12. 박원기, 이규완, "방송광고 요금과 판매방식에 관한 연구: 우리나라와 주요 5개국의 비교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pp.87-113, 2008. 

  13. 강남준, 김정현, "현행 방송광고 요금체계에 대한 시뮬레이션 분석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8호, pp.63-93, 2006. 

  14. 초성운, 박민수, 장범진, KISDI 이슈리포트 08-21 : 방송광고 현황 및 제도개선 방안,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8. 

  15. 이혜갑, "텔레비전 광고 요금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언론과 정보, 제4호, pp.31-58, 1998. 

  16. 이혜갑, "텔레비전 광고 요금구조에 관한 연구: 시급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15권, 제1호, pp.131-151, 2004. 

  17. http://me2.do/G9zkto 

  18. 김선구, 김재홍, 류근관, 이상승, 연구보고서 03-01 : 방송광고시장의 경쟁정책, 기업경쟁력연구센터, 2003. 

  19. 박원기, 김미애, 유종숙, 연구보고서 03-2-03 : 광고요금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2003. 

  20. 신태섭, "방송광고 판매제도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 완전경쟁론과 제한경쟁론 간의 쟁점분석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제54호, pp.55-75, 2002. 

  21. 전범수, 조영기, 방송광고제도 개선방안 연구, 방송위원회, 2004. 

  22. S. P. Anderson and J. J. Gabszewicz, "The Media and Advertising: A Tale of Two-Sided Markets," Victor A. Ginsburg and David Throsby (eds), Handbook on the Economics of Art and Culture, pp.567-61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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